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 뉴 체어맨 ECS 경고등 점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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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 뉴 체어맨 ECS 경고등 점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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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8.06.17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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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달의 정비사례 / 쌍용 뉴 체어맨
뉴 체어맨 ECS 접촉불량으로 인한 경고등 점등
차량 출발 시 계기판의 ECS 경고등이 점등되고 시동 시에도 경고등 점등되며, 장시간 주행 시에도 간헐적으로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는 뉴 체어맨이 입고되었다. 이번 사례는 정비 과정에서 작업 불량으로 인해 ECS 커넥터의 접촉불량이 원인으로 조립작업 시 정확한 작업 방법 준수 및 관련 배선의 면밀한 검토 후 작업에 임하여야만 정확한 진단 및 조치가 가능한 사례이다
강원석 쌍용자동차 정비연수원
◆ 차 종
- 뉴 체어맨
◆ 고장현상
- 차량 출발시 계기판에 ECS 경고등 점등.
- 시동시 경고등 점등 또는 장시간 주행시 간헐적으로 경고등 점등.

◆ 고장원인
- ECS 유니트 커넥터 암 단자 접촉 불량으로 인한 간헐적인 경고등 점등.
☞ 정비 작업 시 작업불량에 의한 재결함 발생 건으로 조립작업 시 정확한 작업 방법준수 및 관련 배선의 면밀한 검토 후 작업에 임하여야만 정확한 진단 및 조치가 가능한 사례임.
<그림 1> ECU 유니트 측 커넥터 핀 변형부위
<그림 2> 휨 발생부위
세부점검사항
1. 입고 전 정비 이력 확인 ☞ ECS 유니트 1회 교환.
앞 좌측 ECS 쇽 옵서버 1회 교환 후 증상 재발.
2. 자기 진단 실시 ☞ C1400(앞 좌측 휠 밸브 접지 또는 단락/손상) 표출.
3. 앞 좌측 ECS 쇽 옵서버 커넥터에서 솔레노이드 밸브 단선, 단락 여부 확인.
☞ 저항측정(정상치 : 1.2Ω 확인)
4. ECS 유니트 커넥터 탈거 후 앞 좌측 쇽 옵서버와 연결된 배선 단선, 단락 여부 측정.
☞ 저항측정(정상치 : 1.2Ω 확인)
5. ECS 유니트 분해 후 배선 커넥터 조립 상태에서 앞 좌측 쇽 옵서버와 연결된 배선
단선, 단락 여부 측정 ☞ 저항측정(정상치 : 1.2Ω 이하 확인)
◆ 조치 방법
- ECS 유니트 커넥터 암 단자 핀 벌어짐으로 인해 접촉 불량 확인 후 <그림2>와 같이 수정 조치.
- 고장 현상 재 발생되지 않음.
[참고] 저항 측정 위치 및 방법
<그림 3> ECS 관련 회로도 및 접촉 불량 부위
<그림 4> ECS 유니트 외부 상태
<그림 5> ECS 유니트 케이스 분리 후 내부 저항 측정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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