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팩토리 56 본격 가동
상태바
메르세데스-벤츠 팩토리 56 본격 가동
  • 김아롱
  • 승인 2020.09.29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성과 완전한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한 탄소제로 공장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 9월 2일 더 뉴 S-클래스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면서 더 뉴 S-클래스가 본격적으로 생산될 최첨단 생산기지 팩토리 56의 개소식을 진행했다. 

팩토리 56에서는 더 뉴 S-클래스 세단과 롱 휠베이스 버전 모델의 생산을 시작으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와 더 뉴 S-클래스 패밀리 최초의 순수 전기모델이 될 EQS도 동일한 생산라인에서 조립될 예정이다.

독일 진델핑겐에 위치한 팩토리 56은 자동차 생산의 유연성과 효율성, 디지털화 및 지속가능성을 모두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생산시설 및 내부 핵심영역에 대한 지속가능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총 21억유로(한화 약 3조원)을 투자해 왔으며, 그중 7억 3천만유로(한화 약 1조 350억원)를 팩토리 56에 투입했다.

팩토리 56은 전체 가치창출 프로세스(value creation process)를 최적화함으로써 이전의 S-클래스 생산라인보다 효율성을 25%가량 개선했으며, 극대화된 유연성으로 하나의 생산라인에서 내연기관 차량부터 순수 전기구동 차량에 이르기까지 각기 다른 디자인과 구동방식의 차량 등 모든 조립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팩토리 56에는 실시간 데이터를 이용해 메르세데스-벤츠 승용부문의 전 세계 자동차 생산을 지원하는 디지털 생태계 MO360(Mercedes-Benz Operation 360)이 사상 최초로 본격 적용되었다. 고성능 WLAN 및 5G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갖춘 새로운 디지털 인프라는 완전한 디지털 운영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디지털화와 함께 지속가능성 또한 팩토리 56에서 종합적으로 구현된다. 환경적으로 다양하게 호환가능한 생산을 통해 자원절약을 지향할 뿐만 아니라, 비용 효과적인 조치를 통해 사회적 책임도 다할 예정이다.

 

팩토리 56은 첫 가동부터 이산화탄소 중립적인 방식으로 생산을 진행하는 탄소제로 공장(Zero Carbon Factory)이며, 전반적인 에너지 요구량은기존 생산라인 작업장보다 25% 가량 적다. 

이산화탄소와 에너지 사이의 균형을 고려하는 것 외에도, 메르세데스-벤츠는 공장 옥상공간 40%에 옥상 녹화를 적용해 오염된 물과 빗물을 분리하고 빗물을 보관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보관된 빗물은 주변 용수로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녹지공간을 조성하는데 사용된다. 또한, 팩토리 56의 메인건물의 콘크리트 외벽은 사상 최초로 재활용 콘크리트를 사용해 만들어져 지속가능한 폐기물 재활용에도 중점을 둬 건축학적 및 지속가능성 측면에서도 뛰어난 사례가 될 전망이다. 

고용주로서의 사회적 책임 또한 팩토리 56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완전한 디지털 방식의 콘셉트는 사람을 중심에 두고 있다. 팩토리 56에는 1,500명 이상의 직원들이 2교대로 근무할 예정이며, 공장 내 다양한 혁신기술들을 통해 직원들의 근무를 최상의 방식으로 지원해 나아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