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정비포인트/체어맨 전기시스템②】
상태바
【쌍용차 정비포인트/체어맨 전기시스템②】
  • cartech
  • 승인 2003.01.01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호에는 체어맨의 전체적인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호에는 세부적 사항인 엔진룸 퓨즈박스/릴레이박스 설치위치 및 배열상태 확인과 함께 점검방법,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본다

엔진룸 퓨즈 및 릴레이박스 설치위치

엔진룸 퓨즈 및 릴레이박스 배열상태

(1) 엔진룸 퓨즈 및 릴레이 위치

(2) 분리형(PCB) 상단(Ef∼Ef 36, 릴레이 핀 번호)

(3) 분리형(PCB) 하단(C101∼C110)

트렁크 퓨즈 및 릴레이박스 배열상태

CE 박스 설명 및 릴레이 적용 현황

1. CE 박스

전원을 공급하는 중심부품으로 각종 퓨즈, 릴레이가 내장되어 있고 배선 간을 접속하는 정션블록 기능이 있다. 또한 PCB 타입으로서 다수의 와이어 조인트와 내부회로를 PCB로 처리하고 간단한 회로구성을 갖는 릴레이를 설치해 제품의 신뢰성과 부품의 직접화를 가능하게 한다.

2. 릴레이 적용 현황

차 접지 부위

정비기술 강의 _ 쌍용차 정비포인트②

렉스턴 전자동 온도 조절장치 (FATC)

이번 호에서는 렉스턴의 전자동 온도 조절장치 (FATc)에 대해 알아본다. 전자동 온도 조절장치에서 시스템의 기본기능, 각종 구성부품의 기능 및 점검 방법을 살펴본다. 전자동 온도 조절장치는 각종 센서(내기온도센서, 외기온도센서, 수온센서, 일사량센서 등) 및 스위치 등에서의 입력신호를 컨트롤러에서 받아 마이콤 내부에서 논리적 연산을 통해 모든 액츄에이터를 조작한다

전자동 온도 조절장치

전자동 온도 조절장치(Full Automatic temperature Control)는 각종 센서(내기온도센서, 외기온도센서, 수온센서, 일사량센서) 및 스위치 등에서의 입력신호를 컨트롤러에서 받아 마이콤(Micom) 내부에서 논리적 연산을 통해 모든 액츄에이터를 조작함으로써 차 실내온도를 운전자의 설정온도 상태로 자동 제어, 유지시켜 주는 온도 제어 시스템이다.

시스템의 기본기능

1. 자기진단 기능

전자동 온도 조절장치에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초기시동 때 설정온도를 5회 점멸함으로써 고장발생을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이때 자기진단 기능의 입력조건(설정온도 26℃에서 3초 이내에 AMB+OFF 버튼을 3회 이상 누를 때)을 실행하면 마이콤(Micom)에 의해 자기진단 후 에러 코드를 점멸한다. 또한 센서 입력값이 페일 되었을 경우 마이콤(Micom)이 정확한 컨트롤 값을 결정하기 위해 페일 값을 보정한다.

각 코드는 다음과 같다.

2. 온도제어(Temperature Control)

전자동 온도 조절장치는 풀 오토 때 온도조절 스위치로 설정온도를 세팅하면 차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센서로부터 실내온도, 외기온도, 엔진냉각수온도, 일사량을 입력받고 이를 이용해 적정한 제어식을 통해 연산 제어함으로써 실내환경이 쾌적한 상태가 되도록 에어컨, 모드 도어, 인테이크 도어, 에어믹스 도어, 블로어 모터 등을 자동조절한다.

3. 풍량제어(Blower Motor Speed Control)

풀 오토 때 설정온도에 맞는 풍량이 형성되도록 송풍모터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