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종 메커니즘/오피러스 전기 주요장치】
상태바
【신차종 메커니즘/오피러스 전기 주요장치】
  • cartech
  • 승인 2003.05.0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호에는 오피러스의 전기장치 주요사양에 대해 알아본다. 오피러스에 적용된 전기장치는 에쿠스에 적용된 통신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보디 계통의 통신제어 부품을 보면 BCM, 파워 윈도 메인 스위치, 파워 윈도 어시스트 스위치, 파워 시트 ECU, 틸트 ECU, PIC ECU 등이 CAN 통신에 의해 서로 통신을 하고 이 부품에 서로 각각의 부품들이 LIN 통신 또는 HI-SCAN 통신을 하고 있다

박정원 「현대·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하이테크팀」

●오피러스 통신시스템

오피러스에 적용된 전기장치는 기존 에쿠스에 적용된 통신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보디 계통의 통신 제어 부품을 보면 먼저 BCM(Body Control Module), 파워 윈도 메인 스위치, 파워 윈도 어시스트 스위치, 파워 시트 ECU, 틸트 ECU, PIC ECU 등이 CAN 통신에 의해 서로 통신을 하고 이 부품에 서로 각각의 부품들이 LIN 통신 또는 HI-SCAN 통신을 하고 있다

.

●메모리 파워시트

오피러스에 설치된 메모리 파워시트는 기존 에쿠스에 적용된 IMS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시스템 기능

1. 매뉴얼 동작: 시트 매뉴얼 스위치에 의한 모터 제어

2. 메모리 기능

① 메모리는 운전석 시트, 좌우 사이드 미러, 핸들 틸트가 메모리된다.

② IMS 스위치에 의해 2명분까지 기억/재생이 가능하다.

③ 시트의 위치가 변해도 원터치로 자신의 설정 위치로 복귀한다.

3. 리모컨에 의한 기억/재생 동작: 리모컨 연동에 의해 2명분까지 기억/재생이 가능하다.(리모컨으로 록 때 자동기억 및 언록 때 재생)

●세이프티 파워 윈도

세이프티 파워 윈도는 파워 윈도 오토 업 기능을 가진 자동차에서 스위치 오작동 및 판단력이 흐린 어린아이의 경우 신체의 일부가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오피러스에는 파워 윈도 모터 내부에 설치된 홀 센서에 의해 모터 회전 펄스를 감지, 파워 윈도 오토 업 동작 중 인체의 일부 또는 다른 물체가 도어 프레임과 창문 사이에 위치할 경우 이것을 감지해 유리를 안전한 위치까지 하강시켜 인체나 다른 물체의 손상을 방지하도록 되어 있다.

●트립 컴퓨터

트립 컴퓨터는 트립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입력 받아 운전자에게 시동 ON부터 시동 OFF까지의 평균속도, 평균연비, 순간연비, 주행시간, 외기온도, 주행가능거리 등 주행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AV모니터를 이용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HID 헤드램프

HID 헤드램프는 고전압의 아크 방전을 이용해 기존의 할로겐 램프에 비해 소비전력은 적은 대신 발광량이 커 야간운행 때 가시거리 확보가 용이하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