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NF 쏘나타/ 정션박스 핀 접촉불량으로 간헐적 시동꺼짐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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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NF 쏘나타/ 정션박스 핀 접촉불량으로 간헐적 시동꺼짐 현상
  • CAR & TECH
  • 승인 2011.03.03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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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달의 정비사례 / 현대 NF 쏘나타

정션박스 핀 접촉불량으로 인해 주행중 정차 및 서행시 간헐적 시동꺼짐

주행중 정차 및 서행 주행 때 간헐적으로 시동꺼짐(고속주행 시에는 문제없음) 현상이 발생하고 가속 때 액셀러레이터 페달이 무거운 현상으로 입고되었다. 고장원인은 엔진룸 정션박스 내 핀 접촉불량(VDC->ECU입력되는 차속신호 미입력)으로 VDC 유니트에서 엔진 ECU로 입력되는 차속신호가 입력됨으로 인해 엔진 ECU는 아이들공기량 학습을 하는데 문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정지 또는 서행 때 공기량학습이 낮아지면서 간헐적으로 시동꺼짐으로 연결되었다

◆ 차 종
- NF 쏘나타

◆ 고 장 현 상
- 주행중 정차 및 서행 주행 때 간헐적으로 시동꺼짐(고속주행 시에는 문제없음).
- ECO 표시등이 가끔 흰색으로 표시된 된다고 주장함
- 가속시 액셀러레이터 페달 무거움 (등판가속 시)

◆고 장 원 인
-엔진룸 정션박스 내 PIN 불량 (VDC->ECU입력되는 차속신호 미입력)
- VDC 유니트에서 엔진 ECU로 입력되는 차속신호가 입력됨으로 인해 엔진 ECU는 아이들공기량 학습을 하는데 문제가 생기므로 인해서 정지시 또는 서행시 공기량학습이 낮아지면서 간헐적으로 시동꺼짐으로 연결됨.

세 부 점 검 내 용
1, 스로틀보디 교환

2. 자기진단 결과 ☞ 고장코드 없음
2.현상
- 주행중 정차 또는 서행주행 때 시동꺼짐.
- ECO 표시등이 가끔 흰색으로 표시된 된다고 주장함.
- 가속시 액셀러레이터 페달 무거움 (등판가속 시).

3. 현상재현이 자주 발생되지 않는 차량으로 여러 차례 주행시험을 하던 중 고장확인
- 확인결과 차속신호가 엔진ECU에서 TCU로 입력되지 않는 것을 확인.
<그림1> 엔진ECU센서 축력값 차속이 0km/h로 표기됨
<그림2> TCU 센서값에서도 차속신호가 0km/h로 표기되고 있다
- BCM은 차속신호를 정상적으로 감지를 하고 있다 또한 계기판도 정상적으로 차속이 입력되고 있었다.
<그림3> BCM 또는 기타 유니트에는 정상적으로 차속이 입력됨

4. 엔진 ECU에 차속신호가 입력되지 않았으나 고장코드가 미점등된 것도 이해가 안 되는 부분임
- 고장수리 후 확인결과 엔진 ECU에서는 최초 차속이 입력된 신호를 이용해서 차속을 인식하고 그 후에는 차속이 미입력시 고장코드를 점등시키나 해당차량을 출고 때부터 엔진ECU로 차속이 미입력되면서 엔진 ECU가 고장코드를 점등시키지 않았던 것이다.

5. 엔진 ECU로 차속이 미 입력시 시동이 꺼질 수 있는 이유
- 엔진 ECU는 가속페달을 놓았을 때 차속신호가 0인 경우 아이들로 인식하고 학습을 하게 된다.
- 문제 차량은 차속신호가 계속 0인 상태이므로 주행중에 가속페달을 놓는 순간 아이들 학습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해 정상차량보다 아이들 학습치가 낮아지게 되고 어느 순간 공연비가 맞지 않음으로 인해 시동꺼짐으로 이어질 수 있는 조건이 되었던 것이다.
<그림4> 아이들 공기량 학습

6. 회로도 분석
<그림5> 관련 회로도

- <그림5>와 같이 엔진 ECU로 입력되는 차속은 VDC 유니트에서 와이어를 이용해서 직접입력이 된다.
- 확인 결과 VDC 유니트에서는 출력이 되었으나 중간에서 끊어진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 정션박스 내 핀이 조립시 꺾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림6> 엔진룸 정션박스 핀
<그림7> 조립과정에서 핀이 꺾임
- 조립과정에서 핀이 꺾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 정션박스 수리 후 엔진 ECU 데이터를 확인결과 정상적으로 차속이 입력되는 것을 알 수 있다.(그림8)
<그림8> 정상 출력파형
〔심화학습〕 차속센서
차속센서 입력과정에 앞서 기존 차속센서가 있는 타입과 없는 타입이 있다.
1. 차속센서 있는 타입 예)그랜저TG

<그림9> 차속센서 적용 차량 회로도
<그림10> 차속센서 구성요소
2) 차속센서 없는 타입
<그림11> 차속센서 미적용 차량 회로도
- PCU(TCU)에서는 PG-B에서 받은 신호를 차속신호로 변환하여 계기판 및 BCM, 오디오 계통에 전달이 된다.

<그림12> 차속센서 미적용 차량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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