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에는 칼로스1.2 SOHC의 엔진부분을 3가지로 크게 구분해 알아본다. 칼로스1.2 SOHC의 엔진 일반사항,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ECM 단자기능으로 구분해 엔진 제어에 대해 설명한다
이관덕 「지엠대우 AS교육팀」
●엔진 일반사항
1. 구성부품 위치
2. 엔진 압축압력 점검
① 엔진이 정상 작동온도(냉각수온도 80∼90℃)에 도달하도록 한다.
② 엔진을 정지시키고 고압 케이블과 점화플러그를 모두 분리한다.
③ DIS 점화코일에서 배선커넥터를 분리한다.
④ 점화플러그 장착 홀에 엔진 압축압력 측정게이지를 설치한다.
⑤ 기어 중립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아 스로틀밸브를 완전 개방시킨다.
⑥ 엔진을 크랭킹시켜 측정게이지 눈금의 최대값을 확인한다.
※ 측정할 때는 반드시 측정게이지와 점화플러그 홀의 기밀이 유지되어야 한다.
3. 엔진오일 압력 점검
① 오일압력 스위치를 분리한다.
② 오일압력 스위치 홀에 오일압력 측정 게이지를 설치한다.
③ 엔진이 정상 작동온도(냉각수온도 80∼90℃)에 도달되도록 한다.
④ 엔진회전수를 2,000rpm으로 상승시킨 상태에서 오일압력을 측정한다.
4. 밸브간극 및 조정
칼로스1.2 SOHC 엔진은 주기적(1년 또는 2만km마다)으로 밸브간극을 점검 및 조정해 주어야 한다.
- 밸브간극 규정값
- 밸브간극 조정 때 피스톤 위치
밸브간극 점검 및 조정방법
① 실린더헤드 커버를 분리한다.
② 타이밍벨트 프런트 상부 커버를 분리한다.
③ 크랭크샤프트를 회전시켜 1번 실린더를 압축 상사점에 위치시킨다. 캠 샤프트 스프로켓 노치와 타이밍벨트 리어 커버 삼각 포인터와 일치되고, 크랭크샤프트 스프로켓 마킹과 오일펌프 하우징 포인터가 일치된 상태이다.
④ 1번 실린더 압축 상사점에 해당되는 각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밸브간극 게이지를 이용해 측정한다.
⑤ 1번 실린더 압축 상사점에서의 각 실린더별 밸브간극 측정이 끝나면 크랭크샤프트를 1회전시켜 1번 실린더를 배기 상사점에 위치시킨다.(캠 샤프트 스프로켓 마킹과 타이밍벨트 리어 커버 삼각 포인터가 일치된 상태)
⑥ 1번 실린더 배기 상사점에 해당되는 각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측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