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 기아 프라이드 디젤 1.5 CR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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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 | 기아 프라이드 디젤 1.5 CRDi】
  • cartech
  • 승인 2006.05.01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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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정비사례 | 기아 프라이드 디젤 1.5 CRDi

과급기(VGT) 소착으로 인한 엔진 출력부족 현상

증상 및 원인

엔진 출력부족 현상이 나타난다. 이 차는 며칠 전부터 가속상태가 예전에 비해 많이 떨어지고, 특히 언덕길 등판 때 출력부족 현상이 심하게 발생된다.

실차의 정지상태에서 스톨테스트를 해 보니 정상 차보다 엔진회전수가 심하게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사례는 VGT의 소착으로 과급의 효과를 내지 못해 나타난 현상으로, VGT 교환 후 엔진의 회전 상태는 예전과 같은 출력을 낼 수 있었다.

특이 사항

① 고장코드 발생하지 않았다.

② 스톨 테스트 때 출력부족 상태를 느낄 수 있으나, 중립 또는 파킹 상태에서는 전혀 느끼지 못했다.

③ 스캔툴에 제공된 압축압력 및 연료계통 검사는 모두 정상이었다.

수리 조치

과급기(VGT)를 교환, 조치했다.

참고 사항

① 과급기(VGT)란?

<점검 세부 내용>

엔진 자기진단

엔진 자기진단 결과 정상으로 출력되었다.(그림 1 참조)


센서 출력값 비교

① 아이들 때 비교 차이점

흡입공기량의 차이가 조금 발생하나 운전상태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고장사례 차의 경우 : 35kg/h 부근

-정상상태 차의 경우 : 43kg/h 부근

② 스톨상태 비교

많은 부분의 차이가 발생한다.(레일압력, 흡입 공기량, 부스트 압력센서, VGT 액츄에이터)

③ 센서 출력값 비교 결과

센서 출력값 비교 결과로 인해 센서 출력값의 변화가 큰 부분을 점검하기로 했다.(그림 2 참조)

<고장 사례 차량>

<정상상태 차량>

레일압력 점검(연료라인 압력 측정-저압/고압)

① 연료필터 전/후의 연료공급 상태 확인

프라이드 디젤의 경우 고압펌프에 설치된 기계식 저압펌프로부터 연료를 흡입하는 방식이므로 저압측의 연료검사는 투명호스를 사용해 기포발생 상태를 점검한다 - 확인결과 기포가 발생치 않음(정상)

② 고압펌프 성능검사 실시

정상적인 레일압력(약 1200bar 이상 레일압력 발생)을 형성하고 있었다.

흡기 공급 및 배기가스 배출 상태 점검

① 흡기 및 배기 계통의 검사는 먼저 막힘 상태를 검사해 보았다 - 육안검사결과 막힘이 없음을 확인했다.

② 아이들 상태에서 급가속 때 최고 흡입 공기량 확인 - 정상 확인(그림 3 참조)

<그림3> 아이들 상태에서 급가속 때 그래프

압축압력 및 연료계통 검사

검사결과 정상으로 판단되었다. 약간의 데이터 값의 편차가 있으나 이것으로 엔진의 출력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그림 4 참조)


<그림4>압축압력 및 연료계통 검사

과급기 점검

점검결과 불량으로 판단했다.


<그림5> 과급기 점검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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