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_현대 스타렉스】
상태바
【정비사례_현대 스타렉스】
  • cartech
  • 승인 2006.05.0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정비사례 | 현대 스타렉스

스타렉스, 이모빌라이저 관련 사례 & 시스템 이해

ICU 교환 후 시동불량 현상

스타렉스에 사용되고 있는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은 엔진 ECU사양에 따라 스마트라 방식과 신창타입으로 나뉘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호에는 관련 사례와 함께 신창타입에 관련된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증상 및 원인

ICU 교환 후 시동불량 및 엔진 ECU측 P0600 코드가 점등된다. 이때 엔진 ECU 교환 후 시동 상태는 정상으로 돌아왔다.

이번 사례를 통해 ‘ICU 교환 후 엔진 ECU를 교환해야 되느냐’는 의문이 생길 것이다. 이는 신창타입(ZEXEL+신창)의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오는 경우이다.

신창+ZEXEL 타입의 이모빌라이저 방식은 이모 시스템의 주체는 ICU가 갖고 있다. 그러나 엔진 ECU에서 ICU 같이 VIN 정보를 가지므로 인해 ICU 교환 때 ECU 초기화 작업 또는 패스워드 오입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었던 문제이다.

따라서 작업 중 엔진 ECU에서 ‘P0600: 통신선 이상’ 점등 후 시동불량 때는 엔진 ECU를 교환하지 말고, 다시 한번 ICU 교환 후 키 등록 후 패스워드 2/3/4/5를 입력하면 된다.

증상 분석

① 시동불량으로 입고된 차에서 이모빌라이저 자기진단 때 ‘01: 트랜스폰더 이상’으로, 점검 후 ICU 교환 후 비밀번호 변경 과정에서 엔진 ECU측에 ‘P0600: 통신선 이상’이 점등되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계기판에는 이모램프는 정상적으로 소등되었으나. 시동불량이 발생한 것이다.

② ICU 초기화 및 엔진 ECU 초기화 과정을 여러 번 실행했으나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③ 엔진 ECU 교환 후 정상적으로 시동이 가능했다.

즉, 현대 차에서는 그랜저XG(멜코+신창)에 신창타입을 사용하고 있고, 스타렉스, 리베로, 포터, 봉고3(TCI차, ZEXEL+신창) 등에도 신창타입을 사용한다.

그러나 스타렉스 등은 기존 그랜저XG의 신창타입과는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 그랜저XG는 엔진 ECU가 이모빌라이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스타렉스에 적용되는 신창타입은 엔진 ECU가 정보를 가지고 있다.

수리 조치

다시 한번 ICU 교환 후 키 등록 후 패스워드 2/3/4/5를 입력, 조치했다.

TECH Tips

① 국내에서는 스마트라 타입과 신창 타입의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엔진 EMS에 따라 제어로직이 조금씩 다른 것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신창+ZEXEL 타입의 이모빌라이저 방식은 이모 시스템의 주체는 ICU가 갖고 있다. 그러나 이번 사례의 경우 엔진 ECU에서 ICU 같이 VIN(VEHICLE ID NUMBER) 정보를 가지므로 인해 ICU 교환 때 ECU 초기화 작업 또는 패스워드 오입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었던 문제였다.

③ ICU 교환 때 ID 키를 사용해 키를 입력하더라도 스캐너를 이용, 해당 패스워드 2/3/4/5를 반드시 입력해 주어야 이모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다.

④ 작업 중 엔진 ECU에서 ‘P0600: 통신선 이상’ 점등 후 시동불량 때에는 엔진 ECU를 교환하는 일이 없도록 바란다. 이런 경우 다시 한번 ICU 교환 후 키 등록 후 패스워드 2/3/4/5를 입력하면 된다.

참고 사항

① 신창+멜코 타입 & 신창+ZEXEL 타입 비교

② 스마트라+보쉬 타입 & 신창+ZEXEL 타입 비교

③ 키 등록정보 & 패스워드 등록/변경(신창+ZEXEL 타입)

④ ECU 초기화 및 초기화 과정(신창+ZEXEL 타입)

⑤ 이모빌라이저 초기화 및 ICU 교환 때 최초 키 등록(신창+ZEXEL 타입)

⑥ ID 키 및 스캐너 이용 M 키 수정/등록(신창+ZEXEL 타입)

<점검 세부 내용>

① ICU 내부 문제 트랜스폰더 인식 불량

신창타입의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에서는 정상적인 상태에서 이모램프가 5회 점멸 후 소등된다. 그러나 이상 증상 발견 때는 5회 점멸 후 점등되어 있다.

문제차는 이모램프는 5회 점멸 후 점등되었으나, ICU 내부 문제로 인한 트랜스폰더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였다.(그림 1 참조)


<그림1> ICU 내부 문제 트랜스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