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어맨 전기시스템⑥ 체어맨 에어컨】
상태바
【체어맨 전기시스템⑥ 체어맨 에어컨】
  • cartech
  • 승인 2003.05.0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 바람은 작동되지만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 이런 현상은 에어컨 컴프레서에 문제가 발생한 현상이다. 체어맨의 에어컨 컴프레서의 작동경로는 멀티비전 혹은 에어컨 패널 스위치에 설치된 에어컨 작동스위치를 작동시키면 통신선을 통해 오토앰프의 신호가 전달되는 시스템이다

강원석 「쌍용자동차 정비기술팀」

●현상

문제 차량은 따뜻한 바람은 작동되나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 즉, 에어컨 컴프레서가 작동되지 않는 고장이다.

●에어컨 컴프레서 관련 회로도 분석

에어컨 컴프레서의 작동경로는 멀티비전 또는 에어컨 패널스위치에 설치된 에어컨 작동스위치를 작동시키면 통신선을 통해 오토앰프의 신호가 전달된다. 이 신호는 내외기 온도센서의 센서 시그널값을 연산해 트리플스위치(1, 4번 단자)를 지나 서모앰프(3번 핀)에 접지신호를 인가, 서모앰프는 이배포레이터 핀의 온도를 감지한다. 그리고 약 3°C 이상이 되면 ECU로 작동시그널을 다시 보낸다. 이때 ECU에 신호가 입력되면 엔진룸 퓨즈박스에 있는 컴프레서 릴레이를 제어해 컴프레서를 작동시킨다.

우선 리시버 드라이어에 설치된 트리플스위치에 접지신호가 인가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했다. 전압을 점검한 결과 시스템 전압이 인가되었다. 그래서 다시 접지케이블을 이용해 한쪽은 차체에 접지하고 반대편을 트리플스위치(4번 단자)에 연결한 결과 컴프레서가 작동되었다. 그러면 멀티비전 또는 오토앰프의 문제가 아닌가 추정할 수 있었다.

먼저 멀티비전의 자기진단기능을 이용해 오토앰프 간에 접속관계를 확인한 결과 정상이었다. 다음으로 셀프 테스터에 있는 스위치 점검을 이용해 멀티비전에 설치된 에어컨 관련 스위치의 작동신호가 정상적으로 입력되는지 확인해 본 결과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화면상에 적색으로 변경되어 모든 스위치가 정상적으로 멀티비전에 입력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면 오토앰프의 문제가 아닌가 해서 오토앰프에 의해 제어되는 자기진단 기능을 이용해 센서 관련 이상유무를 확인해 보도록 했다. 만약 자기진단을 실시해 센서 관련 회로에 이상이 없으면 오토앰프의 이상이므로 오토앰프를 교환해야 한다.

●에어컨 자기진단

1. 에어컨 패널 스위치 사양의 경우이다.

·자기지단 해제 방법

① 점화스위치를 LOCK 위치로 한다.

② AUTO 스위치 작동한다.

2. 멀티비전 적용 사양의 경우이다.

·자기진단 해제 방법

화면 우측 상단의 리턴 부위를 터치한다.

●자기진단 진입 후 진단방법 세부사항

1. 점화스위치: OFF→ON 후(10초 이내)

2. 에어컨 패널 사양: OFF 스위치 작동(5초 이상 누름)

멀티비전 사양: SCREEN+INFO 버튼 동시 작동(수출용 AQS+INFO)

3. 설정온도 다이얼을 회전시켜 각 단계 돌입

4. 멀티비전 사양의 경우 에어컨 테스트 화면에서 각 단계 번호를 누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