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그랜저XG 3.0, 주행 중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시동불능】
상태바
【정비사례/그랜저XG 3.0, 주행 중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시동불능】
  • cartech
  • 승인 2003.02.0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랜저XG 3.0으로 아침 초기시동 때와 주행 때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입고 때 발전기 각 단자의 전압을 측정했을 때는 정상으로 나타났지만 주행 중 시동이 꺼져 KEY ON상태에서 전압을 측정한 결과 L단자 전압이 다르게 측정되었다. 평상시 발전기 L단자 측정 때는 이상이 없지만 주행 중 L단자 접촉 불량으로 인해 시동을 끈 뒤 재시동 때 발전기 충전 불량으로 배터리가 방전되었다

배진희「현대/기아자동차 하이테크팀」

현상

아침 초기시동 때, 주행 때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이 불가능하다.

점검내용

1. 점화 KEY ON상태에서 발전기 단자 전압 측정 때 정상값이 출력되었다.

<사진 1>

1번(FR단자) 2번(L단자) 3번(S단자) 4번(G단자)

2. 현상 재현을 위해 시동 후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하고 약 5km를 주행했더니 현상이 재현되었다. 배터리 (-)단자를 분리한 후 주행했을 때 시동이 꺼지는 것은 배터리의 이상은 아니며 발전기나 배선의 문제로 보면 된다. 시동이 꺼져 그 상태에서 KEY ON후 발전기의 각 단자 전압을 측정해 보았다.

<사진 2>

1번(FR단자) 2번(L단자) 3번(S단자) 4번(G단자)

발전기 회로 및 원인분석

<그림 1>

상시전원 ECU퓨즈 10A 엔진룸 정션박스 이그니션스위치 전원 배분도 SD-16 참조 배터리 배터리 퓨즈블링크 120A 제너레이터 레지스터 전원 배분도 SD-16 참조 실내정션박스 퓨즈28 10A 퓨즈 배분도 SD-28 참조 18-2(슈퍼비전 미적용) 25-3(슈퍼비전 적용) 18-3(슈퍼비전 미적용) 계기판 브레이크 충전 18-2(슈퍼비전 미적용) 25-3(슈퍼비전 적용) 브레이크 경고 SD-144 참조 발전기(알터네이터) 램프 센싱 배터리 스테이터 코일 로터 코일 배터리 접지 3.0L

1. 입고 때 발전기 각 단자의 전압을 측정했을 때는 정상으로 나타났는데 주행 중 시동이 꺼져 KEY ON상태에서 전압측정 결과 L단자 전압이 다르게 측정되었다. L단자 전압이 KEY ON상태에서 12V가 측정이 된다는 것은 점화 KEY 스위치(키박스)에서 발전기 램프(L)단자와 연결된 배선이 단선되었다는 것을 의심해 볼 수 있다.(회로에 굵게 표시된 부분) 즉, KEY ON때 배터리 상시전원이 실내정션박스에 있는 #28번 10A퓨즈를 거쳐 계기판에 있는 충전경고등을 지나 발전기 필드코일로 입력이 되어 필드코일의 자화로 충전이 되는 것이다. 회로에 이상이 없으면 KEY ON때 발전기 L단자를 커넥터 설치 상태에서 전압 측정 때 위와 같은 전압이 측정되어야 한다.

2. KEY ON때 계기판에 충전경고등이 점등된다는 것은 L단자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고 미점등되면 충전경고등 단선이나 배선의 단선을 의심할 수 있다.

3. 발전기 커넥터 분리 후 육안 검사 때 커넥터 배선이 검게 그을려 있었고 핀이 넓게 벌어져 있었다. 접촉불량이라 판단하고 핀수정한 후 재 설치해 주행 시험한 결과 정상이 되었다.

원인

평상시 발전기 L단자 측정 때는 이상이 없지만 주행 중 L단자 접촉 불량으로 인해 시동을 끈 뒤 재시동 때 발전기 충전 불량으로 배터리가 방전되었다.

주의사항

L단자 단선 고장 때 시동 전 단선과 시동 후 단선 현상이 다르다.(표 1, 2 참고)

발전기 커넥터 단자 설명

<그림 2>

발전기의 발전 전류를 제어하기 위해 엔진 ECU 핀단자에 FR단자와 G단자를 추가 설치했다. 기존 발전기에서 전기적인 부하 발생 때 충전 부하 증가로 엔진회전수가 약 75~100rpm까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엔진 ECU는 G단자를 제어해 전기부하 입력 때 충전전류를 서서히 증가시킴으로써 급격히 증가되는 충전 부하를 제어, 엔진회전수가 떨어지는 것을 최대한 줄였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