【NEW TRENDSUV 모델 인기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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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TRENDSUV 모델 인기 조명】
  • cartech
  • 승인 2001.11.01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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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단은 싫다’

크로스 오버·퓨전 바람, SUV 모델 각광

SUV 시장이 뜨겁다. 올 상반기 동안 국내 SUV 판매는 9만 1천407대를 기록, 지난해 상반기(5만 4천391대)에 비해 68%나 늘어났다. 승용차 구입자 6명중 1명이 SUV를 구입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SUV는 강력한 동력성능을 바탕으로 승차감, 안전성 그리고 다목적 용도에 맞는 다양한 편의장치와 실내 인테리어 등이 기존 RV 모델과는 확실히 차별화된다 유영준【본지 편집국장】

제너럴모터스(GM)는 미국식 스포츠카의 대명사였던 카마로와 파이어버드 생산을 중단한다고 지난 9월 25일 발표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인 GM은 이들 스포츠카의 판매가 급감함에 따라 비용절감 차원에서 두 모델을 단종하고 이를 생산하던 캐나다 몬트리올 공장을 폐쇄키로 했다. 한 때 미국인들의 인기를 독차지했던 이들 스포츠카가 왜 ‘모델 단종’이라는 극약 처방을 받게 되었을까? 지난 67년 개발된 GM의 시보레 카마로와 그 형제차라 할 수 있는 폰티악 파이어버드는 70년대 팝문화의 상징으로 포드의 머스탱과 함께 인기를 누려온 스포츠카다. 스포츠카 중에서도 포드 머스탱은 고소득자나 여성들에게 인기였고 카마로와 파이어버드는 노동자들이 널리 애용했다. 그러나 최근 소비자들은 스포츠카 대신 트럭이나 스포츠유틸리티(SUV)를 선호하기 시작하면서 지난 10년간 스포츠카 매출은 53%나 떨어졌다. 카마로와 파이어버드 매출은 올 8월까지 각각 26% 28% 하락했다. 인기절정을 누린 스포츠카의 자리를 SUV 모델이 가로채기(?)를 한 탓이다.

국내 시장에서도 SUV 열기 뜨거워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1~9월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SUV(스포츠 유틸리티차)와 RV(레저용차)를 포함한 승용차 판매가 79만 9천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81만 1천대보다 1.5% 감소한 가운데 경형·소형은 줄어든 반면 중형·대형은 크게 늘어났다고 밝혔다.특히 RV의 판매대수는 지난해 1~9월 23만대에서 올해 15만 9천대로 30.9%나 줄어든 대신 올 들어 인기가 급상승한 SUV 판매대수는 8만 9천대에서 13만 8천대로 급증, 차종간 희비가 크게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1∼6월) 동안 국내 SUV 판매는 9만 1천407대를 기록, 지난해 상반기(5만 4천391대)에 비해 68%나 늘어났다. 승용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상반기 10.6%에서 올 상반기에는 17.6%로 껑충 뛰었다. 승용차 구입자 6명중 1명이 SUV를 구입한 셈이다.더욱이 지난해 하반기 발표된 현대의 승용형 SUV ‘싼타페 디젤’에 이어 올 2월에는 기존 갤로퍼 보다 고급 모델인 ‘테라칸’을 출시해 고급 SUV 시장에 새바람이 불게 했다. 싼타페의 경우 올 상반기 동안 2만 4천964대가 판매되어 SUV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했다. SUV 전문업체인 쌍용은 현대에 맞서 지난 9월 고급 SUV ‘렉스턴’을 출시해, 국내 SUV 시장에 전운(戰雲)이 감돌기 시작했다. 쌍용 렉스턴은 지난 9월초부터 10월 12일까지 8천여대가 계약되어 계약자들이 약 40여일을 기다려야 하는 심한 적체현상에 시달려야 했다, 월 2천~3천대 밖에 생산이 안되는 렉스턴 생산라인을 늘리기 위해 지난 10월 15일 연간 7만대 생산이 가능한 무쏘 생산라인을 렉스턴 전용라인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여기에다 기아는 기존 스포티지·레토나보다 수준을 한 단계 높인 SUV ‘쏘렌토’를 개발, 올 연말경에 출시할 예정이어서 국내 SUV 시장의 또 다른 ‘핵 폭탄’이 될 것으로 예견된다. 쏘렌토는 2,500㏄ 전자분사식 신형 디젤엔진을 얹어 소음과 진동을 대폭 개선한 고급 SUV 모델이다.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도 SUV의 열기가 뜨겁다. 그 동안 수입 SUV 시장에서는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그랜드 체로키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정도가 전부였다. 그러나 BMW가 지난해 말 ‘X5’를 출시하고 올 들어 도요타가 ‘렉서스 RX300’을 선보이면서 고급 SUV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다 주문 생산하는 ‘벤츠 ML320’까지 가세해 SUV 시장을 달구고 있다. 차세대 자동차 모델의 ‘키 워드’가 될 SUV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도 SUV의 약진이 거세다. 지난 92년 SUV는 전세계 시장에서 약 200만대가 판매되었다. 그러나 지난 98년에는 SUV가 420만대가 넘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6년 사이에 2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더욱이 SUV 판매대수가 조만간 5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기도 한다.이처럼 SUV의 급속한 판매확대는 기존 자동차 시장에 대한 전통적 사고의 변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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