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7/ 히터 팬 스위치 불량으로 냉간 초기 시동 후 즉시 시동 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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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SM7/ 히터 팬 스위치 불량으로 냉간 초기 시동 후 즉시 시동 꺼짐
  • CAR & TECH
  • 승인 2011.03.03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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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달의 정비사례 / 르노삼성 SM7

히터 팬 스위치 불량으로 냉간 초기 시동 후 즉시 시동 꺼짐

냉간 초기 시동이 잘되지 않아 크랭킹을 2~3번해야 시동이 걸리나 목표 회전수를 유지하지 못하고 시동꺼짐 현상이 재현되었다. 고장원인은 엔진 ECM 데이터 모니터에 히터 팬 스위치가 항상 ON되어 아이들 학습을 하지 못했다. 이번 호에는 엔진 센서 출력값 중에 히터 팬 스위치의 신호 전달 방법 및 아이들 학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양승주 / 르노삼성자동차 기술정보 & 품질정보팀

◆ 차 종
- SM7(09년 6월식 가솔린, 주행거리 26,000km).

◆ 고 장 현 상
- 냉간 초기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음.
- 시동이 걸리면 1,000rpm 정도 올라갔다 rpm이 떨어지면서 목표 회전수를 유지하지 못하고 시동이 꺼짐.
- 시동 시에 엔진냉각수에 따른 엔진 회전수도 낮음.

◆ 고 장 원 인
- 블로어 팬 모터가 항상 ON되어 있어 정상적인 아이들 공기량 학습을 하지 못해 고장현상이 발생하였다.
- 시동 후 엔진회전수가 냉각수 온도에 따른 목표 회전수만큼 상승하지 못했다.
<그림1> 고장원인
<그림2> 고장현상

◆ 조 치 내 용
- 엠플리파이어 어셈블리-미터 & 에어컨 앰프(84900-52700) 교환.

〔참 고〕 미터 & 에어컨 앰프 기능
SM7은 미터 컨트롤 유니트와 일체화된 미터 & 에어컨 앰프(오토앰프)를 적용하고 있다.
미터 & 에어컨 앰프는 에어컨 & AV 스위치 뒤쪽에 장착되어 있으며, 각각의 센서 및 스위치 등에서의 신호를 입력, 연산해 에어컨 제어를 실시한다.
<그림3> 미터 & 에어컨 앰프

세 부 점 검 내 용
1. 정비 이력 ☞ 아이들 조정 3회, 연료펌프, 스로틀 챔버, ECM 교환.

2. 냉간 초기 시동 시에 엔진회전수가 상승하지 못하고 시동 꺼짐이 발생해 연료펌프 고장으로 추정
☞ 연료펌프 교환 동일 현상 발생.

3. 스로틀 챔버를 청소하고 아이들 학습을 시도했으나 실패 함
☞ 배터리를 분리했다 수분 후 조립하여 아이들 공기량 학습 성공함.

4. 아이들 회전수, 점화시기, 공연비 점검
* 자기진단으로 이상이 검출되는지 확인한다.
* 엔진에 에어컨 부하, 파워 스티어링 펌프 부하 및 각종 전기 부하가 걸리지 않는지 확인한다.
* 엔진 및 트랜스액슬을 충분히 난기시킨다.

5. 차량 출고 후 1주일 정도 있다 시동 꺼짐으로 입고되어 스로틀 보디를 교환했으나 공기량 학습이 되지 않아 엔진 ECM 교환 ☞ 동일 현상 발생함.

6. 아이들 공기량 학습(서비스 매뉴얼)
1) 개 요
- 전자 제어 스로틀 또는 ECM의 커넥터를 분리했을 경우, 커넥터 장착 후에는 스로틀의 전폐 위치를 학습(스로틀 전폐 시의 스로틀 센서 출력치를 학습)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스로틀 전폐 위치 학습을 실시한다. 또한, 전자 제어 스로틀 또는 ECM를 교환했을 경우, 필요한 최소한의 아이들 공기량을 학습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스로틀 전폐 위치 학습 및 급속 TAS 학습을 실시한다.
- 더불어, 아이들 회전수 또는 점화 시기가 기준치를 벗어나고 있는 경우도 급속 TAS 학습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급속 TAS 학습은 종래의 IAS 에 의한 아이들 회전수 조정에 상당하는 것이다.
2) 스로틀 전폐 위치 학습 조작 요령
(1) 이그니션 스위치를 ON → OFF로 한다.(이그니션 스위치 OFF로 한 후 약 5 초간 유지한다)
(2) 이 때 스로틀 밸브가 작동하는(작동 소리가 나는지) 것을 확인한다.
(3) 상기의 조작으로 학습을 완료한다.
3) 아이들 공기량 학습 조작 요령(진단기를 사용 한 경우)
(1) 스로틀 전폐 위치 학습을 완료한다.
(2) 엔진 및 트랜스미션을 충분히 난기시킨다. (수온 70℃이상 , 95℃이하)
(3) N 또는 P 레인지에서 엔진에 에어컨 부하 , 파워 스티어링 펌프 부하 및 각종 전기 부하가 걸리지 않는 것을 확인한다.
(4) 진단기를 이용해 아이들 상태로 다음 사항을 실행한다.
① 작업 서포트의 ‘급속 TAS 학습’에서 ‘개시’를 누른다.
☞ 학습이 완료되기까지 약 20 초 가량 걸리므로 , 그 사이는 이그니션 스위치를 OFF로 하지 말 것.
② 학습이 완료되면 ‘완료’가 표시된다.
③ 데이터 모니터의 ‘TAS 학습 이력’으로 학습이 완료된 것을 확인한다.
학습 완료 :DONE / 학습 미완 :YET
(5) 아이들 회전수 및 점화시기가 기준치 이내인 것을 확인한다.
(6) 기준치 이외의 경우는 재차 급속 TAS 학습을 실시한다.

4) 아이들 공기량 학습 진행 내용
<그림4> 아이들 공기량 학습

7. ECM을 교환해도 해결이 되지 않아 입출력되는 신호 확인
<그림5> 서비스데이터
<그림6> 공회전 난기 상태이며 모든 전기 부하 OFF 상태이나 ECM에 오 신호가 입력되어 팬 스위치 구동하고 있음

8. ECM에 입력되는 히터 팬 스위치 신호 확인 ☞ 회로도 참조
- 히터 팬 스위치는 미터 & 에어컨 앰프가 BCM으로 신호를 보내고 BCM은 ECM으로 구동 신호를 보낸다.
- 최종적으로 ECM으로 입력되는 신호는 CAN 신호이다.
<그림7> 미터 & 에어컨 앰프 관련 회로

9. 미터 & 에어컨 앰프 장착 위치 및 기능
<그림8> 미터 & 에어커 앰프 구성요소
- SM7은 미터 컨트롤 유니트와 일체화된 미터 & 에어컨 앰프(오토 앰프)를 적용하고 있다.
- 미터 & 에어컨 앰프는 에어컨 및 AV 스위치 뒤쪽에 장착되어 있으며, 각각의 센서 및 스위치 등에서 입력된 신호를 연산해 에어컨 제어를 실시한다.
<그림9> 에어컨 및 AV 스위치 패널
<그림10> 미터 & 에어컨 앰프
〔참고〕 페일 세이프 기능(자동 에어컨)
미터 & 에어컨 앰프와 에어컨 & AV 스위치 간의 통신에러가 30초 이상 발생된 경우 페일 세이프 모드로 들어간다.
- 콤프레서 ON, 공기배출 AUTO
- 외기도입(외기 : FRE), 블로어 팬 속도 AUTO
- 설정온도(통신 에러 이전의 설정온도)

10. 미터 & 에어컨 앰프 교환 후 정상적인 출력 값
<그림11> 정상 서비스데이터 출력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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