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 액티언 주행중 매연발생
상태바
쌍용 액티언 주행중 매연발생
  • CAR & TECH
  • 승인 2010.12.2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진 ECU 맵핑에 의한 이음 발생

액티언 차량으로 주행중 매연이 심하게 발생하고 엔진 가속 때 터보차저에서 이음 과대 발생해 터보차저를 교환했으나 동일 현상이 다시 발생하였다.
진단장비를 이용해 연료분사량 기준값을 확인한 결과 정상적인 기준값(58~64mg/stk) 보다 과다하게 설정됨을 확인했다. 일반적으로 ECU 튜닝은 연료분사량 기준값을 높게 조정하여 엔진 출력을 증대 시키게 되나 이와 같이 과다하게 연료분사가 되면 배기 온도가 과다하게 상승되어 터보차저가 쉽게 손상되는 문제가 발생된다.
유사 상황이 발생되면 배기가스의 과도한 상승 여부를 확인한 후 진단 장비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 및 조치를 하여야 한다

◆ 차 종
- 액티언(4WD/AUTO)

◆ 고 장 현 상
- 주행중 매연이 심하게 발생함.

- 엔진 가속 때 터보차저에서 이음 과대 발생(윙 ~~~)

- 터보차처 문제로 판단하여 3회 교환 후에도 동일 현상 재발생.

◆ 고 장 원 인
- 차량 진단 장비를 이용하여 ECU 진단 항목 중 2번 센서 데이터 점검 항목의 연료분사량 기준값 확인 결과, 정상적인 기준값(58~64mg/stk) 대비 과다하게 설정됨을 확인함.

◆ 조 치 내 용
- 맵핑된 ECU 교환.
- 손상된 터보차저 및 인터쿨러 전체 교환(터보 손상시 엔진 오일 유입됨).

◆ 결 론
- 이번 사례와 같은 경우 엔진 ECU 프로그램을 임의 수정하여 발생된 사항으로 일반적인 정비사는 손상된 부품인 터보차저 단품 불량으로 판단하여 재작업을 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 위와 같은 유사 상황이 발생되면 배기가스의 과도한 상승 여부를 확인한 후 진단 장비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 및 조치를 하여야 한다.
세 부 점 검 내 용

1. 차량 진단 장비를 이용하여 ECU 진단 항목 중 2번 센서 데이터 점검 항목의 연료분사량 기준값 확인

【확인방법】
1) 차량 주행 가능 모드에서 진단 장비를 이용하여 점검한다.
2) 엔진 ECU 진단 항목 중 2번 ‘센서 데이터 점검’ 확인.
3) 엔진회전수, 엔진토크(기준값), 연료분사량, 연료분사량(기준값) 항목을 더블 클릭하여 고정값으로 선택한다.
4) ‘그래프 보기’ 버튼을 눌러 해당값을 그래프 상태로 한 후 모니터링한다.
5) ‘파일저장 시작’ 버튼을 눌러 해당 값을 저장.
6) 차량을 급가속하여 4000rpm에서 1→2단 변속이 되게 한다.
7) 저장을 종료하고 저장 데이터를 열어 본다.
8) 저장된 데이터는 높은 토크 값에서 주분사연료량(기준값)과 도표의 값과 차이가 날 경우 ECU 데이터를 임의로 변경한 경우이다. (<그림1> 그래프 참조)

<그림1> 주분사연료량과 기준값 비교

2. 정상적인 기준값(58~64mg/stk) 대비 과다하게 설정됨을 확인
- 일반적으로 ECU 튜닝은 연료분사량 기준값을 높게 조정하여 엔진 출력을 증대 시키게 되나 이와 같이 과다하게 연료분사가 되면 배기 온도가 과다하게 상승되어 터보차저가 쉽게 손상되는 문제가 발생된다.


【참고】 터보차저의 손상 원인
1) 연료분사량 임의 조정(엔진 ECU 맵핑)이 직접적인 원인임.
2) 출력을 올리기 위해 연료분사량을 임의로 조정할 경우 내구성 저하는 물론 배기 온도의 상승으로 인해 터보차저에 열손상이 발생됨.
3) 터보차저가 고속으로 회전중 과도한 열에 의해 저널 베어링이 순간적으로 고착된 후 터빈 센터 록 너트(왼나사) 풀림 및 터빈 휠이 손상됨.
<그림2> 손상된 터보 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