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는 인천 계양구 명성자동차공업사
상태바
항상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는 인천 계양구 명성자동차공업사
  • 서덕권
  • 승인 2020.01.23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효성동에 자리잡은 명성자동차공업사는 신현춘 사장이 운영하는 전문정비업소다. 신 사장은 “엔진룸 청소 등의 서비스를 해 드리다보면 힘들고 피곤하기도 하지만 고객들은 이러한 서비스 때문에 꾸준히 변하지 않고 저희 업소를 찾아주시는 것 같습니다”라며, “정비사와 고객들이 서로 신뢰할 수 있어야 고객과의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고 강조한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효성동에 자리잡은 명성자동차공업사는 신현춘 사장이 운영하는 전문정비업소다. 신 사장은 서울에서 정비업소를 운영하다 인천으로 내려와 현재의 자리에서 13년째 정비업소를 운영하고 있다. 132규모로 리프트 2대와 함께 다양한 정비기기를 갗춘 이 곳에는 신 사장과 김영섭 부장이 10여년 넘게 동고동락하고 있다.

신 사장은 기자를 만나자 마자 이제 화물차까지 전기차로 출시되면 저희 같은 영세 정비사업자들은 뭘 먹고 살아야 하나요?라며 대뜸 최근 출시된 전기화물차 얘기부터 꺼낸다

최근 승용차주는 물론 화물차주까지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무래도 업소주변이 공단지역이라 화물차의 비중이 60%로 승용차보다 높다보니 화물차 운전자들의 반응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승용차를 운행하시는 단골고객 중 전기차로 바꾸신 분들도 열 분이 넘습니다. 전기차가 늘어나면 정비업소의 입고대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는 것이 신 사장의 설명이다.

또한 최근 정비업계는 입고대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을 뿐 아니라 신차들이 많아지면서 오일 교환주기도 늘어난 반면 노후차는 조기폐차나 수출로 인해 줄어들고 있습니다. 엔진 잔고장도 거의없어 저희 업소의 경우 노후차가 아닌 경우 대부분 소모품 교환위주로 작업하는 대신 디스크연마와 휠 얼라인먼트를 중심으로 하체정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차임에도 불구하고 타이어 편마모나 브레이크 떨림, 차체부식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라고 말한다.

 

명성자동차공업사는 고객들이 차를 맡기고 간 경우 작업과정을 사진으로 남겨 문자나 SNS로 전송해 주고 있으며. 단골고객은 물론 처음 방문한 고객들에게도 수리가 끝난 후 엔진룸과 휠 등을 깨끗하게 정리해 주고 있다. 펑크수리의 경우도 실링(지렁이)을 사용하거나 패치를 사용하는 두 가지로 운영해 고객에게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신 사장은 엔진룸 청소해 드리는 등 서비스를 해 드리다보면 힘들고 피곤하기도 하지만 고객들은 이러한 서비스 때문에 꾸준히 변하지 않고 저희 업소를 찾아주시는 것 같습니다라며, “정비사와 고객들이 서로 신뢰할 수 있어야 고객과의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고객들의 정보가 빨라서 정확한 정비견적은 물론 정직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면 고객들이 금방 알아챕니다. 따라서 항상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고 강조한다.

이와함께 이제 정비사들도 고객들에게 작업하는 과정을 일부러 보여주는 퍼포먼스 정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비를 이용해 정비하는 모습은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고객들에게 더 많은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고 말한다.

한편 신 사장은 인천광역시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계양구지회에서 지난해까지 사업부장을 역임하다 올 해부터 총무로 활동하며 지회살림을 도맡고 있다. “계양구지회는 조합원간의 결속력이 끈끈하고 카포스 제품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지회입니다. 평소 조합원들이 고객들에게 카포스 제품을 많이 권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올 해에는 자동차무상점검 행사 때 카포스 제품을 대대적으로 알릴 계획도 있습니다. 저희가 많이 쓰는 것도 좋지만 고객들에게 카포스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라는 것이 신 사장의 설명이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