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SM520V 출발 때 간헐적 울컥거림 발생】
상태바
【정비사례/SM520V 출발 때 간헐적 울컥거림 발생】
  • cartech
  • 승인 2002.12.0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520V(AT)로 출발할 때 간헐적인 울컥거림 현상으로 한달 전에 점검을 받았지만 고장현상이 재현되지 않아 고장코드 기억소거 후 출고를 했다. 정지했다 출발할 때 울컥거리면서 출발되며 1속에서 2속 변속 때 충격과 함께 변속되었다. 그리고 자기진단 라인압 솔레노이드 밸브 고장코드가 출력되었다. 고장원인은 라인압 솔레노이드 구동 하니스 접촉 불량이다

양승주「르노삼성자동차 양평사업소 하이테크」

● 현상

차를 정차시켰다가 출발하면 울컥거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1개월 전 정비를 의뢰해 점검한 결과 자동변속기 자기진단(라인압 솔레노이드 밸브 고장) 기억 소거 후 20km 정도 시운전을 했지만 고장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기억 소거 후 출고시켰다. 동일현상 발생으로 점검 결과 자기진단(라인압 솔레노이드 밸브 고장) 동일 고장코드가 출력되었다.

● 점검내용

1. MR-TECH를 이용해 엔진 자기진단(정상)

2. 고장코드 기억 소거 후 20km 가량 시운전을 했지만 고장현상 재현되지 않았다.

3. 자동변속기 오일상태 점검(오일색/량: 정상)

4. 토크컨버터 스톨시험

스톨시험은 선택레버가 D 혹은 R 위치에 있고 스로틀을 완전 개방시켰을 때 최대 엔진속도를 측정해 토크컨버터, 원웨이 클러치의 작동과 트랜스 액슬 클러치 및 브레이크류의 체결 성능을 점검하는데 이용한다.

※ 주의사항

뒷바퀴 양쪽에 고임목을 받혀야 하며 스톨 테스트를 5초 이상 하지 않는다. D레버가 2,010rpm, R레버가 2,100rpm이면 정상이다.

5. 유온센서 점검

부특성 서미스터를 이용하고 있다. 단선 때 저항은 ∝Ω되어 컨트롤 유닛에서 극저온으로 판단해 항상 유압을 최대로 해 변속 쇼크가 발생된다.(정상)

※ 유온센서 온도

냉간상태 20℃(1.61V), 열간상태 85℃(0.45V)

6. 라인압 솔레노이드 위치 및 저항측정

① 솔레노이드 밸브(저항 규정값: 2.5∼5Ω) 회로도1 참조

TCM 커넥터 분리 1번 단자와 차체 통전 4.1Ω

② TCM 2번 단자(0.5W/B), 라인압 솔레노이드 밸브 4번 단자

도통시험 규정치: 11.2~12.8Ω, 측정값: 12Ω

※ 타이밍 프런트 케이스 EGI 하니스(51523-51200)를 흔들면서 저항 측정 순간 ∝Ω 출력된다.

라인압 솔레노이드 밸브는 TCM으로부터 출력신호에 의해 운전조건의 제적에 맞게 클러치&브레이크를 체결하기 위한 작동압으로 클러치 체결 때 쇼크저감과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서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적절한 압력이 얻어지도록 듀티 방식으로 제어한다.

7. 공전 때 및 가속 때 라인압 솔레노이드 듀티(전압/전류) 측정

라인압 솔레노이드는 스로틀 센서의 입력신호를 근거로 컨트롤 유닛에서 제어한다.

듀티 제어 신호에 의해 파일럿압의 드레인 회로를 개폐하는 것에 따라 파일럿압에서 스로틀압을 만든다. 라인압 솔레노이드의 구조는 전자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니들 밸브가 흡입되어 드레인 회로를 열어서 파일럿압이 드레인 된다.

솔레노이드 작동시간의 비율을 높이면 드레인 회로의 열림시간이 길어져 스로틀압은 낮아지게 된다. 비통전 때는 니들 밸브의 스프링에 의해 드레인 회로는 닫는다.

OFF시간 비율을 크게 하면 드레인 회로가 닫힘시간이 길게 되어 스로틀압은 높게 된다. 그것에 따라 라인압도 상승된다.

만약 고장일 때 TCM에서 솔레노이드를 OFF하기 때문에 라인압은 최대로 제어된다. 따라서 1~4속까지 변속은 하지만 실렉터 쇼크(N→D, N→R) 변속쇼크가 함께 커진다.

라인압 솔레노이드 작동은 컨트롤 유닛에서 50Hz ON, OFF를 반복해 라인압 듀티를 자유롭게 변화, 주행상태에 맞게 라인압력을 제어한다.

라인압력 측정절차

① ATF와 엔진 오일량을 점검한다.

② 엔진오일 및 ATF가 정상온도(작동)에 도달할 때까지 10분 정도 차를 도로에서 운행한다.

③ D, R 테스트 포트에 장비를 설치 후 스톨 테스트 조건과 동일 조건으로 한다.(그림9 참조)

측정결과

A: 공회전 때 +DUTY 50%/라인압력 4.0kg/㎠

B: 가속 때 +DUTY 14%/라인압력 14.4kg/㎠(정상)

■ 드롭핑 레지스터 역할, 회로, 단품 점검(드롭핑 솔레노이드 참조)

목적

라인압 솔레노이드는 니들 밸브 흡입 때는 큰 전류를 필요로 하지만 그대로 계속 전류를 흘리면 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