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수리/충격흡수 보디의 구조】
상태바
【차체수리/충격흡수 보디의 구조】
  • cartech
  • 승인 2002.04.0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격흡수 보디의 구조

이번 호에서는 안전성 및 손상성에 해당하는 충격흡수 보디의 구조, 사이드 도어 빔과 차체강성 및 차체강도를 설명해주는 경질 발포 우레탄의 충진, 보디 사이드 접착, 외판 보강재에 대해 알아본다

김태원【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안전성 및 손상성

◆ 충격흡수 보디의 구조

1. 충격 때 충돌 에너지를 차체의 충돌(crusher)부분에서 흡수해 객실부의 변형을 최대한 억제함으로써 만일의 경우 충돌 때 최대한 승객을 보호하는 충격흡수 구조로 되어 있다.

2. 프런트 사이드 멤버는 충돌에너지를 유효하게 흡수하기 위해 스트레이트 형상으로 하고 충격흡수 부분을 효과적으로 배치함으로써 충격흡수의 최적화를 꾀한다. 객실부는 충격으로부터의 영향을 최대한 감소시키고 있다.

3.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뒷부분과 사이드 실의 직결구조 강화에 의해 충돌 부분에서 충격을 분산시키고 충격 흡수성이 높은 구조를 하고 있다.

4. 프런트 필러, 사이드 필러와 사이드 실의 접합강도 향상 및 전/후 도어의 사이드 도어 빔에 의해 높은 측면강도를 확보하고 있다.

사이드 도어 빔

도어 내부에 사이드 도어 빔을 설치해 측면에서의 충격에 대한 도어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또 빔 형태는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파이프 형태와 판 형태의 2종류가 있다. 일부의 차종 중에는 이너 패널과 도어래치 사이에 도어래치 보강판을 설치하고 있다.

□ 차체강성 및 차체강도


경질 발포 우레탄의 충진

프런트 필러, 센터 필러 및 프런트 시트 마운팅 브래킷에 경질 발포 우레탄을 충진해 차내 강성, 방음, 방진성능의 향상과 경량화를 도모하고 있다.


보디 사이드 접착

보디 사이드의 주요 골격부 플랜지 부위에 열경화성 고강도 접착제(에폭시계)를 도포해 스포트 용접과 함께 강성을 유지한다.


외판 보강재

프런트 펜더, 루프, 트렁크 리드, 프런트 및 리어 도어의 내측에 열경화수지를 주체로 한 외판 보강재를 채용하고 강성 및 방진성능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