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정비사례 | 기아 오피러스 2.0 AT 에어백 관련 배선 접촉 불량으로 인한 간헐적 에어백 경고등 점등 현상
◆ 증상 및 원인 주행 중 간헐적으로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된다. 진단장비를 이용해 에어백 경고등 소거 후 3~4일이 경과하면 경고등이 다시 점등된다. 이번 사례는 클럭 스프링과 운전석 에어백 모듈과의 배선 접촉 불량이 원인으로,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되는 현상이 발생했던 것이다. ◆ 증상 분석 이번 사례는 에어백 관련 배선 접촉 불량으로 인해 ‘B1346: 운전석 에어백 저항과대(1단계)’ 경고등이 점등되는 현상이 발생한 경우다. 배선 접촉불량이 발생한 위치는 스티어링 휠 쪽의 운전석 에어백 모듈과 콤비네이션 스위치 쪽의 클럭 스프링 사이의 커넥터 핀에서 접촉 불량 현상이 발생했다.(그림 1 참조) 에어백 시스템은 특별히 배선점검을 할 방법이 극히 제한되어 있고 고장코드가 발생되어 고장코드에 의한 수리를 한 후에도 완벽하게 수리를 했다고 장담하기가 힘들어 정비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현재 에어백 시스템 불량 발생 빈도수에서는 에어백 관련 단품 불량보다는 배선 접촉 불량에 의한 고장 빈도수가 높게 발생하고 있다. ◆ 수리 조치 클럭 스프링과 운전석 에어백 모듈간의 커넥터 핀을 수정, 조치했다. 커넥터 핀 내부에 배선을 집어넣고 납땜한 후 조립해 커넥터 핀이 흔들릴 때 발생할 수 있는 접촉불량을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
<점검 세부 내용> ▶ 고장 현상 ① 주행 중 계기판에 간헐적으로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된다. ② 에어백 경고등 소거 후 3~4일 후 재차 경고등이 점등된다.
▶ 점검 내용 ① 정비 이력 운전석 에어백 모듈, 에어백 컨트롤 유니트, 운전석 프리텐셔너, 클럭 스프링, 버클 어셈블리, 에어백 배선 어셈블리를 교환했다. 그러나 동일 현상이 계속해 발생했다. ② 진단장비를 이용해 고장코드 점검 ‘B1346: 운전석 에어백 저항과대(1단계)’라는 고장코드가 점등된다.(그림 2 참조) ③ 고장코드 소거 고장코드 소거 후 에어백 시스템 고장코드는 검출되지 않았다. ④ 에어백 시스템 배선 커넥터 체결상태 점검 - 정상 ⑤ 에어백 시스템 배선 단선 및 단락 점검 - 정상 ⑥ 에어백 시스템 배선 커넥터를 하나씩 흔들어 가며 고장코드 점등 여부 점검 -실제 차 주행상태와 동일한 환경설정을 위해 커넥터를 유동시킴 -진단장비의 서비스데이터 모드를 이용해 점검 ⑦ 클럭 스프링과 운전석 에어백 모듈 쪽의 커넥터를 흔들었을 때 고장으로 인식 -5회 미만은 고장코드 경고등을 점등하지 않는다.(그림 3 참조) ⑧ 해당 커넥터(S02) 핀 접촉상태 점검 - 불량(그림 4 참조)
▶ 조치 내용 ① 클럭 스프링과 운전석 에어백 모듈 커넥터 핀(S02) 수정 ② 커넥터 핀 내부에 배선을 넣고 납땜 처리(그림 5, 6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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