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베르나1.5(도난경보 작동차량) 집중도어록 작동불량】
상태바
【정비사례/베르나1.5(도난경보 작동차량) 집중도어록 작동불량】
  • cartech
  • 승인 2002.12.0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로 조수석 노브에 의한 집중도어록 작동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운전석 액츄에이터는 작동하지 않으며 운전석에서도 집중도어록을 작동할 때 집중도어록이 작동 되지 않는다. 일단 조수석에서 집중도어록을 작동했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함으로 집중도어록 전체 회로는 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전병천<현대ㆍ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현상

사고로 인해 조수석 노브에 의한 집중도어록 작동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나 운전석 액츄에이터는 작동하지 않고 운전석에서도 집중도어록을 작동할 때 집중 도어 록이 작동 되지 않는다.

점검내용

1. 일단 조수석에서의 집중도어록을 작동했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함으로 집중도어록 전체 회로는 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했다.

2. 도어록 릴레이 작동 때 운전석 액츄에이터로 인가전압을 확인했을 때 정상적으로 전압이 인가되었다.

3. 에탁스에서 액츄에이터 감시전원(약 0.9V) 및 접지단자를 점검했을 때 정상이었다.

4. 운전석 액츄에이터를 교환한 뒤 조수석에서 집중도어록을 작동했을 때 운전석 액츄에이터는 작동하나 운전석에서 집중도어록을 했을 때 전 도어가 작동이 되지 않았다.

5. 운전석 액츄에이터 감시단자를 차체에 강제 접지했을 때 전 도어 록/언록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6. 운전석 액츄에이터 단품에서 단품 저항을 측정했을 때, 운전석 액츄에이터를 움직였을 때 모터 측의 배선과 감시단자가 도통됨을 확인했다.

7. 액츄에이터 배선을 개조한 뒤 운전석에서 집중도어록을 작동했을 때 정상 작동했다.

8. 그러나 키박스에 키를 삽입한 뒤 운전석에서 집중도어록을 했을 때 실내 퓨즈박스의 도어록 릴레이 10A 퓨즈가 단선되었다.

9. 점검결과 사고차로 운전석 도어를 어셈블리로 교환했을 때 에탁스에서 집중도어록 제어를 하지 않는 사양으로 설치되어 있었다.(이종품 설치)

참고사항

베르나 차종에서는 2가지 타입의 액츄에이터가 적용되는데 에탁스에 의해 집중도어록이 작동되는 것과 에탁스가 아닌 운전석/조수석 액츄에이터 내부의 회로에 의해 작동되는 타입이 있다. 서로의 액츄에이터는 호환성이 없다.

결론

운전석 도어 액츄에이터의 이종품을 설치했다. 점검결과 사고차로 운전석 도어를 어셈블리로 교환할 때 에탁스에서 집중도어록 제어를 하지 않는 사양으로 설치가 되었던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