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 수리/보디 구조】
상태바
【차체 수리/보디 구조】
  • cartech
  • 승인 2002.03.0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체 수리
프런트·사이드·언더·리어 보디의 구조

김태원【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 프런트 보디의 구조

프런트 보디는 라디에이터 서포트, 크로스 멤버, 사이드 멤버, 펜더 에이프런, 대시패널 등을 상호 접합 용접한 구조로서 보디에 설치되는 부품 중에서 가장 무거운 엔진이나 주행성능에 필요한 현가장치, 조향장치 등을 설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차체 정밀도와 강도 및 강성이 확보되어 있다.

사이드 멤버는 단면 형태를 크게 또는 강판을 두껍게 하거나 보강재를 추가해서 강도를 확보한다. 펜더 에이프런은 휠 하우스의 역할을 하면서 현가장치의 스트럿을 지지한다. 이를 위해 스트럿의 설치 부분은 두꺼운 패널로 보강하고 사이드 멤버나 대시패널에 결합시켜 서스펜션으로부터 받은 힘을 분산하고 있다.

대시패널은 실내와의 칸막이 역할을 하며 엔진이나 현가장치 등의 중량물을 지탱하는 중요한 부품이고, 멤버, 펜더 에이프런 외에 카울 패널, 프런트 필러, 플로어 등에 결합해서 강도를 확보하고 있다.


<그림 1> 프런트 보디의 구조1


교환 빈도가 높은 라디에이터 서포트, 펜더 에이프런 및 프런트 사이드 멤버 클로딩 플레이트 등의 서비스 부품은 사고 형태에 따라 손상된 부분만 교환할 수 있도록 분할 부품이 설정되어 있다.

FF차의 프런트 보디는 엔진, 현가장치, 조향장치 등이 설치되기 때문에 고하중에 견딜 수 있는 고강도 재료를 사용하거나 보강재를 추가함은 물론 특수한 접합방법을 사용해 FR차보다 높은 강도 및 강성을 확보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엔진이 횡(橫)으로 놓인 FF차의 경우, 대시패널이나 사이드 멤버는 FR차와 비교해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그림 2> 프런트 보디의 구조2


·대시패널 로어 부분에 부착, 용접한 대시 로어 크로스에 엔진이나 스티어링 기어를 설치한다.
·사이드 멤버 뒷부분에 스티어링 링케이지를 설치할 수 있는 큰 구멍이 있고 하부에 서스펜션 암을 설치하는 서스펜션 마운팅 멤버가 용접되어 있다.

□ 사이드 보디의 구조

사이드 보디의 거의 대부분은 개구부로 구성되어 프런트 보디, 루프 등과 결합해 각 실의 측면을 형성한다.

주요 구성부품은 프런트, 센터, 리어의 각 필러와 휠 하우스를 포함한 쿼터 패널이며, 이들 부품의 위쪽으로는 사이드 루프 레일 및 루프 패널, 아래쪽으로는 사이드 실 및 플로어에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주행 중 언더 보디에서 받은 하중을 보디의 상부에 분산함과 동시에 전, 후, 좌, 우 방향의 구부림이나 비틀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도어의 지지, 객실 내외의 밀폐, 충돌 때 또는 추돌 때 객실 공간의 안전성 확보 등이 요구되는 중요한 부위이다. 이를 위해 각 부품에 아우터 패널과 이너 패널을 결합한 폐단면 구조로서 강성을 높이고 충분한 강도를 확보하고 있다.

<그림 3> 사이드 보디의 구조1


하드톱은 각 필러를 두터운 보강재로 보강을 하거나 보디 실이나 필러 부위에 보강재를 설치해 충분한 강도를 확보했다. 센터 필러가 없는 하드톱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지만 현재는 필러를 설치해서 더욱 강성을 높여 강도를 확보한 것이 일반적이다.

객실과 트렁크 공간이 일체로 된 해치백 차나 왜건에서도 리어 필러부에는 뒷바퀴에서 받은 외력을 차체에 잘 분산시키기 위해 하드톱과 같은 모양으로 리어 필러와 휠 하우스를 연결하는 보강재가 설치되고, 백 필러는 강화된 폐단면 구조로 되어 있다.

<그림 4> 사이드 보디의 구조2

□ 언더 보디의 구조

모노코크 보디의 언더 보디는 프레임 부착 차의 프레임에 상당하는 부분으로서 프런트 사이드 멤버, 리어 사이드 멤버, 크로스 멤버, 플로어 패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엔진 및 서스펜션, 구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