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을 땁시다/전자제어 시스템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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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을 땁시다/전자제어 시스템 점검】
  • cartech
  • 승인 2002.05.01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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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수【인덕공업고등학교 자동차과 교사】정비기능사 ①안 기관 3: 주어진 자동차에서 기관의 ISC 서보 어셈블리를 교환(탈부착)하고 자기진단 시험기를 사용해 각종 센서를 점검한 후 이상부분은 기록표에 기록하시오. 기관 3. 전자제어 시스템 점검 비번호 감독위원 자동차 번호: (등번호) 확 인 ------------------------------------------------------------------- 고장부위 규정값 측정값 고장내용 및 조치사항 비고 득점 AFS 2.7∼3.2/700±100rpm 0V/700rpm 센서 불량 BPS 3.8∼4.0V/700±100rpm 0V/700rpm 단선 -------------------------------------------------------- ※ 단위가 누락되거나 틀린 경우 오답으로 채점함 답안지 작성 방법 (1) 고장부위 : 수검자가 측정 차를 자기 진단기로 측정한 다음 고장부분을 기입한다(반드시 단위를 기입한다). ① 보기 : ㉠ AFS(공기유량 센서) ㉡ BPS(대기압 센서) (2) 규정값 : 수검자가 자기 진단기를 이용해(센서출력, 서비스 데이터) 측정 차의 제원에 맞는 규정 값을 찾아 기입한다(반드시 단위를 기입한다). ① 보기 : ㉠ AFS 2.7∼3.2/700±100rpm ㉡ BPS 3.8∼4.0V/700±100rpm ※ 차종별 규정값(현대 엑셀) ------------------------------------------------------------ 항목 엑셀 멜코 지멘스 ---------------------------------------------------------------- 공기흐름 센서(AFS) ·25∼40㎐/공회전 ·4.5∼5V/ON (MAP 센서) ·63∼83㎐/2,000 ·1∼1.5V/공회전 ·출력전압 2.7∼3.2V 대기압 센서(BPS) ·760mm hg/ON - 3.8∼4.0V/공회전 ---------------------------------------------------------------- (3) 측정값 : 수검자가 측정한 값을 기입한다. ① 보기 : ㉠ AFS 0V/700rpm ㉡ BPS 0V/700rpm (4) 고장내용 및 조치사항 : 수검자가 판단해 기입한다. ①보기 : ㉠ AFS 센서 불량 ㉡ BPS 단선 구두 질문 예상 문제 (1) 대기압 센서 비정상 때 예상되는 증상? ① 공회전 때 엔진 부조현상 ②공회전/주행 중 시동꺼짐 ③ 고지대에서 엔진 부조현상 자기진단 측정방법 시험장에서는 자기진단용 차를 준비하고 측정기를 설치해 놓고 있다. 수검자는 측정기를 조작하고 고장 부분의 상태를 확인해 답안지를 작성해야 한다. 고장 항목 중에서 대기압 센서를 쓰고 있는 차는 멜코 시스템 차이다. 위의 답으로 보아서는 커넥터 탈거 불량은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공기흐름 센서(AFS: Air flow sensor). 흡기 온도 센서(ATS: Air temperature sensor) 대기압 센서(BPS: Barometric pressure sensor)가 한 커넥터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측정기는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스캐너 어느 것이 나올는지 모르지만 측정 방법은 비슷하다. 여기서는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하이스캔을 예를 들어 설명한다. (1) 테스터 연결 ① 테스터의 적선클립을 축전지 (+)단자 기둥에, 흑색클립을 (-)단자 기둥에 연결한다.(또는 시거 잭에 연결한다) ② 자기진단 커넥터를 퓨즈박스 부분의 자기진단 터미널에 연결한다. <그림 1> 하이스캔 연결 및 키보드 기능키 고정 기능키 숫자키 방향 이동키 방향 이동키 (2) 측정 방법 ① 키 스위치를 'ON' 위치로 한다.(이때 운전석 계기판에 경고등들이 점등된다.) ② 자기진단 순서는 아래와 같다. <그림 2> 자기진단 12. 공기흐름센서 25. 대기압센서 ③ 자기진단에서 AFS와 BPS가 고장으로 뜨면 다음에는 센서 출력으로 해 출력값을 본 후 정상값이 안나오면 보닛을 열고 센서의 상태를 본 다음 답안지를 기록한다. 출력값을 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그림 3> 센서 출력 12. 공기흐름센서 0V 전자제어 자기진단과 관련된 문제 1. 다음은 공기유량 센서의 종류를 나열한 것이다. 이들 중 공기유량 센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994. 1.16) ① 베인 방식 ② 칼만와류 방식 ③ 스피드 덴시티 방식 ④ 핫와이어 방식 참고 ① 베인 방식(vane type) : 공기 계량기의 센서 플랩(Sensor flap)의 개도가 변화하면 센서 플랩의 회전축에 설치된 포텐셔 미터(potentio-meter)의 저항이 변화하도록 해 흡입 공기량을 측정한다. ② 칼만 와류 방식(Karman Vortex type) : 와류를 발생시키는 기둥이 공기 유동부의 중간에 놓여 있고 공기의 흐름이 있으면 와류가 발생하며 발생된 초음파의 수신을 방해한다. 수신기에 수신된 초음파는 변조기에 의해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어 ECU에 전달된다. ③ 핫와이어 방식(hot wire tpye) : 유동하는 공기 중에 발열체를 놓으면 공기에 열을 빼앗겨 냉각되며 공기유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열선을 가열하는데 많은 전류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흡입공기의 질량유량은 전류에 비례하게 된다. 2.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을 계측해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ECU로 보내서 기본 분사시간을 결정하는 센서는? (1991. 3. 24) ① 스로틀 위치 센서(TPS) ② 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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