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_르노삼성 SM3 QG16(ETC) AT(04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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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_르노삼성 SM3 QG16(ETC) AT(04년식)】
  • cartech
  • 승인 2006.05.01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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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정비사례 | 르노삼성 SM3 QG16(ETC) AT(04년식)

LPG 개조 후 TPS2 ECM 입력 하니스 접촉불량으로 인한

일정 시간 주행 후 가속불량 현상

양승주 「르노삼성자동차 하이테크팀 seungju.yang@renaulfsamsungM.com」

고장 증상

엔진 시동을 걸고 2~3시간 정도 운행하면 가속이 되지 않고, 엔진회전수 2,000rpm 이상 상승되지 않는다.

이 고장 현상은 LPG 개조 후 발생했으며, 정상적인 운행을 할 수 없었다.

고장 원인

이 차는 ETC(전자제어 스로틀)가 적용된 차로, ECM 커넥터 TPS2 입력 하니스 접촉불량으로 열간 때 TPS2 입력 신호선의 저항이 증가되어 아이들 상태에서 TPS1과 TPS2 전압 편차가 약 0.5V 이상 틀어져 고장코드 P2135가 출력되며 가속되지 않았던 것이다.

특이 사항

① 2식간 정도 운행을 하면 접촉 저항으로 인해 TPS2 출력값이 조금씩 상승해 TPS1 & TPS2의 규정 테이블(Table)값에 이상 차이가 발생해 고장코드를 점등한다.(그림 1 참조)

② 2~3시간 정도 운행을 하면 TPS2 출력값이 서서히 상승되는 것을 센서 출력값을 통해 볼 수 있다.

수리 조치

EGI 하니스(51216-31050)를 교환했으며, 개조 부위의 핀을 수정했다.(그림 2 참조)

참고 자료

① P2135 고장코드 검출 조건

② 전자제어 스로틀 시스템 작동

<점검 세부 내용>

① 정비 이력

-간헐적 증상에 따른 예측정비로 스로틀 챔버와 ECM을 교환했다.

② 엔진 자기진단 실시

-고장코드 P2135(스로틀 센서 부적합)를 출력했다.

③ 진단기 이용 센서 출력 확인


<고장코드 P21354 점등 상태에서 가속함>

-열간 운행 중 TPS2 입력값이 서서히 상승해 가속불량 현상이 발생하며, 고장코드 P2135가 출력된다. 심할 때는 약 1V 이상 차이 발생한다.(그림 3 참조)

④ 고장 증상 발생 때 아이들 상태에서도 엔진 rpm 변동이 심해 심하게 부조한다.

⑤ 레코드(Record) 장비를 이용해 고장 현상 발생 때 출력파형 확인

-TPS1 0.82V이고, TPS2 3.54V로 약 15deg 차이가 발생함을 확인했다.(그림 4 참조)

⑥ ETC 모터에서 TPS1 & TPS2 하니스 점검 - 정상.

⑦ ECM 커넥터 EGI 하니스 커넥터를 흔들면 TPS2 출력값이 상승한다.

첨부1 - P2135 고장코드 검출 조건

TPS1과 TPS2의 각도 차이가 테이블에 있는 값 이상 되고, 시간이 0.5초 이상 유지되는 경우 고장코드가 기록된다.

또한 아이들 상태에서 약 0.09V 이상 차이가 발생하면 고장코드가 점등한다.(그림 5 참조)


<그림5> 스로틀 포지션 출력값/deg & 고장코드 테이블

※ 각도 연산

-약 0.520 ~ 0.550V → 0deg

-4.180 ~ 4.2V → 80deg

-1deg = 0.0455V

첨부2 - 전자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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