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종 메커니즘/라세티 시스템 분석】
상태바
【신차종 메커니즘/라세티 시스템 분석】
  • cartech
  • 승인 2003.02.01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대우의 라세티는 고급스러운 외관과 중형차 수준의 동급 최대 실내공간을 자랑한다. 최신형 저중량 고효율 자동변속기와 1.5L E-TECⅡ 엔진을 얹어 최적의 엔진제어를 통해 연비 효율성을 높은 것도 특징이다. TNR(Total Noise Restraint) 시스템을 적용해 중형차급의 실내 정숙성을 확보했다

이관덕「GM대우 부천연수원」

PERFORMANCE

라세티는 획기적인 경량화와 고성능, 고효율 신규 엔진 및 변속기를 적용해 뛰어난 연비성능 및 경쾌한 주행성능을 구현했다. 지멘스 D4-ECM(Electronic Control Module)으로 제어되는 E-TECⅡ 엔진은 연소 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실린더 헤드와 흡기밸브 기구가 신규로 설계, 개발되었으며 플라스틱 가변흡기시스텝(VIS)은 가볍고 공기흡입 효율을 최적화한다. 저rpm과 고rpm 구간에서 토크 증가와 더불어 출력을 향상시킨다.(4,800rpm 이상에서 가변흡기장치의 컨트롤 밸브가 열림)

실린더 헤드 개스켓은 3중 메탈 개스켓이 적용되어 엔진의 평균온도를 낮추어 엔진성능, 연비 및 내구성을 향상시켜 준다.

<그림 1> MTIA

<그림2> 연료효율 극대화

<그림 3> 가변흡기 시스템

<그림 4> 81040LE 자동변속기

ECM은 각 센서의 시그널을 공급 받아 공회전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스로틀보디의 액츄에이터(MTIA: Main Throttle Idle Actuator)를 제어한다. MTIA는 공회전 때의 공기량을 바이패스 시키지 않고, 공회전 상태에서 ECM의 PWM 시그널에 따라 DC모터 구동에 의한 스로틀밸브의 열림량을 직접 개폐, 제어해 엔진이 필요로 한 공기량을 조절한다. 또한 ECM의 정확한 공회전 구간 인식 및 스로틀밸브 위치 확인을 위해 스로틀보디 내부에 공회전 스위치와 2개(TPS: 스로틀포지션 센서, MPS: 모터포지션 센서)의 포텐셔미터(Potentiometer)로 구성되어 있고, ECM은 항상 3개의 정보를 받는다.

그리고 운전자의 안전 확보를 위한 비상주행 기능을 갖추고 있어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스로틀보디의 결함 때도 운전자가 안전하게 차를 움직일 수 있도록 차 이동에 필요한 소량의 공기가 공급, 기본적으로 스로틀밸브 개도가 5.1˚ 개방되어 있다.

도요타 자동차에 적용 중인 최신형 고효율 AISIN 자동변속기(81-40LE)는 스텝게이트 타입이며 변속기 오일을 교환할 필요가 없어 유지비가 적게 든다.

또한 홀드 모드 적용으로 미끄러운 길에서 2단 또는 3단으로 출발할 수 있으므로 바퀴의 미끄러짐을 방지한다.(홀드 모드에서 D: 3단, 2: 2단, 1: 1단)

라세티 자동변속기는 무게가 가볍고 연비 및 주행성능이 탁월하며 학습제어(Adaptive Shift Control Logic) 되어 도로조건(오르막/내리막 등), 운전습관(급가속/추월 등)에 따라서 이코노미 모드와 파워 모드로 자동 전환된다.

라세티 AT는 변속 때 발생되는 충격감소와 최적의 변속시점을 결정하기 위해 ECM과 TCM 간에 정보를 교환하는데 정보의 교환은 CAN(Control Area Network) 방식으로 하며 정보내용으로는 엔진회전수, 토크, 엔진온도, 변속기 오일온도, 현재 기어위치 등이다.

기타 안전장치로는 변속기 오조작으로 인한 급출발 방지를 위해 BTSI가 적용되어 있다. 수동변속기에는 CSC 유압식 클러치가 적용되어 조작력이 가볍고 주행거리 증가에 따른 클러치 조작력 증가가 거의 없다.

N.V.H

라세티는 실내 정숙성을 위해 TNR(Total Noise Resistant)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이는 최초 디자인에서부터 주행 때 소음을 최소화하도록 디자인하고 엔진, 차체 등 개발 전 분야에서 소음진동 측면에서 최고의 기술을 적용, 주행 때 엔진뿐만 아니라 차 곳곳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하고 발생한 소음조차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는 소음진동 방지 대책을 말한다.

1. 소음 원천 차단

먼저 소음 원천 차단을 위해 원벨트 시스템 및 오토텐셔너가 적용되어 있으며 이로써 알터네이터, 파워펌프, 에어컨 컴프레서를 하나의 벨트로 연결시켜 벨트에 의한 엔진 소음을 줄였고 오토텐셔너를 적용, 벨트의 장력이 자동 조절되므로 내구성이 뛰어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