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그랜저 XG, 주행 중 울컥거리고 시동 꺼짐】
상태바
【정비사례/그랜저 XG, 주행 중 울컥거리고 시동 꺼짐】
  • cartech
  • 승인 2001.12.0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랜저 XG 3.0

주행 중 차가 울컥거리고 시동이 꺼진다

고속 주행 때 rpm이 순간적으로 약 2천 정도에서 100으로 떨어지고 다시 2천으로 상승한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자동차의 울컥거림이 심하게 나타난다. 또한 신호대기 정차 때에도 시동 꺼지는 증상이 있다. 이 차는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3번 커넥터 핀 단자가 이상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국 핀이 벌어져 접촉상태가 불량했던 것이다

최천【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증 상

고속 주행 때 rpm이 순간적으로 약 2천 정도에서 100으로 떨어지고 다시 2천으로 상승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그랜저 XG 3.0이 입고되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어김없이 울컥거림이 심하게 나타난다. 또한 신호대기 정차 때에도 시동 꺼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고장점검

① 하이스캔을 이용해 자기진단을 실시한 결과 P1191 ETS 림폼 밸브 작동, P1193 ETS 림폼 rpm 낮음, PO725 엔진회전수 입력이상 코드가 출력된다. 참고로 P1193 코드는 엔진회전수 450rpm 이하일 때 발생한다.

② 정비이력을 점검한 결과 3속 홀드와 관련해 조인트 커넥터를 솔더링(납땜)했으며 자동변속기 릴레이, 입출력 속도 센서를 교환한 후 입고되었다.

③ 정지 때 시동 꺼짐과 관련해 EGR 솔레노이드 밸브 홀구멍이 막혀 서지탱크 부하에 영향을 받아 EGR 솔레노이드가 공회전 때 작동, 시동 꺼지는 일이 종종 발생했다. 따라서 일단 부품번호 39460-38250으로 교환했다.

④ 주행 중 시동꺼지는 현상은 연료계통과 점화계통으로 크게 분류해 점검하기로 결정했다. 먼저 하이스캔 진단 결과에서 엔진 회전수가 낮음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점화계통을 중점적으로 보았다. 앞의 현상이 나타났을 때 점화불꽃은 정상적으로 제어하고 있었다. 그래서 크랭크각 센서 파형이 ECU에 입력되는지를 확인해 보니 정상으로 입력되고 있었다.

⑤ 이그니션 코일 6개의 내부 TR이 전부 불량일 가능성은 희박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에서 제어를 하지 못하거나 엔진 ECU 내부가 불량이든지 연결 배선 접촉불량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3번 단자는 ECU에 엔진 회전수를 입력하는 신호로 이그니션 코일이 작동할 때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내부 콜렉터가 0V로 변화하는 신호를 감지한다.

⑥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4번 단자는 어스선으로 직접 차체에 연결하고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3번 단자를 자세히 점검한 결과 전압 변동이 없어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내부가 불량이라고 판단, 센서를 교환했으나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⑦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2번 단자가 이그니션 코일이 작동할 때 전압변동이 있었으며 정상적으로 제어를 하고 있었다.

⑧ 그래서 엔진 ECU C44-2 커넥터 4번 단자를 전압으로 측정해 보니 변화가 없어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3번 단자 배선을 확인하기로 하고 배선상태를 확인했다. 그러던 중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3번 커넥터 핀 단자가 이상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국 핀이 벌어져 접촉상태가 불량했던 것이다. 핀을 수정하고 차를 출고했다.

회로도 설명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1번 단자는 배터리 전압이 입력되면 작동전원이 IC 공급된다. 또한 이그니션 내부 저항을 통해 2번 단자를 지나 이그니션 코일 내부 1차 코일을 통하면 파워 트랜지스터 콜렉터에 전원이 대기하고 있다가 크랭크각 센서의 신호가 엔진 ECU/TCU(통합ECU)에 입력되면 해당 점화코일 TR을 구동해 점화불꽃을 튀게 한다.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내부는 비교기 플러스와 마이너스 기호가 있다. 플러스 측은 규정된 전압이 걸려 있고 마이너스 측은 엔진 ECU 베이스에 5V 흐르면 점화코일 콜렉터가 0V로 변화한다. 그러면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비교기의 마이너스 측이 0V가 될 것이다. 이때 이그니션 페일러 센서 베이스가 제어해 타코미터와 엔진 ECU에 엔진 회전수가 입력된다.

만약 엔진 ECU에 이 신호가 입력되지 않아도 시동에는 전혀 관계없다. 즉, 시동이 잘 걸린다는 이야기다. 그러면 이 신호는 어디에 활용되는지 궁금했었다. 이 신호는 주행 때 자동변속기의 변속시점과 관련되기 때문에 신호가 입력되지 않으면 주행상태에서 차가 울컥거리고 엔진 회전수가 변동되는 현상이 나타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