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용 메커니즘/글로벌900(OM-906)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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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용 메커니즘/글로벌900(OM-906) 엔진】
  • cartech
  • 승인 2003.01.01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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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호에서는 현대자동차 시내버스에 적용된 벤츠엔진인 글로벌900의 주요제원 및 일반사항에 대해 살펴본다. 주요제원을 알아보면 엔진형식은 직렬 6기통, 배기량 6,373cc, 최대출력 231ps, 최대토크 83kg.m, 압축비 17.4:1, 실린더 보어 사이즈는 102×130(mm)이다

주요제원 비교

OM 906 LA의 의미

엔진의 주요제원 및 특징

1. 엔진형식: 직렬 6기통

2. 배기량(cc): 6,373

3. 최대출력(ps): 231

4. 최대토크(kg.m): 83

5. 압축비: 17.4:1

6. 실린더 보어 사이즈(mm): 102×130

주 요 특 징

1. 유로Ⅲ, 국내 2004 배기규제 기준을 만족시키는 환경친화적 엔진

2. 3밸브(흡기2, 배기1): 흡배기 효율 증대

3. 고압 연료분사(1,600bar)로 연비 효율 증대

4. 스모크량 대폭 저감

5. 별도 라이너없이 개발, 고장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차단

엔진출력 및 토크 선도

엔진 FAAP 도어

1. 힌지(hinge)를 암 (arm) 타입으로 변경

2. 마운팅: 리프터를 상부에 위치

3. 개선효과: 리어 엔진 플랩 오픈량 증대, 정비성 향상

인터쿨러 개선

1. 인터쿨러를 라디에이터와 분리해 별도 설치하는 구조

2. 인터쿨러 및 파티션(partition) PNL 분리없이 라디에이터 분리, 설치가 가능(후방 분리)

배기계 재질 변경

1. 배기계(머플러&배기파이프) 재질변경: 아연도금→알루미늄 도금

2. 알루미늄 도금 적용으로 약 30% 정도의 내부식성 증대

변속기 & TGS 컨트롤

1. 체인지레버 측 노브포인트 55mm 상향

3. T/M 클러치 하우징 알루미늄화(경량화)

에어컴프레서 및 튜브 개선

1. 에어컴프레서 아웃렛 튜브 사이즈 증대(Φ15⇒Φ18)

3. 효과: 에어컴프레서 토출 부하 감소로 내구력 증대

쿨링팬 풀리 마운팅

1. 풀리 서포트 사각 멤버 적용

2. 유럽형 적용(벤츠 타입)

3. 내구력 증대, 구조의 단순화, 경량화

클러치 시스템 개선

1. 스프링 변경(코일⇒다이어프램)

브레이크 시스템

1. 에어컨 540버스 적용 프런트에어 브레이크 시스템 적용

가속페달 포지션센서

1. 가속페달 포지션센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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