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누비라Ⅱ 계기판 교환 후 홀드 지시등 점멸】
상태바
【정비사례/누비라Ⅱ 계기판 교환 후 홀드 지시등 점멸】
  • cartech
  • 승인 2001.11.01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비라Ⅱ
블랙 페이스(Black Face) 계기판으로 교환 후 홀드 지시등 점멸

아날로그 계기판을 2002년형 누비라Ⅱ에 적용된 블랙 페이스(Black Face) 계기판으로 교환 후 엔진 시동을 걸면 계기판의 홀드(HOLD) 지시등이 점멸한다. 점검결과 아날로그 계기판의 TCM ID는 'AA' 형식, 블랙 페이스 계기판에 설치된 TCM ID는 'AT' 형식이었다. 따라서 TCM를 'AT' 형식으로 교환한 후 모든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조규호【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 증상

누비라Ⅱ AT로 아날로그 계기판을 2002년형 누비라Ⅱ에 적용된 블랙 페이스(Black Face) 계기판으로 교환 후 엔진 시동을 걸면 계기판의 홀드(HOLD) 지시등이 점멸한다.

수려한 외관과 높은 시인성을 갖춘 블랙페이스 계기판은 젊은 층의 고객들이 선호하는 스타일이다. 이와 관련해 고객의 요구에 의해 누비라Ⅱ의 아날로그 계기판을 최근 출시 적용된 블랙 페이스 계기판으로 교환 설치하는 작업을 하게 되었다. 물론 사전에 타당성 검토결과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어 기존 계기판을 떼어내고 블랙 페이스 계기판으로 교환를 했는데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 참고

홀드(HOLD) 지시등은 계기판에 설치되어 있고, 운전자가 실렉트 레버 옆에 있는 홀드 스위치를 누르면 점등되고 다시 누르면 소등된다.
운전자는 홀드 스위치 조작으로 실렉트 레버 위치에 따른 고정기어 단수(1→1단 기어, 2→2단 기어, 3→2·3단 기어, D→2·3·4단 기어)를 얻을 수 있으며, 겨울철에는 윈터 기능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결함이 발생하면 계기판에 있는 파워(POWER) 램프가 점멸해 운전자에게 시스템의 결함을 알려주도록 되어 있다.

● 작업 전 타당성 검토

아날로그 계기판이 적용된 차와 블랙 페이스 계기판이 설치된 차의 전기 회로도를 자세히 확인한 결과 같았고, 아날로그 계기판과 블랙 페이스 계기판의 장착성 확인을 위해 2개의 부품을 놓고 비교 확인 한 결과 동일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누비라Ⅱ, 아날로그와 블랙 페이스 계기판 비교

① 계기판에 연결되는 배선 커넥터 단자 기능: 동일함
② 계기판 설치 방법: 동일함

● 홀드(HOLD) 지시등 점멸 원인 파악

전기 회로도 및 단자기능과 설치방법이 같다면 교환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런데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그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다시 한번 확인을 했지만 이상이 없었다.

미처 파악하지 못한 전기회로 문제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조수석 우측 사이드 패널에 설치되어 있는 TCM 커넥터를 분리하고, 홀드 지시등이 점멸하는지를 확인 한 결과 소등된 상태였다.

그렇다면 전기 회로도 및 단자의 기능은 동일하지만 자동변속기의 핵심적인 부품인 TCM이 사양 또는 내부의 로직이 틀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생각되었다. 따라서 TCM의 ID를 확인했다. 아날로그 계기판이 적용된 TCM 사양의 ID는 'AA' 형식이었고, 2002형 블랙 페이스 계기판에 설치된 TCM의 ID는 'AT' 형식이었다.

전체적으로 비교한 결과 다른 부분은 TCM 밖에 없어 TCM를 'AT' 형식으로 교환한 후 시험 테스트를 한 결과 모든 기능이 정상이었다.

● 참고

·아날로그 계기판을 블랙 페이스 계기판으로 변경 적용 때 작업요령

누비라Ⅱ의 아날로그 계기판을 2002년형 블랙 페이스 계기판으로의 변경 적용은 가능하다. 그렇지만 다음 사항을 확인한 후 실시하면 완벽한 작업이 가능하다.

① TCM 내부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버전 확인(고장진단 장비인 스캔-100 이용, 사양이 구 버전일 경우 'HOLD' 경고등 점멸됨)
② 부품 확보: 블랙 페이스 계기판, TCM(구 버전 일 경우)
③ 블랙 페이스 계기판으로 교환 작업 실시


·TCM의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번호(버전) 확인 절차

캘리브레이션 번호(버전)를 확인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고장진단장비(스캔-100)을 이용해야 가능하다. 그 순서는 스캔-100을 설치하고 전원 스위치를 ON하면 스캔-100의 화면에 나타나는 메뉴에 따라 진행하면 되며,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 차 진단 → 누비라Ⅱ → 자동변속기(4HP16) → TCM 형식 확인 →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번호 확인
②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번호 중 끝에서 4자리 숫자

예를 들어 6581075607 중 버전번호 5607은 구 버전이므로 블랙 페이스 계기판으로 변경 적용 때 신 버전 사양으로 TCM(ID 'AT') 교환이 필요하다. 단, 5638 또는 5636 버전인 경우에는 블랙 페이스 계기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