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7(EX23) AT(04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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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SM7(EX23) AT(04년식)】
  • cartech
  • 승인 2006.04.01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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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정비사례 | 르노삼성 SM7(EX23) AT(04년식)

연료펌프 커넥터 접촉 불량으로 인한

장시간 운행 때 엔진 시동꺼짐 현상

양승주 「르노삼성자동차 하이테크팀 seungju.yang@renaulfsamsungM.com」

고장 증상

장시간(약 2~3시간 정도) 운행을 하면 엔진이 울컥거리면서 엔진 시동꺼짐 현상이 나타난다. 특히 시동이 꺼진 후 재시동 때 시동이 지연되면서 걸리거나 혹은 시동이 오랜 시간 걸리지 않을 때도 있다.

고장 원인

이번 사례는 1차 수리업소에서 수리를 하면서 연료펌프 커넥터를 분리했다 조립하는 과정에서 커넥터 록킹이 되지 않는 상태로 조립한 것이 원인으로(그림 1 참조), 이로 인해 주행 중 연료펌프 핀 접촉 불량이 발생해 연료 공급 불량(압력 저하)으로 이어져 엔진 시동꺼짐 증상이 발생한 것이다.

특이 사항

-연료펌프 교환 작업 때는 커넥터의 록킹 상태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엔진 입/출력 파형을 기록(Record)했지만 특별한 이상은 없고, 인젝터 분사 시간이 길어지며 엔진이 울컥거리면서 시동이 꺼지면 연료압력 저하 문제로 추정 할 수 있다.

수리 조치

연료펌프 커넥터를 재조립해 조치했으며, 조립 후 연료압력을 확인했다.

참고 자료

① 시동꺼짐 현상 발생 때 레코드(Record) 파형(그림 2 참조)

② 연료펌프 커넥터 접촉 불량 사진 및 분해 요령(그림 3 참조)

③ 인젝터 전류 및 전압 파형(아이들 때, 그림 4 참조)

④ 연료펌프 정상 압력(그림 5 참조)

⑤ SM7(EX23) 연료펌프 관련 회로도(그림 6 참조)

<점검 세부 내용>

① 엔진 자기진단 및 센서 출력 - 정상

② Road-Tracer 이용 시동꺼짐 때 모든 입출력 신호 점검 - 정상

③ 시동꺼짐 현상 발생 전 인젝터 삽입 분사 - 분사 시간 길어짐(2.4ms→13ms)

④ 시동꺼짐 후 크랭킹 정상이나 시동이 걸리지 않아 점검

-Mr Tech 이용 연료펌프 액티브 테스트 : 연료펌프에 전원 공급 확인

-액티브 테스트 하면서 엔진룸 연료 공급 호스 분리 후 압력 확인 : 압력 형성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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