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메커니즘-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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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 메커니즘-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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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2.03.01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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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 메커니즘-현대
압축 천연 가스(CNG)엔진 버스⑨


최광훈「현대·기아자동차 천안정비연수원」

전자제어장치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황을 감지해 최적의 상태로 엔진을 구동시키는 장치로 ECU 및 각종 센서, 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ECU는 흡입 공기량, 냉각수온 등 각종 센서 신호를 근거로 엔진의 부하조건에 알맞은 연료량을 결정하고 캠센서의 신호를 검출받아 ICM을 구동해 점화 플러그에 불꽃을 인가, 최적의 시기에 폭발이 이루어지게 한다

전자제어장치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황을 감지해 최적의 상태로 엔진을 구동시키는 장치로 ECU 및 각종 센서, 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ECU는 흡입 공기량, 냉각수온 등 각종센서 신호를 근거로 엔진의 부하조건에 알맞은 연료량을 결정하고 캠센서의 신호를 검출받아 ICM(점화 컨트롤 모듈)을 구동해 점화 플러그에 불꽃을 인가, 최적의 시기에 폭발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엔진 시스템이 이상할 때 엔진 체크램프를 점등하고 그 부품에 대응하는 고장코드를 출력해 엔진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면 ECU는 터보차저의 웨스트 게이트 컨트롤 밸브를 조절한다. 그리고 엔진으로 흡입되는 흡입 공기량을 제한해 엔진의 출력을 제한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ECU 내부에 저장된 고장코드 및 자기진단 커넥터에 하이스캔 또는 노트북 컴퓨터를 이용해 고장코드를 출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ECU

(1) 설치 위치: 엔진룸 전방 섀시 프레임

(2) 기능: 흡입공기량 계산 및
페달센서의 신호를 감지해
계산된 연료량 분사

<사진1>ECU 메인 퓨즈


(3) ECU 커넥터는 총 6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자배열은
다음과 같다.

<사진2>ECU 커넥터 단자배열


(4) ECU 접지는 흡기 매니폴드와 ECU 고정볼트에 병렬 접지되어 있어 접지 이상에 의한 엔진의 이상 발생을 최소화했다.

(5) 시스템의 입출력도

(6) ECU 단자 입출력 신호

풋페달 위치센서 및 공회전 스위치

(1) 센서 타입: 포텐쇼 미터

(2) 설치 위치: 운전석

풋페달 위치센서 및 공회전 스위치

(3) 단품 및 출력특성: 개도가 높아질수록
출력전압도 높아지는 원리를 이용

배기 브레이크 마그네틱 밸브


(1) 설치 위치:
변속기 전방 좌측 섀시 프레임부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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