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 스쿠프 알파 AT변속 때 충격 심하고 연료소비 많다】
상태바
【정비사례 / 스쿠프 알파 AT변속 때 충격 심하고 연료소비 많다】
  • cartech
  • 승인 2002.03.0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주현「(주)카렉스, 삼성 홈플러스 북수원점」

9만km를 주행한 스쿠프 알파 AT로, 고객은 변속할 때 충격이 심하며 연료소비가 많다고 말했다. 시운전 결과 변속이 일정하게 이뤄지지 않고 충격이 있을 때는 킥 다운도 되지 않았다. 변속은 OD 스위치가 ON 혹은 OFF일 때 3단까지만 변속이 가능했다. 물론 4단 변속은 불가능한 상태였다

증상

주행거리 9만km인 스쿠프 알파 AT로 변속 때 충격이 심하고 연료소비가 많은 상태였다. 시운전을 해보니 변속이 일정하지 않고 충격이 있으면 킥 다운도 되지 않았다. 그리고 변속은 OD스위치가 ON이나 OFF 때 모두 3단까지만 변속이 되었다. 즉 4단 변속이 되지 않는 상태였다. 또한 급정차 때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지는 상태였다.

점검

시운전을 마친 후 스캐너로 점검을 시작했다.

고장코드는 1개만이 출력되었다. 점화코일 신호 단선이라는 고장코드가 출력되었다. 스캐너로 자동변속기 센서 출력값을 확인해 보니 rpm이 0이었다. 엔진 센서값을 확인해 보니 정상적인 rpm값을 나타내고 있었다. 고장증상이 여러 가지여서 정리를 한 후 한가지씩 풀어가기로 했다.

증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스캐너 상에서 엔진 ECU에는 rpm 신호가 출력이 되나, TCU에는 출력이 되지 않았다.
② 4단이 변속되지 않았다.
③ OD스위치가 항상 OFF 상태였다.(스캐너 상에서)
④ 가속 페달 스위치가 항상 OFF 상태였다.(스캐너 상에서)
⑤ 급정차 때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졌다.
⑥ 변속이 일정하지 않았다.
⑦ 킥 다운이 되지 않았다.

자동변속기 점검에 앞서 엔진이 정상인지, 아닌지를 먼저 검사했다. 검사 결과 이렇다 할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엔진은 이상이 없다고 판단을 하고 자동변속기를 점검하기로 했다. 먼저 ①번 항목 점검에 들어갔다. TCU로 들어가는 rpm 신호 배선을 점검했다. 파형을 측정해 보니 분명 TCU(커넥터A 18단자)로는 신호가 들어가고 있었다.

즉 배선이나 rpm 신호에는 전혀 이상이 없었다. 결국 TCU가 잘못되었다는 얘기인데 교환하기에는 아직 검사를 할 것이 몇 가지가 남아 있어서 먼저 나머지 항목들을 계속 검사했다.

②번과 ③번 항목을 묶어서 점검했다. 그 이유는 OD 스위치가 OFF 상태에서는 4단으로 변속될 수가 없기 때문에 2개의 증상이 1개의 원인이라 생각하고 같이 점검을 했다.

먼저 OD 스위치를 점검하기 위해 OD 스위치를 ON, OFF하면서 계기판을 살펴보았다.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TCU로 들어가는 배선을 점검하기 위해 TCU 커넥터를 떼어내고 커넥터 A2 단자에 디지털 멀티 테스터를 설치하고 OD스위치를 작동했다. ON 때 배터리 전압이 측정되었다.

OD 스위치와 배선에는 이상이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역시 TCU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았다.

다음으로 ④번 항목 가속페달 스위치 점검에 들어갔다. 그러나 가속페달 스위치도 정상 작동했고 TCU까지 배선도 전혀 이상이 없었다.

①∼④번 항목까지 점검해 본 결과 TCU 고장이라는 판단이 내려졌다. 또 이런 상태라면 ⑤∼⑦번까지 증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TCU 내부에서는 댐퍼 클러치 작동 영역의 판정과 댐퍼 클러치의 작동, 비작동 및 목표 슬립율을 결정하고 댐퍼 클러치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DCCSV)에 구동 신호를 출력한다. 여기에 관련된 센서로는 유온 센서, TPS 가속페달 스위치, 엔진 회전수, PG(펄스 제너레이터)-B, 에어컨 스위치 등이다.

그런데 이 차는 엔진 회전수와 가속페달 스위치가 빠져 있는 상태였다. 이 상태에서 TCU는 댐퍼 클러치의 작동 영역과 작동, 비작동 구간 판정이 일정하지 않았을 것이다. 즉 차가 달리다가 급제동을 했는데도 댐퍼 클러치가 작동을 하고 있다면 시동이 꺼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증상을 지난 2001년 1월호에 소개한 적이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림 2> 댐퍼 클러치 관련 센서와 기능

그리고 TCU는 선택레버 위치, TPS 파워/이코노미 스위치, 펄스 제너레이터(PG)-B, 가속페달 스위치, 유온센서 등의 정보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