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커먼레일 디젤/차에 적용된 연소식 히터】
상태바
【현대 커먼레일 디젤/차에 적용된 연소식 히터】
  • cartech
  • 승인 2003.01.0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먼레일 디젤차의 겨울철 난방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소식 히터 시스템이 많이 적용된다. 매서운 겨울날 초기시동 때 넓은 실내공간과 냉각수의 늦은 가열로 인해 운전자는 히터가 따뜻하게 될 때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운행 전 장시간 시동을 걸어서 엔진의 예열을 유도하는데 이것은 연료의 소비와 장시간 엔진의 공회전 구동으로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도 초래한다

연소식 히터

커먼레일 엔진 차의 난방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소식 히터를 적용했다. 연소식 히터는 디젤 연료만 사용해야 한다. 이것은 연료탱크의 연료를 같이 사용한다는 의미다. 연소식 히터는 주유소에서 연료를 주입할 때는 연소식 히터의 작동을 중지해야 한다.(엔진시동 OFF)

연소식 히터의 외관형상

연소식 히터 냉각수 유로

연소식 히터 관련 단품

1. 연료펌프

연소식 히터에 연료를 공급하는 연료펌프는 다른 명칭으로 ‘도우징 펌프’라고도 한다. 이 연료펌프는 연소식 히터 ECU로부터 펄스신호를 입력받고 한선은 차체에 접지되어 작동한다.

2. 외기온도센서

외기 스위치는 바이메탈 타입으로 되어 있다. 외기온도는 2℃(+3℃, -2℃)에서 스위치가 ON되며, 8℃(+2℃, -3℃)에서 스위치가 OFF된다. 이 스위치의 단자는 2단자로 구성되어 있고 한 단자는 알터네이터에서 신호를 받으며, 나머지 한 단자는 연소식 히터로 신호가 입력된다. 즉, 차 시동을 걸고 난 뒤 연소식 히터가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점화플러그(프레임센서)

점화플러그는 연소식 히터 내부에 설치되어 있고 연소를 위해 불꽃을 붙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점화가 된 다음에는 연소실 내부의 불꽃 유무 감지를 하는 ‘프레임센서’로 전환된다.

연소식 히터의 작동조건 및 모드

4. 냉각수온센서

연소식 히터 내부로 흐르는 냉각수 온도를 감지해 히터의 작동유무를 결정하는 센서이다. 냉각수온센서는 냉각수와 직접 접촉하는 것이 아니라, 연소식 히터 몸체에 닿아 있어 실제 냉각수온보다 약 5~7℃ 정도 낮게 측정이 된다.

1. 작동조건

① 엔진구동 때

② 외기온도가 약 2℃보다 낮은 경우(겨울철 조건)

③ 엔진 냉각수온도가 64℃보다 낮은 경우

2. 작동모드

① 풀 로드(full load): 연소팬 및 연료펌프 100%로 작동

②하프 로드(half load): 연소팬 및 연료펌프 50%로 작동

③ 아이들 로드(idle load): 연소팬만 50%로 작동

3. 작동설명

엔진 초기시동 때 냉각수온도가 64℃ 이하인 경우 연소식 히터는 풀 로드로 작동한다. 냉각수온도가 74℃가 되면 하프 로드로 작동한다. 계속 작동해 냉각수온도가 76℃가 되면 아이들 로드로 전환되어 연소팬만 작동하고 연료펌프는 작동을 중지한다. 이때 연소팬과 점화플러그가 작동해 연소실 내부의 타다 남은 연료 및 찌꺼기를 태우는 클리닝 기능을 수행한다. 다시 온도가 72℃가 되면 하프 로드로 구동되는 것을 반복한다.

연소식 히터가 작동 중에 엔진시동을 중지하면 연소식 히터 ECU에서는 연료공급을 중단한다. 이때 연소식 히터는 클리닝 작동을 한다. 이 작동은 연소식 히터 내부로 이미 공급된 연료를 100% 태워 없애는 과정이다. 이 작동에서는 글로 플러그 연소팬만 작동한다. 이 작동이 끝나면 연소식 히터의 작동은 멈추게 된다.

만약 연소식 히터가 풀 로드로 작동하고 있는데 차 시동을 멈추면 클리닝 시간이 약 175초이며, 연소식 히터가 하프 로드로 작동하고 있는데 차 시동을 멈추면 클리닝 시간이 약 100초 이다. 차 시동을 중지한 다음 엔진룸에서 연소식 히터의 작동음이 발생하는 경우는 클리닝을 하고 있는 상태이며 정상적인 작동이다.

연소식 히터 작동중지 조건

1. 엔진시동(OFF)

① 연료펌프의 작동이 중지된다.

② 클리닝 작동: 연소식 히터 내부에 있는 연료를 100% 연소시키며 연소팬 및 글로 플러그, 워터펌프만 작동된다.

③ 연소식 히터의 모든 부품이 작동을 멈춘다.

2. 냉각수온도(78℃ 이상)

① 연료펌프의 작동이 중지된다.

② 클리닝 작동: 연소식 히터 내부에 있는 연료를 100% 연소시키며 연소팬 및 글로 플러그, 워터 펌프만 작동된다.

③ 워터펌프만 작동하고 나머지 부품은 작동을 멈춘다.

리셋 기능

1. 모든 오작동은 연소식 히터 내부 컨트롤 유니트의 에러 출력의 원인이 된다.

2. 오작동이 발생하면 연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