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5 간헐적 엔진경고등 점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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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SM5 간헐적 엔진경고등 점등
  • CAR & TECH
  • 승인 2010.12.28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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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 부위 사고 수리 후 커넥터 접촉불량으로 엔진 부조 및 경고등 점등
뉴 SM5 차량으로 전면부위 사고수리 후부터 간헐적으로 계기판에 배출가스, 엔진 제어장치 점검, 변속기 점검 등의 경고등이 점등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사고 수리 업소에 수차례 방문했으나 증상이 해결되지 않아 입고되었다. 고장원인은 사고부위를 수리하면서 3번 점화코일 커넥터를 무리하게 분리하면서 내부 록 킹 바(Locking bar)가 부러짐에 따라 3번 점화코일 컬렉터 단자가 고정되지 않고 뒤로 밀려 접촉불량이 발생하였다

양승주/ 르노삼성자동차 기술정보 & 품질정보팀

◆ 차 종
- New SM5(2010년 가솔린 차량, 주행거리 1,6000km)

◆ 고 장 현 상
- 2010년 1월 출고하여 전면 부위사고 수리 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으나 사고 수리 후부터 간헐적으로 엔진경고등 점등 및 부조 현상이 발생함.

- DTC035314 실린더 3 점화코일 회로 고장코드 발생.

- 고장코드를 지우면 2 ~ 3일은 문제가 없으나 요철 주행 때에 엔진경고등 점등 및 엔진 부조 발생.

- 고장코드를 지우고 재 입고하면 동일한 고장 코드 과거 상태임.

<그림1> 고장현상

◆ 고 장 원 인
- 사고수리를 하면서 3번 점화 코일 커넥터를 무리하게 분리하면서 내부 록 킹 바(Locking bar)가 부러짐으로 인해 3번 점화코일 컬렉터 단자가 고정되지 않아 뒤로 밀림으로 접촉 불량이 발생함.

<그림2> 점화코일 커넥터 위치

<그림3> 커넥터 록킹 바 깨짐

◆ 조 치 내 용
- 점화코일 커넥터를 사고차량에서 구해 커넥터 하우징만 사용하고 핀은 3개 모두 그대로 옮겨 장착 함.

세부 점검내용
1. 정비이력 ☞ 스로틀 챔버, 점화코일, 인젝터, 산소 센서 앞, 뒤 교환. 점화코일 및 스파크 플러그 3번과 4번 위치를 바꿔 장착하여 출고(동일현상 3번 발생).

2. 고장현상
1) 고장현상 및 주행거리

<그림4> 주행거리


간헐적인 엔진경고등 점등 및 엔진부조가 발생됨.
고장코드 : DTC 035314 실린더 3번 점화코일 회로 단선.
검출조건 : 3번 점화 코일 컬렉터 핀 접촉 불량 발생. 컬렉터 라인 코드 3BS.
소거조건 : 만약 이상이 없는데 작업하는 과정에서 점화코일 커넥터를 분리하여 검출했다면, DTC도 과거로 가지만 MIL은 40 드라이빙 사이클이 지나야 사라진다.
☞ 기존 SM5 차량에 없던 고장코드로 회로 점검 코드라 할 수 있다.

2) 엔진 및 CVT 자기진단

3. 종전에 점화 및 플러그 3번하고 4번 위치 교환하여 장착 결과 3번에서 발생함으로 점화 코일, 플러그 문제가 없음

<그림5> 점화코일 및 플러그

<그림6> 점화코일 배선(3번 및 4번)

4. 점화코일 회로도 통전 시험
<그림7> 점화코일 회로도

5. 3번 실린더 점화코일 커넥터 단자 위치

<그림8> 점화코일 커넥터 형상
<그림9> 엔진관련 하니스 위치

6. 점화코일 회로와 차체 통전 시험
<그림10> 점화코일 차체와 통전 시험_베이스, 컬렉터-정상
<그림11> 점화코일 접지인 이미터 차체 통전 시험-정상

7. 3번 점화코일 커넥터에 3번 컬렉터 핀 고정하는 단자 부러짐
<그림12> 점화코일 커넥터 위치
<그림13> 점화코일 로킹 바 부러짐

8. 사고차량 하니스에서 커넥터만 잘라 핀 옮김
<그림14> 사고차량 3번 점화 코일 하니스
<그림15> 커넥터 옮기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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