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_기아 오피러스 2.0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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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_기아 오피러스 2.0 AT】
  • cartech
  • 승인 2006.05.01 15:4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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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정비사례 | 기아 오피러스 2.0 AT

에어백 관련 배선 접촉 불량으로 인한

간헐적 에어백 경고등 점등 현상

증상 및 원인

주행 중 간헐적으로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된다. 진단장비를 이용해 에어백 경고등 소거 후 3~4일이 경과하면 경고등이 다시 점등된다.

이번 사례는 클럭 스프링과 운전석 에어백 모듈과의 배선 접촉 불량이 원인으로,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되는 현상이 발생했던 것이다.

증상 분석

이번 사례는 에어백 관련 배선 접촉 불량으로 인해 ‘B1346: 운전석 에어백 저항과대(1단계)’ 경고등이 점등되는 현상이 발생한 경우다.

배선 접촉불량이 발생한 위치는 스티어링 휠 쪽의 운전석 에어백 모듈과 콤비네이션 스위치 쪽의 클럭 스프링 사이의 커넥터 핀에서 접촉 불량 현상이 발생했다.(그림 1 참조)

에어백 시스템은 특별히 배선점검을 할 방법이 극히 제한되어 있고 고장코드가 발생되어 고장코드에 의한 수리를 한 후에도 완벽하게 수리를 했다고 장담하기가 힘들어 정비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현재 에어백 시스템 불량 발생 빈도수에서는 에어백 관련 단품 불량보다는 배선 접촉 불량에 의한 고장 빈도수가 높게 발생하고 있다.

수리 조치

클럭 스프링과 운전석 에어백 모듈간의 커넥터 핀을 수정, 조치했다.

커넥터 핀 내부에 배선을 집어넣고 납땜한 후 조립해 커넥터 핀이 흔들릴 때 발생할 수 있는 접촉불량을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


<그림1> 고장부위(클럭 스프링과 운전선 에어백 모듈 간 커넥터 핀)

<점검 세부 내용>

고장 현상

① 주행 중 계기판에 간헐적으로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된다.

② 에어백 경고등 소거 후 3~4일 후 재차 경고등이 점등된다.

점검 내용

① 정비 이력

운전석 에어백 모듈, 에어백 컨트롤 유니트, 운전석 프리텐셔너, 클럭 스프링, 버클 어셈블리, 에어백 배선 어셈블리를 교환했다. 그러나 동일 현상이 계속해 발생했다.

② 진단장비를 이용해 고장코드 점검

‘B1346: 운전석 에어백 저항과대(1단계)’라는 고장코드가 점등된다.(그림 2 참조)

③ 고장코드 소거

고장코드 소거 후 에어백 시스템 고장코드는 검출되지 않았다.

④ 에어백 시스템 배선 커넥터 체결상태 점검 - 정상

⑤ 에어백 시스템 배선 단선 및 단락 점검 - 정상

⑥ 에어백 시스템 배선 커넥터를 하나씩 흔들어 가며 고장코드 점등 여부 점검

-실제 차 주행상태와 동일한 환경설정을 위해 커넥터를 유동시킴

-진단장비의 서비스데이터 모드를 이용해 점검

⑦ 클럭 스프링과 운전석 에어백 모듈 쪽의 커넥터를 흔들었을 때 고장으로 인식

-5회 미만은 고장코드 경고등을 점등하지 않는다.(그림 3 참조)

⑧ 해당 커넥터(S02) 핀 접촉상태 점검 - 불량(그림 4 참조)

조치 내용

① 클럭 스프링과 운전석 에어백 모듈 커넥터 핀(S02) 수정

② 커넥터 핀 내부에 배선을 넣고 납땜 처리(그림 5, 6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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