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을 땁시다/밸브 스프링의 장력 점검】
상태바
【자격증을 땁시다/밸브 스프링의 장력 점검】
  • cartech
  • 승인 2002.12.0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수「인덕공업고등학교자동차과교사」

이번호에서는 가솔린 기관을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필요한 부분까지 분해해서 보고서에 기재하는 요령 및 점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시험장에서는 시험관의 지시에 따라 답안지를 받아들고 밸브 스프링 테스터를 이용해 장력을 측정해야 한다

답안지 작성 방법

(1) 규정값: 측정 차량의 제원에 맞는 규정값을 기입한다.

① 보기: 23.5kg/ 37.3mm (반드시 단위를 기록한다)

(2) 측정값: 자유 길이 상태에서 스프링을 눌러 37.3mm로 눌렀을 때 장력 값을 읽는다.(반드시 단위를 기록한다)

① 보기: 20.5kg/ 37.3mm

(3) 판정: 수검자가 판단해 기입한다.

① 보기: ㉠ 양호- 계산값이 15% 이내일 때

㉡ 불량- 계산값이 15%를 넘었을 때

구두 질문 예상 문제

(1)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작으면 일어날 수 있는 현상?

① 밸브의 밀착 불량으로 가스가 누출되어 출력이 저하된다.

② 밸브가 열팽창으로 소손 된다.

③ 밸브가 서징 현상이 발생한다.

(2)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크면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은?

① 캠의 마멸이 촉진된다.

② 밸브 및 밸브 시트의 마멸이 촉진된다.

③ 엔진 출력이 손실된다.

밸브 스프링 장력 점검 방법

그동안 제①안을 공부했고, 이번호부터는 ②안을 공부해 본다. 이 시험 항목 역시 분해 조립용 기관과 측정용 밸브 스프링을 별도로 설치해 측정 및 점검을 하는 항목 중의 하나다. 시함관의 지시에 따라 답안지를 받아 들고, 밸브 스프링 테스터를 이용해 장력을 측정해야 하는데 먼저 작업대와 밸브 스프링 및 테스터 를 걸레로 깨끗이 닦고 스프링을 올려놓고 측정을 한다.

① 스프링 테스터 위에 밸브 스프링을 올려놓고 게이지 눈금을 ‘0’에 맞춘다.

② 레버를 내려 누르면서 옆에 있는 눈금자로 규정값 만큼(엑셀 37.3mm) 스프링을 가압한다.

③ 이때 장력을 게이지에서 값을 읽는다.

밸브 스프링과 관련된 문제

1. 다음 중 밸브 스프링의 점검사항과 관계가 없는 것은?

① 코일의 수 ② 직각도

③ 자유높이 ④ 스프링 장력

[참고] 밸브 스프링의 점검사항

① 직각도: 스프링 자유고의 3% 이하일 것

② 자유고: 스프링 규정 자유고의 3% 이하일 것

③ 스프링 장력: 스프링 규정 장력의 15% 이하일 것

2. 밸브 스프링 직각도는 스프링 자유고 100mm에 대해 변형된 값이 얼마일 경우에 교환해야 하는가?

① 15% 이상 ② 15mm 이상

③ 3mm 이상 ④ 1mm 이상

3. 밸브 서징 현상의 설명 중 가장 알맞는 것은?

① 고속 때 밸브 스프링의 신축이 심해 밸브의 고유진동수와 캠의 회전수가 공명에 의해 스프링이 튕기는 현상

② 밸브가 고속회전에서 저속에서 변화할 때 스프링 장력의 차가 생기는 현상

③ 밸브가 닫힐 때 천천히 닫히는 현상

④ 흡·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리는 현상

[참고] 밸브 스프링 서징 현상이란?

캠에 의한 밸브의 개폐횟수가 밸브 스프링의 고유 진동과 같거나 또는 그 정수배로 되었을 때 밸브 스프링은 캠에 의한 강제 진동과 스프링 자체의 고유 진동이 공진해 캠에 의한 작동과 상관없이 진동을 일으키는 현상이다.

4. 밸브 서징 현상이 일어나면 다음 중 어떤 영향이 있는가?

① 기관의 회전수가 증가해 소음이 커진다.

② 기관이 회전이 고르지 못하고 저속이 듣지 않는다.

③ 밸브 개폐시기가 틀려진다.

④ 밸브의 고유진동이 낮아진다.

5. 고속을 목적으로 하는 가솔린 기관에서 밸브 헤드의 크기는 흡기 밸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