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정비포인트/체어맨 전기시스템⑤멀티비전 시스템】
상태바
【쌍용차 정비포인트/체어맨 전기시스템⑤멀티비전 시스템】
  • cartech
  • 승인 2003.04.0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티비전 시스템은 5.6인치 컬러 LCD창을 갖고 있다. 그리고 에어컨, 오디오, 비디오, TV, 전자수첩, 내비게이션 기능을 갖추고 있어 편리함을 제공한다. 또한 안전을 고려해 정차 중에만 TV방송이 화면에 나타나며 GPS 내비게이션 장치에 의한 차 위치를 측정하고 LCD의 지도화면상에 표시, 목적지까지 도로정보는 물론 주행중의 지도 및 음성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강원석 「쌍용자동차 정비기술팀」

●개요

멀티비전 시스템은 5.6인치 컬러 LCD에 에어컨, 오디오, 비디오, TV, 전자수첩, 내비게이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조작 때는 터치스크린 방식에 의해 조작할 수 있어 운전자 편의를 최대한 고려한 시스템이다. 또한 안전을 고려

해 정차 중에만 TV방송이 화면에 나타나며 GPS 내비게이션 장치에 의한 차 위치를 측정하고 LCD의 지도화면상에 표시, 목적지까지 도로정보는 물론 주행중의 지도 및 음성안내 정보를 들을 수 있다.

●디스플레이 유니트 패널 스위치 기능

●고장사례

체어맨 리무진의 내비게이션이 작동되지 않았는데 멀티비전의 자기진단 및 셀프테스터를 이용해 고장진단을 할 수 있었다.

1. 현상

내비게이션이 실행되지 않는다.

〔정상상태〕 내비게이션은 현재 화면과 상관없이 NAVI 버튼을 누르면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전환하며 초기 체어맨 문자 입체 로고가 표시된 후 GPS 안테나 수신상태 표시 후(2∼3분 소요) 현 위치를 표시한다.

※ 내비게이션이란?

자동차용 항법시스템으로 지구상공을 선회하는 미국방성 인공위성으로부터 위치 측정파를 수신받아 현재의 위치를 알려 줄 뿐만 아니라 목적지까지의 정확한 코스를 찾아 주는 장치를 말한다

2. 점검내용

체어맨의 GPS 수신정보는 내비게이션 유니트로 신호를 TV튜너를 통해 멀티비전으로 전달되어 보내는 방식이다.

점검순서는 우선 내비게이션 유니트의 전원공급 퓨즈를 점검하고 GPS 수신신호가 발생되는 부분부터 멀티비전까지 점검했다.

① INFO(차량정보) 스위치를 작동시켜 내비게이션 유니트와 멀티비전과의 연결내역을 점검해보니 비접속으로 표시되었다.

※ 자기진단돌입

정보안내 화면에서 자기진단 스위치 작동 때 화면 에어컨, 오디오, TV, NAVI 각 시스템의 접속상태를 확인가능하며 내비게이션 유니트와의 J1850 통신접속을 확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