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뉴카렌스 LPI/ 연료리턴 압력불량으로 주행 후 재시동 시 엔진부조
상태바
기아 뉴카렌스 LPI/ 연료리턴 압력불량으로 주행 후 재시동 시 엔진부조
  • CAR & TECH
  • 승인 2011.02.0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료리턴 압력 불량으로 인해 주행 후 재시동 시 엔진부조

2011년식 뉴카렌스 LPI 차량으로 한 시간 이상 주행을 한 상태에서 주정차 한 후 재시동하면 시동 직후 약 10초 정도 엔진부조가 발생하다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현상이 발생했다.

고장현상은 시동 이후 한번만 일어나고 기타 운전영역에선 정상 주행이 가능했다. 고장원인은 연료 속의 이물질이 연료펌프의 리턴밸브와 부싱사이에 끼어 연료 리턴 상태가 불량함에 따라 연료압력이 상승, 과잉 혼합비로 시동 이후 아이들 공연비에 영향을 미쳤다.
즉 시동 이후 아이들 공연비가 불안정해지면 불규칙한 엔진토크로 엔진부조가 일어났으며, 에어컨 작동 등 엔진부하가 커지면 엔진부조가 더욱 심해졌다

◆ 차종
- 뉴 카렌스 LPI(2001년식)

◆ 고 장 현 상
- 한 시간 이상 주행을 하고 주정차 한 후 재시동하면 시동 직후 약 10초정도 엔진부조가 발생함.
- 엔진이 냉간 또는 열간 시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라 반드시 엔진룸 온도가 올라 갈 수 있을 만큼 운행을 해야 하고 또한 주정차를 해야 현상이 발생함.
- 짧은 주행이나 주정차 시간이 부족하면 발생 빈도나 현상 강도에 영향을 미치며, 기타 조건도 중요하지만 외부온도 상승 때 고장현상이 잘 나타남.
- 일반적인 운행 차량에서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영업용 차량에서만 잘 발생함.

◆ 고 장 원 인
- 연료 속의 이물질이 연료펌프 리턴밸브의 니플 내 샤프트와 부싱 사이에 끼어들어가 연료 리턴 불량이 발생되었다. 이러한 연료 리턴 불량으로 인해 시동을 꺼도 연료압력이 떨어지지 않았다.
- 이렇게 높아진 압력은 시동 때 과잉 혼합비로 시동 이후 아이들 공연비에 영향을 줘 불완전연소로 엔진부조가 일어났다.
- 리턴불량 때문에 높아진 연료압력과 주행 후 가스온도 때문에 상승된 가스 압력이 더 해져 정상적인 압력보다 과잉압력이 형성되었다.
- 높은 압력은 시동 때에는 별 무리는 없었지만 시동 이후 아이들 공연비가 흐트러져 불완전연소가 발생하였다.
- 불규칙한 엔진토크로 엔진부조가 일어났으며, 또한 에어컨 작동 시 엔진부하가 커서 엔진부조가 더 심해졌다.

◆ 조 치 내 용
- 연료펌프 교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