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도장/도장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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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장/도장설비】
  • cartech
  • 승인 2002.05.01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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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길【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에어라인 설치(AIR PIPING) 에어 컴프레서와 필요한 도장기기를 설치하기 전에 작업장의 배치와 작업환경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충분한 지름의 파이프가 설치되어야 한다. 작은 지름의 파이프는 감압현상이 발생되고 압축공기로부터 수분을 제거하기가 수월치 않다. 파이프를 수평으로 설치해야 한다면 파이프 내부의 물이나 오일이 배출될 수 있도록 배출구 방향이 약간 낮게(약 7도 정도) 설치해야 한다. ● 에어 컴프레서 에어 컴프레서는 건조하고 서늘하며 깨끗한 장소에 수평이 되도록 설치해야 한다. 가능하면 컴프레서의 소음방지와 유지관리를 위해 특별한 장소에 설치한다. <표 1> <그림 1> <그림 2> 종류 왕복운동형(RECIPROCATING형) 추진기형(SCREW형) 장점 가격이 저렴하고 오일소비량이 적다 소음이 적고 압축효율이 높다 단점 소음이 크고 압축효율이 떨어진다 가격이 비싸고 오일 소비량이 많다 ● 에어 드라이어 공기 건조기는 공기를 냉각시킴으로써 압축공기의 수분을 제거하도록 설계되었다. 냉동형 공기건조기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거의 완벽하게 압축공기 내부의 수분을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설비 등의 부담으로 대형공장 등에 설치되고 있다. 공기 건조기는 차갑고 건조한 곳에 설치해야 한다. 최근 현장의 스프레이부스 내에 설치되고 있는 에어 드라이어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필터의 교환이 없다면 에어 트랜스포머 수준에 그치고 만다. <그림 3> ● 에어 트랜스포머 에어 트랜스포머는 공기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공기를 정화하고 수분을 제거하도록 설계되었다. 공기를 지속적으로 깨끗하게 하고 수분을 제거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공기로 구동되는 장비에 가깝게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림 4> ● 에어라인 설비 에어라인은 오염물이 배출될 수 있는 드레인 밸브가 설치되어야 하고 오염물과 수분이 모일 수 있도록 수평에서 약간 비스듬하게 설비해야 한다. <그림 5> 메인에어라인(1인치 파이프) 분배에어라인(½인치 파이프) 메인에어라인1/150기울기 드레인볼밸브 드레인볼밸브 트랜스포머 드레인볼밸브 유니온 트랜스포머 유니온 오일여과기 유니온 바이패스라인 볼밸브 드레인볼밸브 에어컴프레서 볼밸브 유니온 메인에어라인(1인치 파이프) 에어복귀 에어공급 컴프레서-메인에어라인 플렉시블 호스 조인트 드레인볼 밸브 에어쿨러 드라이어 ■ 도장용어 설명 가사시간(Pot Life): 경화제를 혼합해 도료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시간 1차 원색(Primary Color): 빨강, 노랑, 파랑. 이것은 같은 색상이 없으며 다른 색상들의 혼합에 의해서 맞들 수 없는 색상 하도(Primer): 이 도료는 내 오염성, 부착, 내 화학성을 부여하기 위해 하도에 도장 프라이머 실러(Primer Sealer): 부착을 증진시키고 최소의 도장으로 색상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하도도료 프라이머-서페이서(Primer-Surfacer): 표면에 대해서는 프라이머 역할을, 상도에 대해서는 서페이서 역할을 하는 도료 주름(Pucked): 첨가제의 상용성이 일치하지 않아 잔주름이나 뒤틀림이 생김 마감퍼티(Spot Putty): 하도의 결점을 메우는데 사용하는 도료. 락카 혹은 폴리에스테르 수지로 만들어짐. 고무헤라로 도장하고 매끈하게 연마한다 랜덤배열(Random Orientation): 특별한 형식없이 메탈릭이나 마이카 조각이 배열된 분포 희석제(Reducer): 모든 도료의 점도를 낮추는데 사용되는 용제. 용제 하나일수도 있고 여러 용제의 혼합물일수도 있다. 재도장(Refinish): 보통 하도나 상도로 도장된 표면을 다시 도장하거나 보수하는 것 용액화(Reform): 도료를 용해하거나 용액으로 만들기 위해 어느 정도 열을 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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