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5 LE AT(2006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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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SM5 LE AT(2006년식)
  • cartech
  • 승인 2007.11.06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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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수리 후 연료펌프 전원 회로 핀 밀림으로 인한
주행 중 엔진 시동 꺼짐 및 시동 불량 현상


New SM5로 주행 중 간헐적으로 시동 꺼짐 및 재시동 때 시동 불량(안 걸림) 현상이 발생한다. 테스트를 위해 시동을 거니 정상적으로 시동이 걸렸고, 테스트 장비를 장착한 상태에서 시운전 중 고장 현상이 재현되었다. 고장원인은 전면 부위 사고를 수리하면서 커넥터 조립 때 무리하게 조립해 연료펌프 전원 회로 핀 밀림으로 시동 불량 현상이 발생했다
양승주 「르노삼성자동차 기술정보&품질팀 seungju.yang@renaulfsamsungM.com

◆ 차종
New SM5 LE AT(2006년식)로, 주행거리는 2만 1천km이다.

◆ 고장 현상
주행하다 정차 무렵에 차가 울컥거리면서 가속페달을 밟아도 가속이 되지 않고, 울컥거리면서 엔진 시동 꺼짐이 발생한다. 또한 재시동을 걸었더니 시동이 걸렸다가 바로 꺼진 후 크랭킹은 정상적으로 되나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 고장 원인
이번 사례는 사고 때 수리하면서 엔진룸 하니스 E111과 메인 하니스 M25 커넥터를 무리한 힘으로 조립하면서 연료펌프 릴레이 후단 연료펌프 구동 4번 단자 핀 밀림으로 접촉 불량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연료펌프가 구동되지 않아 연료 부족으로 엔진 시동 꺼짐 및 시동 불량 현상이 발생했다.

◆ 조치 내용
엔진룸 하니스 E111과 메인 하니스 M25 커넥터 4번 단자의 핀을 수정, 조치했다.

◆ 첨부 내용
연료펌프 제어에 대해


<점검 세부 내용>
① 엔진 자기진단
-P0725: 엔진 스피드 입력 회로.
-검출 조건: 주행 중 엔진회전수가 비정상적으로 낮은 경우 검출.
-진단: ECM에서 TCM으로 엔진회전(TACHO) 신호가 정상적으로 입력되나 확인.
 
② 증상 재현 시험
-재현 시험을 하면서 연료압력을 측정했으나 연료압력 게이지에서 3.6→1.5bar로 떨어지면서 울컥거리다가 엔진 시동이 꺼짐.(그림 2 참조)
-1차 조치: 연료펌프 계통 불량으로 판단해 연료펌프 및 연료펌프 릴레이 교환.

③ 단품 교환 후 점검
연료펌프 및 연료펌프 릴레이 교환 후 점검 중 엔진 시동 꺼짐 현상 발생함.
 
④ 연료펌프 구동 회로 점검
연료펌프 구동 회로 점검 과정에서 엔진룸 하니스 E111과 메인 하니스 M25 커넥터 4번 단자 핀 밀림 확인.(그림 3, 4 참조)
 
☞ 첨부: 연료펌프 제어에 대해
운전 상태(크랭크 앵글 센서)에 따라 ECM에서 연료펌프 릴레이를 ON-OFF 제어한다.(그림 5 참조)
-이그니션 스위치 ON 하면 약 1초간 연료펌프 구동.
-엔진 회전 중 연료펌프 릴레이 항상 구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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