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otive Week 2008│Event-②
상태바
Automotive Week 2008│Event-②
  • cartech
  • 승인 2008.06.17 0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utomotive Week 2008│Event-②
자동차정비 전문지식과 진단기술 능력 평가
제1회 전국자동차정비기능경기대회
제1회 전국자동차정비기능경기대회가 ‘2008 오토서비스코리아’ 전시기간인 지난 3월 8일부터 9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렸다. (사)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와 (사)한국직업능력평가원이 주최하고, 본지(월간 카테크)와 (사)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정비기술발전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자동차정비 기술인의 정비기술 향상과 사기진작 및 자동차정비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정비기술의 상호 교류를 통한 정비기술 발전과 경쟁력 향상 도모를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제1회 전국 자동차 정비기능 경기대회가 ‘2008 오토서비스코리아’ 전시기간인 지난 3월 8일부터 9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렸다.
(사)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와 (사)한국직업능력평가원이 주최하고, 본지(월간 카테크)와 (사)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정비기술발전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자동차정비 기술인의 정비기술 향상과 사기진작 및 자동차정비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정비기술의 상호 교류를 통한 정비기술 발전과 경쟁력 향상을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특히 이번 제1회 전국 자동차 정비기능 경기대회는 본지(월간 카테크)와 더불어 킨텍스(KINTEX), 한국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및 교통환경신문의 특별후원과 네스테크(주), 웨어리드, (주)한국디젤, 모소모토(주), 도서출판 골든벨, 성산오토랜드, 진일출판사 등 자동차정비 관련 업체에서 대거 후원함으로써 자동차정비 관련 업계 모두의 행사로 치러져 그 의미를 더했다.
김경훈 씨 대상 차지, 본지협찬 해외연수 기회 주어져
총 22명이 출전한 이번 대회는 이틀에 걸쳐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 치러졌으며, 필기시험과 필답형 실기시험, 작업형 실기시험 등 3차에 걸쳐 진행되었다. 1차와 2차 시험을 통해 22명 중 5명의 본선 출전 선수를 선정했으며, 본선에 출전한 5명은 이튿날 전시장 내 마련된 시험장에서 실차를 통한 작업형 실기시험을 통해 대상과 금상, 은상, 동상(2명) 수상자를 가렸다. 특히 이번 대회의 심사는 경기에 배정된 종목에 관해 전문지식을 갖추고, 기술 진단평가에 대한 능력 유·무 확인을 기준으로 삼아 실력자라도 그리 녹녹치 않은 대회로 치러졌다.
출전 선수 가운데 본선 진출자 5명을 가리는 첫째 날에는 필기시험과 필답형 실기시험이 치러졌다. 1차 필기시험은 객관식 문제 30문항(100점 만점)을 출제해 우열을 가렸으며, 2차 필답형 실기시험에서는 주관식 5문항(100점 만점)을 출제해 출전 선수들의 정비기술 능력을 평가했다. 이렇게 1차와 2차 시험을 통해 점수를 합산, 최종 본선 진출자 5명이 선발되었다.
최종 선발된 5명은 이튿날 전시장 내에 마련된 특별 부수에서 실차 테스트를 통한 작업형 실기시험으로 출제된 6문항(100점 만점)을 풀고, 문항별 점수배점으로 합산해 우열을 가렸다.
작업형 실기시험은 주최 측이 준비한 5대의 경기용 자동차를 돌아가면서 엔진진단 및 트러블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실차에서 문제가 원하는 부분을 측정해 그 근거를 시험관에 제시하고, 그 문제가 요구하는 방향에 대한 선수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어떤 문제를 제시하면 그 측정 의미와 본인이 생각하는 기준값을 비교해 판독 포인트를 정확히 짚고, 비정상 때 점검 방법과 그 작업 이후의 다음단계를 판단해 작업의 흐름을 연결시키는 방법이다. 단순한 측정과 그에 따른 판단도 있으나 전반적으로 장비와 기술이 조화되어 작업의 흐름을 꿰뚫는 안목을 필요로 하는 방식이었다.
한편, 제1회 전국 자동차 정비기능 경기대회에서는 인천에서 정비업소 직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경훈 씨가 탁월한 성적으로 영예의 대상을 차지, 부상으로 주어지는 본지(월간 카테크)협찬의 해외연수 기회를 잡았다. 이어 온창훈 씨가 간발의 차이로 금상을 수상해 상패와 상금 40만원을 받았으며, 은상에는 최진석 씨(상금 20만원), 동상에는 이철웅 씨와 배종성 씨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Automotive Week 2008│Event-③
외장관리에 대한 이해의 폭 넓이는 기회의 장 되어
제5회 전국자동차외장관리기능경기대회
제5회 전국자동차외장관리기능경기대회가 지난 3월 8일부터 9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펼쳐졌다. 2008 오토서비스코리아 전시기간 중 진행된 이번 대회에는 한차협 자동차외장관리협의회 회원사 중 자동차외장관리업소, 공고, 대학, 직업전문학교, 자동차정비학원 등에서 3명이 1개조를 이루어 총 10개 팀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특히 한차협 자동차외장관리협의회가 주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