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_현대 투스카니 2.0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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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_현대 투스카니 2.0 AT】
  • cartech
  • 승인 2006.05.01 15: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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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정비사례 | 현대 투스카니 2.0 AT

이모빌라이저 키 인식 신호 오류로 인한

약 3개월에 한번씩 발생하는 시동불량 현상

증상 및 원인

약 3개월에 한번씩 크랭킹은 되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이번 사례는 운전자가 IG 키에 여러 가지의 열쇠와 장식품을 끼워 사용함으로써 이모빌라이저 키 인식 신호 오류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었다.

증상 분석

이번 사례는 약 3개월에 한번씩 스타팅은 되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였다. 이는 운전자가 IG 키에 여러 가지의 열쇠와 장식품을 끼워 사용함으로써 이모빌라이저 키 인식 신호 오류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었다.

이때 투스카니의 경우 스마트라 즉, BCM을 교환하지 않는 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즉, 이런 문제가 해결된 개선된 BCM으로 교환하지 않는 한 같은 증상이 계속해 발생된다.

개선된 BCM은 V자 표시가 되어 있고, ‘이모빌라이저 스마트라 이상’ 코드를 저장하고 있더라도 시동 당시에 신호가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시동이 걸리게 되어 있어 이번 사례와 같은 문제는 일어나지 않는다.

수리 조치

BCM을 개선된 제품으로 교환, 조치했다.

<점검 세부 내용>

문진

① 약 3개월에 한번씩 시동이 걸리지 않아 2번이나 정비업소에서 정비 받음

② 보디 컨트롤 모듈(BCM) 교환(03년 11월)

③ 보디 컨트롤 모듈(BCM) 교환(04년 04월)

④ 04년 7월, 주행 후 재시동불가로 정비 받음

현상 점검

① 증상 재현 안됨

② 고품 BCM으로 교환 후 현상 재현됨

③ 자기진단 때 ‘P1690: 이모빌라이저 스마트라 이상’ 출력됨(그림 1, 2, 3, 4 참조)


<그림1>정비 전 엔진 자기진단 데이터 <그림2>정비 전 이모빌라이저 자기진단 데이터


<그림3> 이모빌라이저 관련 회로 <그림4> 이보밀라이저 제어도

원인 점검

① 고장코드 ‘P1690’ 출력 조건에 따른 점검

② 고장코드 ‘P1690’ 출력 조건

-BCM과 ECM 간 통신선 단선/단락(그림 5 참조)


<그림5> 고장 때 신호파형 점검①

-BCM 불량

③ BCM과 ECM 간 통신선 점검 결과 - 정상

④ 이모빌라이저 키에 여러 개의 키와 액세서리가 달려 있음

⑤ 시동 때 리모컨이 액세서리에 눌려 스마트라에 이중신호가 들어가 페일됨으로 추정

⑥ BCM 개선품으로 교환(그림 7, 8, 9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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