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누비라Ⅰ(MT) 주행 중 가속불량】
상태바
【정비사례/누비라Ⅰ(MT) 주행 중 가속불량】
  • cartech
  • 승인 2002.11.0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8년식 누비라Ⅰ(MT)로 주행 중 가속페달을 밟으면 울컥거리며 가속이 잘 되지 않는다. 타 정비업소에서 점화 플러그, 고압 케이블, 점화코일, 에어클리너 필터 등을 이미 교환했다. 시동도 무리없이 잘 걸렸고 아이들 상태도 별 문제가 없었다. 결함코드 입력여부와 엔진의 데이터 값을 확인해 보니 결함코드는 입력된 내용이 없었으며 엔진의 데이터 값도 다른 차와 비교, 수치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관덕「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 현상

주행거리 95,000km의 누비라Ⅰ MT로 운행 중 가속페달을 밟으면 차가 울컥거리며 주행이 어렵다.

■ 점검내용

98년식 누비라Ⅰ MT로 주행이 어렵고 가속이 잘 되지 않았다.

엔진룸을 살펴보니 이미 여러 부품들을 새것으로 교환한 상태였고, 교환된 부품은 점화 플러그, 고압 케이블, 점화코일, 에어클리너 필터 등이었다.

시동을 걸어보니 무리없이 잘 걸렸고 아이들 상태도 크게 문제가 없는 듯이 보였다.

스캔-100을 연결하고 결함코드 입력여부와 엔진의 데이터 값을 확인했다. 결함코드는 입력된 내용이 없었고 엔진의 데이터 값도 다른 차와 비교해 수치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단지 산소센서의 값이 약간은 규칙적이지 못한 듯 했으나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았다.

액셀러레이터 케이블을 당긴 뒤 스로틀 밸브를 개방시켜 엔진 rpm의 상승상태를 확인했다. 엔진 rpm의 상승되는 정도 또한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았다.

타 정비업소에서 점화와 관련된 부품을 교환한터라 연료 쪽을 점검하기 위해 연료필터를 분리했다. 연료필터에 약간의 불순물이 확인되었다. 연료필터에 불순물이 있는 것으로 보아 연료탱크 내부의 불순물 혼입상태가 의심스러웠다. 연료필터를 분리하고 탱크의 내부를 육안으로 확인한 결과 연료탱크 내부는 깨끗했다. 연료필터만을 교환하고 다시 시동을 걸어 엔진의 상태와 데이터 값을 확인했으나 그다지 변화된 내용은 없었다.

현상 재현을 위해 스캔-100을 연결하고 주행을 하던 중 약 60km 이상의 속도를 내려고 할 때 차가 약간 뒤로 당기는 듯한 현상이 나타나며 정상적인 가속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때 스캔-100의 데이터는 산소센서의 피드백 값이 약 500mV 이하에서 움직였고 연료 인터그레이터 값도 190 정도의 수치를 지시했다. 순간적으로 공연비가 희박으로 나타났다. 밟았던 가속페달을 놓았다가 서서히 가속페달을 밟았더니 다시 정상적으로 가속이 가능했지만 약간의 경사길에서 비슷한 현상이 재발되었다.

차를 정비소에 입고시켜 연료라인에 연료압력 게이지를 설치한 후 연료의 압력과 연료펌프에 소요되는 전류를 엔진의 rpm을 상승시키며 확인했으나 정상적인 수치가 나왔다.

연료라인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연소실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산소센서와 점화 플러그를 분리해보니 불완전 연소로 인해 오염이 되어 있는 상태였다.

산소센서와 점화 플러그가 타 정비업소에서 교환한지 얼마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오염이 심하게 되었다면, 산소센서의 데이터 값이 농후의 신호인 높은 전압으로 나타나야 하지만 주행 점검 때 스캔-100에서 나타났던 산소센서의 시그널은 희박한 낮은 전압이었다. 그리고 희박한 산소센서의 정보와 관계없이 ECM이 연료를 농후한 조건으로 제어했다는 뜻이 된다.

그래서 연료 인터그레이터 값은 규정값보다 휠씬 높은 190의 수치를 지시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ECM의 결함으로 정상적인 연료제어가 되지 않는 것인가?

■ 결론

ECM을 교환하기 전에 ECM의 메인 접지를 다시 확인했다.

엔진측 접지의 위치는 흡기 매니폴드 측에 1개(G104), 엔진블록 스타팅 모터 측에 2개의 접지(G105, G106)선이 연결되어 있다. 각각의 접지는 ECM의 메인 접지와 다른 구성부품의 접지들로 이루어져 있다. 접지 부위는 이미 타 정비업소에서 재 조임을 한 흔적이 있었다. 엔진블록과 접지 터미널 사이에 저항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전압계를 설치한 후 접지선을 움직이며 선간전압을 확인했다.

스타팅 모터측(G104)에서 측정되는 선간전압이 0.3∼0.6V 사이로 변화했다. 결국 이 차는 엔진의 열간 때 간헐적으로 접지의 접촉 상태가 좋지 않아 엔진 출력에 부족한 현상이 나타났던 것이다.

DIS 모듈 G104 TPS IAC 계기판 온도센서 CTS CPS 오일압력 스위치

G105 G106 속도센서 C103

흡기 매니폴드측 G104 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