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주 / 르노삼성자동차 기술정보 & 품질보증팀
◆ 차 종
- 중고 SM5 LPLi AT(주행거리 52,372km)
◆ 고 장 현 상
- 중고시장에서 24V 배터리로 점프 후 ABS 경고등 점등,
- 운전석 파워 원도우 작동하지 않음.
◆ 고 장 원 인
- 점프 작업을 하면서 잘못하여 ABS 유니트 내부 회로 및 TR이 손상되어 CAN 라인에 영향을 줌.
☞ 각종 유니트와 CAN 통신이 되지 않음.
- 운전석 앞 파워 원도우 모터 내부의 콘덴서가 파손(전류에 의해 터져) 모터 유니트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음.
☞ 파워 원도우 운전석만 작동하지 않음.
◆ 조 치 내 용
- ABS 모듈 어셈블리 및 운전석 파워 원도우 모터 교환.
- ABS 커넥터를 빼면 모든 유니트 진단 가능(ABS 제외).
세 부 점 검 내 용
1. 정비이력 ☞ 각종 퓨즈 교환.
2. 중고시장 차량으로 배터리가 방전되어 점프하면서 24V로 점프하여 각종 유니트가 작동되지 않아 입고됨.
3. 클립(CLIP) ECU 레이아웃 목록 화면 및 경고등
<그림4> 자기진단 결과
빨강 박스 안 유니트가 감지되지 않음
- 클립 통합 다중통신 네트워크 ☞ 엔진 ECU, ABS 유니트 이상 없음으로 판단.
- 설정모드를 변경해도 변경되지 않음.
4. 스캔 툴(Mr-Tech)으로 CAN 진단을 하면 엔진 ECU가 정상적으로 표출됨
- ABS 유니트 NO(없음)로 표시하고 다른 유니트는 정상적으로 표시함(YES).
5. 각종 유니트 고장 코드점검 ☞ ABS 진단 유니트를 분리하고 진단(분리하지 않고 진단이 되지 않음)
6. ABS 유니트 회로 점검
- 회로도 점검 및 접지 회로 점검
ABS 유니트 접지 정상 ABS 유니트 커넥터를 분리하면 다른 유니트가 정상적으로 CAN 통신됨
- ABS 모듈 내부 확인 ☞ 손상된 부위 확인
7. 운전석 파워 원도우 작동 안 됨 ☞ 내부 콘덴서 파손됨
저작권자 © 카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