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수리/쿼터 패널(리어 펜더)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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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수리/쿼터 패널(리어 펜더) 교환】
  • cartech
  • 승인 2003.03.01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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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호에서는 쿼터패널 조립법과 교환부품의 절단, 용접에 대해 알아본다. 쿼터패널을 조립할 때는 패널 주위를 여러 곳으로 나눠 바이스 플라이어로 고정한다. 교환부품의 절단은 교환부품과 겹치는 부분을 절단한다. 패널의 형태에 따라서 에어톱의 종류를 선택해 사용하고, 이너 패널이 손상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김태원 「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하이테크팀」

● 패널 조립

(1) 쿼터패널을 조립할 때는 패널 주위를 여러 곳으로 나눠 바이스 플라이어로 고정한다. 플렌지 부분의 구멍과 플렌지 단 부분을 겹친다.

(2) 치수 조정

① 도어의 틈과 프레스 라인을 조정하고 바이스 플라이어가 방해되는 경우는 플렌지 부의 구멍에 볼트를 조여 고정한다.

② 도어의 설치조정 후 트렁크 리드를 설치해 틈과 단차를 조정한다.

③ 트렁크 리드와 리어 윈도 글라스 개구부는 대각선과 좌우측을 정확히 조정한다.

● 교환부품의 절단

(1) 교환부품과 겹치는 부분을 절단한다. 패널의 형태에 따라서 에어톱의 종류(날이 왕복하는 구간이 긴 타입과 짧은 타입이 있음)를 선택해 사용하고, 이너 패널이 손상되지 않게 주의한다.

(2) 절단부 제거

① 한번에 패널을 제거한다.

② 자동차 측 접합면의 도막과 부식을 제거하고 스포트 용접 실링을 도포, 방청처리를 한다.

(3) 보디 실링 도포

휠 아치의 접합면에 보디 실링을 도포한다.

(4) 새 부품을 부착(조립)

각 부분의 틈새와 단차를 조정한다.

● 용접

스포트 용접의 작업순서는 리어 앤드 패널 교환 때와 같다. 이번 호에서는 탄산가스 아아크 용접기를 사용한 맞대기 용접에 대해 설명한다.

(1) 프레스 라인을 정확히 맞춘 후 먼저 가접을 한다.

① 프레스 라인은 넓은 정으로 플렌지 아래 부분을 가볍게 치고, 드라이버 등으로 틈새 및 단을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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