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그랜드 카니발
상태바
기아 그랜드 카니발
  • cartech
  • 승인 2007.11.06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백 모듈 내부 단락으로 실제 충돌 사고가 없었음에도
IPM(인 패널 모듈) 정상 제어 작동 현상


◆ 증상 및 원인
운행 중 운전자의 의도 없이 갑자기 비상등이 점등된다. 이때 클러스터 내 에어백 경고등이 빠르게(마치 접지 불량으로 깜빡깜빡 거리는 수준) 점멸, 도어 록 작동 불량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들은 비상등 스위치와 상관없이 아이들 때 외에도, KEY ON 때에도 지속적으로 발생된다. KEY OFF 때는 비상등 및 에어백 경고등 소등, 도어 록 정상 작동된다.
이번 경우는 에어백 모듈 내 단락으로 충돌 감지 신호를 접지시킴으로 IPM이 충돌사고로 판단하고 정상 작동 한 사례이다.

◆ 증상 분석
이번 사례는 최근 대부분의 에어백 장착 차에 적용되는 세이프티 기능으로, 이 시스템을 모를 때 정상 작동을 에어백 모듈 불량으로 인한 오작동으로 판단, 차 점검 때 고생과 잘못된 정비로 연결될 수 있으므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 시스템은 인 패널 모듈(IPM)에서 제어하는 ‘충돌 감지 도어 언록 시스템’이라고 하며, 오토 도어 록 상태에서 운행 중 에어백이 전개 될 사고 발생 때 승객의 구난을 용이하게 해주기 위한 세이프티 기능이다. 오피러스의 경우 DDM(운전석 도어 모듈)에서 제어한다.

◆ 수리 조치
에어백 모듈에서 실제 충돌이 없었음에도 충돌감지 신호를 접지시킴으로써 세이프티 기능이 작동, 도어 록 작동 불량 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에어백 모듈을 교환, 조치했다.(그림 1 참조)

◆ 참고 내용
에어백 모듈의 충돌 감지 신호 관련 회로 설명(그림 7 참조)

<점검 세부 내용>
▶ 고장 현상(그림 2 참조)
① 운행 중 갑자기 비상등이 운전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점등된다.
② 클러스터 내 에어백 경고등이 아주 빠르게 점멸한다.
③ 오토 도어 록 상태로 잠기었던 도어 록이 언 록이 되며, 다시 도어를 록 하려고 시도하면 록이 안된다.

▶ 점검 내용
① 최초 입고 때 다른 업체에서 에어백 경고등이 빠르게 점멸을 하므로, 접지 문제로 판단, IPM(인 패널 모듈)과 FAM 모듈의 모든 접지를 수정한 상태였다.
② 다른 업체에서 접지 수정을 해도 마찬가지 이므로 IPM을 교환했다.
③ BCM 고장코드 점검 때 ‘B1605: DDM 통신선 이상’, ‘B1606: ADM 통신선 이상’, ‘B1611: FAM 통신선 이상’, ‘B1612: RAM 통신선 이상’이 점등되었다.(그림 3 참조)
④ 에어백 모듈 고장코드 점검 때 통신 불량이 발생되었다.
⑤ 다른 정비업소에서 접지 수정을 했으나, 접지 상태를 다시 확인했다.
⑥ 비상등 관련 오신호의 여부나 배선의 단락, 스위치의 불량 여부 확인 때 모두 정상이었다.
⑦ 에어백 관련 접지 확인 때도 정상적인 상태였다.
⑧ 어떠한 제어에 관련된 현상으로 판단이 되므로, 에어백 모듈의 충돌 감지 신호선을 오실로스코프로 측정 때 IPM에서 인가하는 12V 풀업 전압을 에어백 모듈 내부에서 1V 이하로 접지 시키는 것을 확인했다.(그림 4 참조)
⑨ IPM에서 충돌 감지 신호를 받아 도어를 언록 시키고, 강제 도어 록 때도 록 신호를 인가하지 않고, 언록 신호를 인가시키고 있음을 확인했다.(그림 5 참조)

▶ 조치 내용
에어백 모듈 교환 후 통신 및 모든 시스템이 정상 작동 되었다.(그림 6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