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그너스2.0 DOHC AT 와이퍼 간헐 작동】
상태바
【매그너스2.0 DOHC AT 와이퍼 간헐 작동】
  • cartech
  • 승인 2002.10.0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관덕「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차를 운행할 때 그리고 밤에 헤드램프를 점등시킬 경우 간헐적인 와이퍼 1회 작동 현상이 발생한다. 현상 재현을 해 보려 했지만 간헐적인 결함이었기 때문에 쉽게 현상이 재현되지 않는 상태다. 이 차의 정확한 증상은 야간에 운행할 때 헤드램프를 켜면 와이퍼가 1회만 작동되며 간헐적으로 이런 현상이 반복된다는 것이다

현상

차를 운행중이거나 야간에 헤드램프를 점등시킬 경우 간헐적으로 와이퍼가 1회 작동되었다.

점검내용

차의 시동을 걸고 현상을 재현해 보려 했지만 지속적인 결함이 아니었기 때문에 단번에 현상이 재현되지 않았다.

차의 정확한 증상은 야간에 운행할 때 헤드램프를 켜면 와이퍼가 1회만 작동되며 간헐적으로 이런 현상이 반복된다.

우선 <그림1>의 매그너스 와이퍼 회로도를 참조하면 와이퍼 모터는 운전석 핸들의 와이퍼 스위치와 회로가 연결되어 운전자가 와이퍼를 Hi, Low 또는 INT의 선택위치에 따라 작동되어진다. 회로도를 간략히 해석해 보면 운전자가 와이퍼의 선택을 Hi 또는 Low에 선택을 했을 경우에는 와이퍼 스위치의 B1(Low) 단자와 B5(Hi) 단자는 와이퍼 모터 5번과 6번 단자와 각각 연결되어 와이퍼 모터가 고 ISU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러면 ISU는 왜 와이퍼 모터를 작동시키는 것일까?

회로도를 근거로 작동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추정을 하면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가 있다.


첫째, ISU의 불량으로 인한 잘못된 작동이다.

둘째, 와이퍼 스위치의 불량으로 ISU의 B1 단자 또는 B25 단자에 불필요한 신호의 입력이다.

셋째, 와이퍼 모터에 잘못된 정보입력으로 구분될 수 있다.

결론

접지(G102)의 접촉상태가 좋지 않아(그림2 참조) 아침 초기시동 때 또는 헤드램프를 점등시켰을 때 순간적으로 워셔 펌프의 접지회로를 통해 역 전류가 ISU의 B25 단자에 걸림으로써 ISU에서 와이퍼 모터를 작동시킨 결과였다. 접지단자를 다시 정확하게 안착시킴으로써 결함은 해소되었다.

참고

일반적으로 접지는 여러 구성부품들이 공통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접지가 부 정확할 경우에는 예

상하지 못했던 증상이 발생되므로 일반 구성부품들의 불량

으로 판단해 교환하기 이전에 결함 차량의 현상발생을 잘 참고해 고장진단을 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