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정비사례 | 현대 투스카니 2.0 AT 이모빌라이저 키 인식 신호 오류로 인한 약 3개월에 한번씩 발생하는 시동불량 현상
◆ 증상 및 원인 약 3개월에 한번씩 크랭킹은 되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이번 사례는 운전자가 IG 키에 여러 가지의 열쇠와 장식품을 끼워 사용함으로써 이모빌라이저 키 인식 신호 오류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었다.
◆ 증상 분석 이번 사례는 약 3개월에 한번씩 스타팅은 되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였다. 이는 운전자가 IG 키에 여러 가지의 열쇠와 장식품을 끼워 사용함으로써 이모빌라이저 키 인식 신호 오류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었다. 이때 투스카니의 경우 스마트라 즉, BCM을 교환하지 않는 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즉, 이런 문제가 해결된 개선된 BCM으로 교환하지 않는 한 같은 증상이 계속해 발생된다. 개선된 BCM은 V자 표시가 되어 있고, ‘이모빌라이저 스마트라 이상’ 코드를 저장하고 있더라도 시동 당시에 신호가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시동이 걸리게 되어 있어 이번 사례와 같은 문제는 일어나지 않는다.
◆ 수리 조치 BCM을 개선된 제품으로 교환, 조치했다.
<점검 세부 내용> ▶ 문진 ① 약 3개월에 한번씩 시동이 걸리지 않아 2번이나 정비업소에서 정비 받음 ② 보디 컨트롤 모듈(BCM) 교환(03년 11월) ③ 보디 컨트롤 모듈(BCM) 교환(04년 04월) ④ 04년 7월, 주행 후 재시동불가로 정비 받음
▶ 현상 점검 ① 증상 재현 안됨 ② 고품 BCM으로 교환 후 현상 재현됨 ③ 자기진단 때 ‘P1690: 이모빌라이저 스마트라 이상’ 출력됨(그림 1, 2, 3, 4 참조)
▶ 원인 점검 ① 고장코드 ‘P1690’ 출력 조건에 따른 점검 ② 고장코드 ‘P1690’ 출력 조건 -BCM과 ECM 간 통신선 단선/단락(그림 5 참조)
-BCM 불량 ③ BCM과 ECM 간 통신선 점검 결과 - 정상 ④ 이모빌라이저 키에 여러 개의 키와 액세서리가 달려 있음 ⑤ 시동 때 리모컨이 액세서리에 눌려 스마트라에 이중신호가 들어가 페일됨으로 추정 ⑥ BCM 개선품으로 교환(그림 7, 8, 9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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