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수리/브레이징 작업】
상태바
【차체수리/브레이징 작업】
  • cartech
  • 승인 2002.10.0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레이징 작업의 목적은 세가지다. 도어 둘레의 웨더스트립과 접촉하는 패널의 접합부 홈을 메워 방수성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과 눈에 띄기 쉬운 외판 패널 접합부의 홈을 메워 일정하게 평탄한 면으로 가공해 미관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그리고 용접이 곤란한 상태의 패널 접합부를 국부적으로 브레이징 용접을 해 패널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김태원「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브레이징 작업

(1) 브레이징 작업의 목적

① 방수성의 향상

도어 둘레의 웨더스트립과 접촉하는 패널의 접합부 홈을 메워 방수성의 향상을 도모한다.

예를 들면 센터필러와 사이드 루프 레일의 접합부 및 프런트 필러와 사이드 루프 레일의 접합부가 있다.

② 미관의 향상

눈에 띄기 쉬운 외판 패널 접합부의 홈을 메워 일정하게 평탄한 면으로 가공해 미관의 향상을 도모한다.

예를 들면 프런트 필러와 루프의 접합부 및 쿼터 패널과 루프의 접합부가 있다.

③ 패널의 벌어짐 방지

용접이 곤란한 상태의 패널 접합부를 국부적으로 브레이징 용접을 함으로써 패널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예를 들면 쿼터 패널과 리어 패키지 패널의 접합부 및 쿼터 패널과 리어 패널의 접합부가 있다.

(2) 브레이징 적당히 가열한 후 동을 녹이면 자연스럽게 흘러내린다. 동이 모재 사이로 흘러 들어오면 가열을 중지한다.

- 용접 거리가 멀 경우, 패널이 움직이기 쉬우므로 가접을 한다.

- 동은 적당한 온도로 가열한 곳에 흘러내리고, 용접부 전체를 균일한 온도로 유지한다.

- 가열 온도가 높으면 붕사의 성능이 저하되고, 동이 산화되어 정상적인 강도를 얻는 것이 어렵다.

- 무리하게 동을 녹여서 한 부분을 국부적으로 가열하면, 동의 용입이 균일하지 않게 된다.

③ 붕사의 제거

브레이징 용접부가 냉각된 후 붕사의 잔유물을 물로 세척한다. 검은 색의 붕사는 샌더와 줄로 연마한다.

브레이징 용접부의 마무리

브레이징 용접 후 표면을 연마해 평탄하게 한다. 붕사 잔유물이 남아 있으면 도장 불량의 원인이 되고, 모재가 갈라지는 원인이 된다. 그리고 도어 웨더스트립의 접촉면에 요철이 남아 있으면, 밀착 불량으로 방수가 되지 않는 원인이 되므로 유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