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싼타페 주행중 가속불량 및 시동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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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싼타페 주행중 가속불량 및 시동꺼짐
  • CAR & TECH
  • 승인 2010.12.28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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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 부족 및 라디에이터 팬 퓨즈 단선으로 가속불량 및 시동꺼짐

싼타페(CM) 차량으로 약 1시간정도 주행하면 냉각수온이 상승하면서 가속불량 현상이 발생하였다.
차량 점검결과, 냉각수온이 약 100℃ 가까이 있어도 라디에이터 팬이 작동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팬 모터 및 릴레이는 정상이었으나 퓨즈 단선으로 라디에이터 팬이 로우로 작동하지 않았다.
또한 냉각수까지 부족한 상태라서 엔진온도 과다 상승되었다. 엔진 ECU는 특정온도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연료분사량을 줄여 엔진 출력을 떨어트림으로써 엔진을 보호한다

◆ 차 종
- 싼타페(CM0

◆ 고 장 현 상
- 주행중 가속불량 및 시동꺼짐.

◆ 고 장 원 인
- 라디에이터 팬 퓨즈(40A) 단선.
- 냉각수 부족 및 냉각시스템 불량으로 주행중 냉각수온도가 과다 상승되었다.
- 엔진 ECU는 특정 온도 이상 상승할 경우 연료분사량을 줄여 엔진 출력을 떨어트림으로써 엔진을 보호한다.

세부 점검내용
1. 정비이력 ☞ EGR 밸브 교환, 커먼레일 교환, ECU교환

2. 약 1시간정도 주행하면 냉각수온이 상승하면서 가속불량 현상 발생됨
- 정차중에는 약 106℃까지 상승하고, 차속 증가에 따라 냉각수온이 80℃까지도 떨어짐.

- 엔진부하상태에서 주로 문제현상이 발생됨.

<그림1> 고장현상 때 서비스데이터

3. 점검중 냉각수량이 적은 것을 확인

- 확인결과 외부로 냉각수가 누설된 흔적이 없음.

<그림2> 냉각수 보조탱크

4. 냉각수온이 약 100℃ 가까이 있어도 라디에이터 팬이 작동하지 않는 것을 확인 ☞ 콘덴서 팬만 하이로 작동

- 팬 모터 및 릴레이는 정상이었으며 퓨즈 단선으로 라디에이터 팬이 로우로 작동하지 않았다.

- 냉각수까지 부족한 상태라서 엔진온도 과다 상승됨.

<그림3> 싼타페 냉각회로

5. 로드테코로 정상적인 경우와 비정상적인 데이터를 비교하였다

<그림4> 정상상태의 서비스데이터(공회전시 약 17~18% / 냉각수온 약 61℃)

<그림5> 현상 발생 때의 서비스데이터

- 냉각수온 상승에 따른 연료분사량 제한으로 가속불량이 발생됨.

- 레일압력조절밸브 제어값이 공회전상태의 제어값으로 고정되어있다.

☞ 제한상태일 때 18~20%(정상상태 약 45%로 압력이 상승됨)

6. 결 론
- 냉각수 보조탱크 및 엔진 내부에 냉각수가 부족하여 주행중 냉각수온도가 과다 상승됨으로 인해 연료분사량이 제한되어 가속불량이 발생되었다.

- 엔진 ECU는 특정온도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연료분사량을 줄여 엔진 출력을 떨어트리므로써 엔진을 보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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