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용 메커니즘/버스 에어컨】
상태바
【현대상용 메커니즘/버스 에어컨】
  • cartech
  • 승인 2003.05.01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현대버스 에어컨에 대해 알아본다. 에어컨의 구성부품으로는 압축기, 응축기, 증발기, 수액기, 가용전, 점검창, 드라이어, 팽창밸브, 조작밸브, 고·저압 스위치, 오퍼레이팅 패널이 있다

최광훈 「현대·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하이테크팀」

●냉동기초

●구성부품

① 압축기(Compressor)

증발기에서 증발되어 기체화된 저온 저압의 냉매가스를 흡입, 압축해 액화가 가능하도록 고온고압의 기체 상태로 만든다.

② 응축기(Condenser)

압축기에서 고온고압이 된 냉매가스의 열을 2개의 응축기 코일 사이에 부착된 송풍기(프로펠러 팬)로 외기를 도입하고, 이때 냉매가스의 열을 외기로 방출해 고온고압의 액체 냉매로 만든다.

③ 증발기(Evaporator)

팽창밸브에서 증발 가능한 상태로 된 저온저압의 액체 냉매를 증발기로 통과시켜 저온저압의 기체상태로 변화시킨다. 이때 증발기에 부착된 송풍기(양흡입다익 팬)에 의해 순환되는 실내공기를 증발기로 통과하도록 해 열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이때 실내공기를 냉각시켜 냉방이 가능토록 한다.

④ 수액기(Receiver Tank)

응축기로부터의 냉매(액체)를 일시 저장하고 증발기의 증발 부하에 따라(팽창밸브의 자동 유량 제어) 적정량의 냉매를 보내 주는 기능이다.

⑤ 가용전(Fusible Plug)

응축기 이상 때 고압상승하는 경우에 고압스위치, 또한 고장 때 응축기가 계속 운전되면 냉매 압력이 점차 상승해 취약 부품이 폭발할 위험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 대비해 탱크 내부의 냉매의 온도가 105℃(약 35.6kg)에 이르면 가용전이 녹아 냉매를 방출해 냉매 회로를 보호한다.

⑥ 점검창(Sight Glass)

점검창은 드라이어와 팽창밸브 사이에 조립된다.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액체)의 흐름을 관찰하며 냉매 부족 때 많은 거품이 발생한다. 냉매량이 적정하면 투명하거나 소량의 거품이 보인다.

⑦ 드라이어(Drier)

내부에는 흡수제가 들어 있어 냉매 중의 수분과 먼지를 걸러 내서 팽창밸브가 막히는 것을 방지한다. 냉동사이클에 수분 유입 때 팽창밸브가 동결되며 냉매 금속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냉매 계통을 부식시킨다. 그리고 윤활유 열화 등을 일으킨다.

※ 점검

에어컨을 운전하면서 입출구 접속부에 손을 대 온도차가 느껴지면 드라이어 내부가 막힌 것으로 판단, 교환해야 한다.(교환 때 펌프다운을 실시하면 냉매 방출을 방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