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종 메커니즘/칼로스1.2 SOHC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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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칼로스1.2 SOHC ①】
  • cartech
  • 승인 2003.05.01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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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호에는 칼로스1.2 SOHC의 엔진부분을 3가지로 크게 구분해 알아본다. 칼로스1.2 SOHC의 엔진 일반사항,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ECM 단자기능으로 구분해 엔진 제어에 대해 설명한다

이관덕 「지엠대우 AS교육팀」

●엔진 일반사항

1. 구성부품 위치

2. 엔진 압축압력 점검

① 엔진이 정상 작동온도(냉각수온도 80∼90℃)에 도달하도록 한다.

② 엔진을 정지시키고 고압 케이블과 점화플러그를 모두 분리한다.

③ DIS 점화코일에서 배선커넥터를 분리한다.

④ 점화플러그 장착 홀에 엔진 압축압력 측정게이지를 설치한다.

⑤ 기어 중립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아 스로틀밸브를 완전 개방시킨다.

⑥ 엔진을 크랭킹시켜 측정게이지 눈금의 최대값을 확인한다.

※ 측정할 때는 반드시 측정게이지와 점화플러그 홀의 기밀이 유지되어야 한다.

3. 엔진오일 압력 점검

① 오일압력 스위치를 분리한다.

② 오일압력 스위치 홀에 오일압력 측정 게이지를 설치한다.

③ 엔진이 정상 작동온도(냉각수온도 80∼90℃)에 도달되도록 한다.

④ 엔진회전수를 2,000rpm으로 상승시킨 상태에서 오일압력을 측정한다.

4. 밸브간극 및 조정

칼로스1.2 SOHC 엔진은 주기적(1년 또는 2만km마다)으로 밸브간극을 점검 및 조정해 주어야 한다.

- 밸브간극 규정값

- 밸브간극 조정 때 피스톤 위치

밸브간극 점검 및 조정방법

① 실린더헤드 커버를 분리한다.

② 타이밍벨트 프런트 상부 커버를 분리한다.

③ 크랭크샤프트를 회전시켜 1번 실린더를 압축 상사점에 위치시킨다. 캠 샤프트 스프로켓 노치와 타이밍벨트 리어 커버 삼각 포인터와 일치되고, 크랭크샤프트 스프로켓 마킹과 오일펌프 하우징 포인터가 일치된 상태이다.

④ 1번 실린더 압축 상사점에 해당되는 각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밸브간극 게이지를 이용해 측정한다.

⑤ 1번 실린더 압축 상사점에서의 각 실린더별 밸브간극 측정이 끝나면 크랭크샤프트를 1회전시켜 1번 실린더를 배기 상사점에 위치시킨다.(캠 샤프트 스프로켓 마킹과 타이밍벨트 리어 커버 삼각 포인터가 일치된 상태)

⑥ 1번 실린더 배기 상사점에 해당되는 각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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