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천<현대ㆍ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현상
사고로 인해 조수석 노브에 의한 집중도어록 작동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나 운전석 액츄에이터는 작동하지 않고 운전석에서도 집중도어록을 작동할 때 집중 도어 록이 작동 되지 않는다.
점검내용
1. 일단 조수석에서의 집중도어록을 작동했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함으로 집중도어록 전체 회로는 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했다.
2. 도어록 릴레이 작동 때 운전석 액츄에이터로 인가전압을 확인했을 때 정상적으로 전압이 인가되었다.
3. 에탁스에서 액츄에이터 감시전원(약 0.9V) 및 접지단자를 점검했을 때 정상이었다.
4. 운전석 액츄에이터를 교환한 뒤 조수석에서 집중도어록을 작동했을 때 운전석 액츄에이터는 작동하나 운전석에서 집중도어록을 했을 때 전 도어가 작동이 되지 않았다.
5. 운전석 액츄에이터 감시단자를 차체에 강제 접지했을 때 전 도어 록/언록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6. 운전석 액츄에이터 단품에서 단품 저항을 측정했을 때, 운전석 액츄에이터를 움직였을 때 모터 측의 배선과 감시단자가 도통됨을 확인했다.
7. 액츄에이터 배선을 개조한 뒤 운전석에서 집중도어록을 작동했을 때 정상 작동했다.
8. 그러나 키박스에 키를 삽입한 뒤 운전석에서 집중도어록을 했을 때 실내 퓨즈박스의 도어록 릴레이 10A 퓨즈가 단선되었다.
9. 점검결과 사고차로 운전석 도어를 어셈블리로 교환했을 때 에탁스에서 집중도어록 제어를 하지 않는 사양으로 설치되어 있었다.(이종품 설치)
참고사항
베르나 차종에서는 2가지 타입의 액츄에이터가 적용되는데 에탁스에 의해 집중도어록이 작동되는 것과 에탁스가 아닌 운전석/조수석 액츄에이터 내부의 회로에 의해 작동되는 타입이 있다. 서로의 액츄에이터는 호환성이 없다.
결론
운전석 도어 액츄에이터의 이종품을 설치했다. 점검결과 사고차로 운전석 도어를 어셈블리로 교환할 때 에탁스에서 집중도어록 제어를 하지 않는 사양으로 설치가 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