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수리/수축 작업의 종류】
상태바
【차체수리/수축 작업의 종류】
  • cartech
  • 승인 2002.09.0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축 작업에는 3종류가 있다. 각각의 원리를 살펴보면 가스 용접기를 사용한 수축은 강판의 열변형을 이용한다. 전기에 의한 수축은 기본적으로 가스 용접기를 사용하는 경우와 같고 열원으로 전기를 사용한다. 해머와 돌리에 의한 수축은 수축에 사용되는 돌리의 면과 돌리의 표면에는 줄눈과 같은 것이 있는데 패널의 늘어난 부분은 해머의 타력에 의해 조여 들면서 수축한다

김태원「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산소 아세틸렌 가스 용접기에 의한 수축

(1) 수축의 원리

가스 용접기를 사용한 수축은 강판의 열변형(팽창, 수축)을 이용한다. <그림 1>은 가열해 수축하는 작업을 설명한 것이다.

① 손상되면서 늘어난 패널

② 변형된 패널의 중심에 토치를 대고 가열하면 패널의 내부 조직이 열을 받아 팽창함과 동시에 연화가 시작된다.

③ 계속 가열하면 팽창과 연화가 촉진되어 주위가 부풀어 오른다.

④ 고온에서 급냉하면 연화, 팽창된 패널의 조직이 급속히 수축을 시작한다. 가열부위 주위의 차가운 부분은 조직의 변화가 없이 수축력에 저항하는 힘이 발생한다.

⑤ 가열→급냉의 결과 늘어난 주변이 수축하고, 손상을 받기 전의 형태로 돌아간다.

(2) 해머의 역할

가열에 의해 팽창, 연화된 패널은 냉각 효과에 의해 수축되고, 수축을 촉진하기 위해 해머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팽창, 연화된 패널의 안쪽 뜨거운 곳을 해머로 두드려 패널의 조직을 압축하고 수축시킨다. 여기에서 해머의 역할은 패널을 평탄하게 하고 연화된 조직을 압축하며 늘어난 패널을 수축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늘어난 패널을 수축할 때 해머를 사용해 수축과다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3) 불꽃의 조정과 가열법

수축 작업에 사용하는 불꽃은 중간불꽃이다.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변형부의 중심이 적당하다.

② 변형되지 않은 곳에 불꽃을 가하지 않는다.

③ 패널에 직각으로 토치를 접근시킨다.

④ 백화와 토치의 간격은 3∼5㎜ 정도가 좋다.

⑤ 가열온도는 불꽃이 닫는 부분이 담적색 또는 황적색(800∼900℃)으로 변색되는 정도가 적당하다.

⑥ 동작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실시한다.

⑦ 토치는 사용 후 소화한다. 계속 작업을 할 경우는 토치 스탠드를 사용해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게 하고, 이때 불꽃은 차를 향하지 않게 주의한다.


(4) 해머의 타순

해머와 돌리를 사용해 가열 부위를 수축한다. 가열한 주변부터 일정방향으로 가격하고 늘어난 패널을 중심으로 모아(그림 ① ②) 최종적으로 중심부를 가격함으로써 기본 작업이 이루어진다. 해머링은 패널이 열을 받아 종료될 때까지 효과가 조금씩 떨어지므로 빠른 동작을 필요로 한다.

해머의 타력 및 돌리의 밀어 주는 힘은 부드러워야 한다. 만약 밀어주는 힘이 강하면 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