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그랜저XG 3.0, 선루프 닫힘 불가】
상태바
【정비사례/그랜저XG 3.0, 선루프 닫힘 불가】
  • cartech
  • 승인 2003.04.01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병천 「현대ㆍ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하이테크팀」그랜저XG 3.0으로 선루프가 OPEN 기능은 되는데 CLOSE 기능이 되지 않는다. 선루프 스위치, 릴레이, 모터를 점검했는데 선루프 오픈 때 모터 내 리미트스위치는 오픈 쪽으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접점 연결이 안되었다. 원인은 리미트스위치의 접촉 불량으로 선루프 모터를 교환했다

현상

선루프가 오픈은 가능한데 닫히지 않는다.

점검내용

1. 선루프 스위치, 릴레이, 모터 점검

① 선루프 스위치 6번 단자까지 12V 측정되지 않음

② 선루프 CLOSE/UP 릴레이 4번 측정 때 12V 측정

③ 선루프 모터 커넥터 1번, 7번 통전시험 때 비도통

④ 선루프 오픈 때 모터 내 리미트 스위치는 오픈 쪽으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접점 연결이 안됨

참고사항

※ 선루프 OPEN 때 작동

① 선루프스위치에서 OPEN을 누루면 OPEN릴레이 코일이 자화되면서 접점이 붙는다.

② 선루프 모터 A쪽에 +가 공급되고 모터 B쪽은 - CLOSE/UP 릴레이 접점을 통해 접지가된다.

③ OPEN/CLOSE 리미트스위치는 모터회전 때 곧바로 OPEN쪽으로 연결되어 CLOSE 동작을 준비한다.

※ 선루프 CLOSE 때 작동

① 선루프스위치에서 CLOSE를 누르면 CLOSE 릴레이 코일이 자화되면서 접점이 붙는다.

② 선루프 모터 B쪽에 +가 공급되고 모터 A쪽은 - OPEN/DOWN 릴레이 접점을 통해 접지가 된다.

③ OPEN/CLOSE 리미트스위치는 모터가 회전해 완전히 CLOSE가 되면 접점이 떨어져 CLOSE쪽으로 붙는다.

※ 선루프 UP 때 작동

① 선루프스위치에서 UP을 누르면 UP 릴레이 코일이 자화되면서 접점이 붙는다.

② 선루프 모터 B쪽에 +가 공급되고 모터 A쪽은 - OPEN/DOWN 릴레이 접점을 통해 접지가 된다.

③ UP 리미트스위치는 모터가 회전하면 곧바로 붙는다.

※ 선루프 DOWN 때 작동

① 선루프스위치에서 DOWN을 누르면 DOWN 릴레이 코일이 자화되면서 접점이 붙는다.

② 선루프 모터 A쪽에 +가 공급되고 모터 B쪽은 - CLOSE/UP 릴레이 접점을 통해 접지가 된다.

③ UP/DOWN 리미트스위치는 모터가 회전해 완전히 DOWN이 되면 접점이 떨어져 DOWN쪽으로 붙는다.

고장진단

■ 현상 : 선루프 열림 후 닫힘이 되지 않는다.

1. 점검포인트

① 열림/닫힘 리미트 스위치는 정상인가?

② 커넥터 및 핀, 배선 접촉상태는 양호한가?

2. 고장점검 방법

OPEN 후 CLOSE 작동불가

① 선루프스위치 6번 단자에서 12V가 측정된다면 전원 및 릴레이 코일 리미트 스위치는 정상이다.

② 전원이 측정되지 않으면 리미트 스위치를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선루프 모터 M96 7번과 번 단자가 통전되어야 한다.

③ 리미트 스위치가 정상이라면 선루프 릴레이 점검

4번 단자에 12V가 측정되면 릴레이 코일은 정상이며 4번 단자 강제 접지 때 1번 단자에서 12V가 출력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전원이 출력되지 않으면 릴레이 내부 접점불량이다.

④ 선루프 릴레이 1번 단자에서 전원이 출력되면 선루프 릴레이 1번 단자에서 선루프 모터 2번까지 배선의 단선, 단락을 점검한다.

선루프 릴레이 3번과 선루프 모터 6번의 배선의 단선, 단락 점검해 이상이 없다면 선루프 모터의 불량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