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수리/쿼터 패널(리어 펜더) 교환】
상태바
【차체수리/쿼터 패널(리어 펜더) 교환】
  • cartech
  • 승인 2003.01.0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적인 작업 순서는 앞에서 설명한 리어 엔드패널(백패널)의 교환 작업과 같다. 그러므로 이번 호에는 쿼터 패널 교환작업 때의 서로 다른 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차의 보호는 작업에 영향을 주는 부품을 미리 제거하고 시트 등으로 덮어 용접 불꽃에 발생하는 철분 등으로부터 보호한다

(1) 차의 보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작업에 직접 영향을 주는 부품을 제거한 후 차에 남아있는 부품과 작업에 관계되지 않는 외판 패널류와 시트 등을 덮어서, 용접 불꽃과 연마 때에 발생하는 철분 등으로부터 보호한다.

I

(2) 절 단

연료 캡부의 작업

연료 캡 내측의 휠 하우스를 교환하는 경우에는 안전상 다음의 항을 주의한다.

-작업전에 충분히 환기 시킨다.

-연료 캡을 확실히 닫아서 가스가 새어나오지 않게 한다.

-연료 캡의 주위를 절단 할 때는 연료 캡이 손상되지 않게 한다.

[참 고]

가솔린은 액체 자신이 연소되기 보다는, 액체에서 발생한 증기가 에어와 혼합해서 일정농도의 혼합기를 만들고, 착화의 원인인 불꽃에 의해 점화되어 연소한다.

연소가 진행되면서 액체의 표면이 가열되면서 증발되어 연소를 계속한다.

이런 현상으로 연소되는 형식을 증발 연소라고 한다.

필러 부의 절단

필러의 절단은, 절단할 부분과 30 ∼ 50㎜ 정도 겹치게 여분을 두고 절단한다.

-절단 위치는 필러 내부의 보강판이 없는 위치를 택한다.필러의 내부 구조가 작업하는 차량에서 판단되지않을 경우는 그 차종의 「차체 수리 지침서」의 차체 구조를 참고로 한다.

-절단 위치는 손상이 없는 곳 또는 복원이 용이한 곳으로 한다.

-절단 부위 주위에 홀이 있는 경우에 그 홀을 남겨서 절단하는 것이 새 부품 조립 때에 용이하다.

[참 고]

절단할 장소에 따른 수정 방법: 절단할 곳은 손상 상태에 따라 <그림 5>와 같이 C필러 ①, ②에서의 작업이 일반적이고 ③은 특별한 방법이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루프 용접부의 절단

루프 끝의 브레이징 용접부를 따라서 쿼터 패널을 절단한다. 새 부품을 스포트 용접을 할 수 있는 형태로 절단해, 차의 루프 하단으로 밀어 넣고 이너 패널의 작업 구멍으로 스포트 용접한다.

[특 징]

-작업성이 좋다.

-보수부가 루프와 가깝기 때문에 도장 때에 작업 범위가 루프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 필러의 중간을 절단

루프로부터 사이를 두고, 필러의 중간에서 새 부품을 탄산가스 아크 용접으로 맞대기 용접을 한다.

[특 징]

-도장 때 작업 범위가 필러부를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의 절단이 제일 많이 이루어진다.

㉢ 쿼터 패널의 중간을 절단한다.

-손상을 받은 부분을 제거하고, 패널의 중간에서 신 패널의 중간과 연결한다.

[특 징]

-용접 거리가 길기 때문에 보수 때 숙련을 요구한다.

-용접 후 마무리에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현재에는 실시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