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3 CF AT _가속 및 후진 불량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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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SM3 CF AT _가속 및 후진 불량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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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11.05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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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정비사례 │ 르노삼성 SM3 CF AT
라디에이터 쿨러 막힘으로 인한
가속 및 후진 불량 현상


SM3 CF로 1개월 전 사고 수리 후 최근에 저속구간에서 슬립 및 가속이 되지 않으며 당김 현상이 발생해 점검 결과 자동변속기 내부로 판단되어 자동변속기 어셈블리를 교환, 출고했다. 그러나 이 차는 출고 후 1주일 만에 후진이 되지 않아 다시 견인 입고되었다. 특히 이 차는 두 차례 자동변속기를 교환했으나 D와 R레인지에서 스톨테스트를 하면 규정값보다 낮게 나오고 저속구간에서 당김 현상이 발생했다. 이번 사례의 고장원인은 사고를 수리하면서 라디에이터 AT쿨러 호스에 이물질이 유입되어 쿨러가 막혀 자동변속기 오일(ATF)이 냉각되지 못해 발생했다. 이번 사례의 고장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양승주 「르노삼성자동차 기술정보&품질팀 seungju.yang@renaulfsamsungM.com

◆ 차종
SM3 1.5 CF 2005년식으로, AT를 장착한 차이다. 주행거리는 5만 4천km다.

◆ 고장 현상
① 1개월 전 사고수리를 했으며, 최근 들어 30분 이상 운행을 하면 슬립 및 가속이 되지 않음.
② 자동변속기 문제로 판단, 1차 어셈블리 교환 후 정상 작동해 출고함.
③ 출고 후 1주일 정도 지나 열간 때 후진이 되지 않아 재입고함.
④ 후진이 되지 않아 2차 어셈블리 교환했으나, 스톨테스트 때 약 1,700rpm 이상 상승하지 않음.(규정값: 2,100~2,300rpm)
 
◆ 고장 원인
라디에이터 하단의 AT쿨러 막힘으로 인해 AT오일이 정상적으로 순환되지 않아 유온온도가 상승하며, 규정 스톨테스트 rpm이 나오지 않음으로 자동변속기를 2회 교환했으나 동일 현상 발생함.(그림 1 참조)

◆ 조치 내용
라디에이터를 어셈블리 교환했으며, AT쿨러 호스 내부를 청소했다.

◆ 첨부 내용
자동변속기 오일 점검 및 스톨테스트에 대해
<점검 세부 내용>
① 자동변속기 2회 교환
-열간 주행 중 슬립 및 당김 현상 발생해 1차 자동변속기 어셈블리 교환(그림 2 참조)
-후진이 되지 않아 2차 자동변속기 어셈블리 교환
② 자동변속기 2차례 교환 후 시운전 및 점검
-D와 R레인지 스톨테스트 때 약 1,700rpm 이상 상승하지 않음
-엔진 불안정 및 시운전 때 정상적인 가속이 되지 않음.
③ 엔진 및 자동변속기 자기진단 → 정상.
④ 엔진 중립 상태에서 센서 출력 → 특별한 이상 없음.(그림 3 참조)
⑤ 스로틀 챔버(ETC) 교환 → 가속 되지 않음.
⑥ 삼원촉매 막힘 점검 → 이상 없음.
⑦ POS, PHASE 엔진회전수 센서 교환 → 정상.
⑧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확인 및 교환 → 동일 현상.
⑨ ECM(엔진 컨트롤 모듈) 교환 → 동일 현상.
⑩ 연료펌프 압력 확인 → 3.3bar로 정상.(그림 4 참조)
⑪ 자동변속기 2차 교환 전 AT오일 상태 확인 → 검은색으로 변속되어 있으며 심하게 탄 냄새 발생함.(그림 5 참조)
⑫ 기어 위치 R레인지에서 스톨테스트 → 이상 나타남.(그림 6 참조)
⑬ 자동변속기 신품 교환 후 점검
스톨rpm이 나오지 않아 엔진 관련 부품을 점검 및 교환 했으나 수리가 되지 않아 AT쿨러 막힘 점검함.(그림 7 참조)
⑭ 쿨러 호스를 직접 연결하고 엔진 D레인지 스톨테스트
D레인지 스톨테스트 엔진회전수 2.187rpm, 공기유량 센서 2.87V, APS 4.56V, TPS 4.15V 상승하며 엔진 버벅거림 현상 없음.(그림 8 참조)
⑮ 고장원인인 라디에이터 쿨러 호스 장착 위치 및 AT 구상도(그림 9 참조)


<그림 9> 라디에이터 하단 AT 쿨링 시스템 막힘이 원인이었다

☞ 첨부 - 자동변속기 오일 점검 및 스톨테스트
◆ 자동변속기 오일 점검 및 교환
▶ 오일량 점검
점검은 ‘HOT’ 레인지(ATF 온도: 50~80℃)를 사용해 아래 요령에 따라 실시한다.
① 엔진을 워밍업한 후 약 10분간 주행한다.(외부 공기 온도가 20℃일 때, ATF의 온도는 통상 10분간 주행으로 50~80℃로 상승한다)
② 차를 평지에 주차시킨다.
③ 주차 브레이크를 확실하게 작동시킨다.
④ 엔진을 아이들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서 실렉트레버를 ‘P’에서 ‘1’까지 차례대로 한 바퀴 선택한다.
⑤ ‘P’ 또는 ‘N’레인지에서 ATF량이 오일 레벨 게이지의 ‘HOT’ 범위 내에 있는지 점검한다.
-ATF 교환 때 등 낮은 ATF온도(30~50℃)에서 ATF량을 점검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레벨 게이지의 ‘COLD’ 레벨 내로 조정한 후 반드시 위의 HOT조건에서 ATF량을 확인한다.
-오일 레벨 게이지의 ATF를 닦아 낼 때는 종이 걸레를 사용한다.
-오일 레벨 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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