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그랜저 XG 3.0 V6, 아이들 상태에서 떨림 증상 나타나】
상태바
【정비사례/그랜저 XG 3.0 V6, 아이들 상태에서 떨림 증상 나타나】
  • cartech
  • 승인 2003.02.0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행거리 5만 4천km인 그랜저 XG 시그마 3.0 V6 AT 차가 아이들 상태에서 변속레버를 D 또는 R 위치로 하면 차체에 약간 떨리는 증상이 발생했다. 그동안 이 차는 아이들 부조로 인해 점화 플러그와 케이블을 교체했는데, 이 작업 때 조립을 제대로 하지 않아 점화실화가 발생되고 있었다. 결국 조립불량으로 인해 점화실화가 발생,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났던 것이다

윤인석「수원 그랜드백화점 정비센터CS+/정비 기능장」

증상

주행거리 5만 4천km인 그랜저 XG 시그마 3.0 V6 AT 차(멜코타입)가 아이들 상태에서 변속레버를 D 또는 R 위치로 하면 차체가 울렁울렁하는 현상과 약간 떨리는 증상이 발생했다.

점검 및 원인 분석

우선 스캐너를 이용해 자기진단을 엔진 부분과 변속기 부분을 점검했으나 정상이었다. AT 스톨 시험을 해보니 출력이 부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점화 계통이나 AT 계통에서 문제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보네트를 열어 꼼꼼히 살펴보니 이것저것 많은 부분이 교체되어 있었다. 고객에게 확인한 결과, 2주전에 엔진 떨림 때문에 점화 플러그와 케이블 세트를 교환했다고 전해주었다. 그러나 점화 플러그 교환 후 변속을 하고 조금 있으면 차가 울렁거리는 현상이 생기기 시작했다고 했다.

통상 점화계통 문제일 때는 변속레버를 D나 R 위치에 놓고 있으면 툭툭치는 현상을 느낄 수 있는데 이 차는 울렁거리는 현상이 발생했던 것이다. 증상으로 보아 점화 계통 또는 배기가스 제어 계통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판단되었다.

스캐너를 이용해 입력계통에서 아이들과 출력 부족과 관련된 부분을 세부적으로 점검해 들어갔다.(그림 1 참조) 점검 결과, 산소센서 부분 파형이 엔진 아이들 상태가 안정적이지 못하고 찌그러지는 상태가 계속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연료의 혼합비가 농후로 검출되어 먼저 배출가스 제어계통과 관련된 부분의 단품 점검을 실시했다. APS(액셀러레이터 센서), TPS(스로틀 포지션 센서), 산소센서, AFS(에어플로 센서) 등 모두가 정상이었다.

다음으로 배기가스 제어장치를 점검했다. EGR 계통의 진공에 문제가 있어 EGR 솔레노이드 밸브(부품번호: 39460-38750)를 교체했는데도 약간의 아이들 상태 변화는 있었지만 역시 아이들 때 불안정한 것은 좀처럼 잡히지 않았다.

그렇다면 교체한 점화 플러그와 케이블이 불량이라는 얘기인가? 오실로스코프를 연결해 점화 파형을 보니 3번 실린더 쪽에서 점화 손실이 일어나고 있었다. 점화 플러그를 확인하기 위해 플러그를 빼보니, 이전 작업 때 작업자의 부주의로 체결 상태가 불량하게 되어 있었다.

결론

이 문제는 점화 플러그와 케이블을 교체한 후 해결되었다. 이전 작업자가 그랜저 XG의 경우 EGR 계통의 진공불량으로 아이들 부조가 종종 발생한다는 사실을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것 같다.

이전 작업자는 초기 아이들 부조현상 때 단순히 점화계통의 불량으로 오진해 작업을 했고, 더욱이 작업 때 실수를 해 플러그 조립 불량으로 인한 점화 실화가 발생되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이 차는 아이들 상태에서 변속 때 차가 울렁거리는 현상이 일어났던 것이다.

참조

1. 점화 코일은 1번/4번, 2번/5번, 3번/6번 순으로 점화되는 형식으로 ECU에 내장된 파워 TR에 의해 제어된다. 따라서 파형 점검 때 각 2개씩 나누어 해야 된다.(3.0 이외 일부 차종은 제외)

- 스코프 1차, 2차 전압 출력파형 분석 : 점화 플러그 점화 전압은 8~15kV 사이의 값이면서 각 실린더 간의 점화 전압 차이가 3kV 이내인 경우 정상이다.(단, 가속 때에는 공전 때에 비해 2~4kV 정도 증가하는 것은 양호한 상태이다.)

※ 정상보다 높은 경우 : 점화 플러그 소손 또는 점화 플러그 고압 케이블 절손, 점화 플러그 간극 과대, 부적합한 혼합비 등

※ 정상보다 낮은 경우 : 점화 플러그 절연체 균열 또는 점화 플러그 오염, 압축압력 낮음, 점화 플러그 간극 과소

2. APS(액셀러레이터 센서) 특성(그림 3 참조)

- APS 1(메인) 출력특성(기울기 100%/100°)

3. TPS(스로틀포지션 센서) 출력선도(그림 4 참조)

- TPS 2(서브) 출력선도(엔진 ECU용) 기본 기울기 : 100%/105°

- TPS 1(메인) 출력선도(ETS ECU용) 기본 기울기 : 100%/105°

4. AFS(에어플로센서) 특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